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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패치 1.4.0 (2005-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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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명예 시스템
PvP 명예 시스템이 구현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께서는 PvP 전투의 성과에 따라
계급을 올릴 수 있으며 캐릭터를 전장에서 더욱 돋보이게 하는 여러 가지 보상 아
이템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명예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명예 시스템 페이지
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주간 이벤트
5월 1일을 시작으로 한 주 동안 오그리마와 스톰윈드에서는 어린이 주간을 기념하
게 됩니다. 전쟁으로 고아가 된 어린이들에게 아무쪼록 따뜻한 손길을 베풀어 주시
기 바랍니다.
구루바시 투기장 이벤트
가시덤불 골짜기에 있는 구루바시 투기장에서 정기적인 이벤트가 개최됩니다. 자
정을 기점으로 매 3시간 간격마다 해적의 보물이 담겨 있는 궤짝이 나타날 것입니
다. 가장 먼저 이 궤짝을 발견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보물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루바시 투기장은 독립 전투 지역이기 때문에 보물상자를 노리는 다른 모험
가들의 습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투쟁의 장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되는 사람은
과연 누가 될까요?
정령의 습격!
최근 칼림도어에서는 정령들의 습격이 며칠 간격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보고가 들
어왔습니다. 실리더스와 운고로 분화구, 아즈샤라, 여명의 설원에서 모습을 나타
내고 있다고 하니, 관심 있는 모험가들은 해당 지역을 꼭 방문해 보십시오.
일반
– 현혹과 변이가 주문과 기술에 의해 해제될 수 있습니다(드루이드가 변신 능력을
사용하여 변이 효과를 해제할 수 있음).
– 마나 회복이 중단되는 시점이 주문 시전을 시작할 때가 아니라 시전을 끝낼 때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문을 사용한 지 5초 후에는 이전과 같이 정상적으
로 마나를 회복하게 됩니다. 이로써 전체적인 마나 회복 시간이 증가하였고, 마나
를 사용하는 직업들은 정신력으로 인한 혜택을 이전보다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었던 60레벨 탈것들이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되
었습니다. 언데드 탈것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탈것
들은 탈것 상인들의 근처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60레벨 탈것을 이미 소
지하고 계시다면 탈것 상인을 통해 새로운 탈것으로 교환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제 “주기적으로 생명력이 회복되는 주문”도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할 경우 치유
효과 증대 아이템의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정신 지배를 당한 캐릭터는 죽었을 때 더 이상 아이템의 내구도 페널티를 받지 않
습니다.
– 사냥꾼의 야수가 사냥꾼이 아닌 다른 직업의 주문으로 부활되었을 때 더 이상 부활
후유증을 받지 않습니다.
PvP
– 몇몇 주문이 PvP에서 같은 대상에 반복 사용할 경우 효과가 점차 감소하도록 조정
되었습니다. 개발팀의 목표는 주문에 이런 제약을 거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었으
나 일부 주문들의 경우 현재 지속시간이나 재사용 시간을 고려했을 때 특별히 어려
운 조작이나 상황에 따른 제약 없이 어떤 대상을 영원히 느려지게 붙잡아 둔다거나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인지되어 몇 가지 주문에 적용하게 되었습
니다. 이런 주문들은 PvP 전투에서 적을 상대로 처음 사용했을 때는 주문의 지속시
간만큼 효과를 발휘하지만, 같은 계열의 주문(예: 감속)을 두번째 사용했을 경우엔
지속시간이 50%만큼 감소됩니다. 세 번째 사용했을 경우엔 75%만큼 감소되며 네
번째부터는 해당 주문에 면역이 됩니다. 이런 제약은 해당 주문의 지속시간이 끝난
시점에서 15초 내에 사용된 주문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다시 말해, 어떤 캐릭터
가 15초 이상 감속 주문에 걸리지 않았다면, 다음 사용되는 감속 주문은 정상적인
지속시간이 적용될 것입니다. 이 사항이 적용되는 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기 충격
휘감는 뿌리
얼음 회오리
– 스톰윈드 성(용사의 전당)과 오그리마(전설의 전당)에 PvP 장교 막사를 알려주는
표지판이 추가되었으며 경비병도 길안내를 해주게 되었습니다.
종족 특성
– 피의 격노- 이제 15초 동안 기본 근접 전투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효과가 사
라진 이후엔 45초 동안 근접 전투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직관력 – 은신 감지 보너스가 향상되었습니다.
– 광폭화 – 이제 치명타 공격을 받은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접, 원거리 공격,
주문 시전 속도가 25%만큼 빨라지지만 해당 지속시간 동안 받은 모든 피해가 10%
만큼 증가합니다.
드루이드
– 찢어발기기와 칼날 발톱의 공격력이 전투력에 비례하여 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었
습니다.
– 변신 능력으로 변이 효과를 해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야성의 돌진 – 분노를 5 대신 10을 소비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정상적
으로 5의 분노가 소비됩니다.
– 휘감는 뿌리 – 이제 PvP에서 사용하면 지속시간이 점차 감소합니다. 이동불가 효
과로 간주됩니다.
사냥꾼
– 사냥꾼의 영웅급 퀘스트가 추가되어 사냥꾼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산탄 사격 (특성) – 이제 이동 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원거리 공격을 중단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공격력이 원거리 전투력이 적용된 상태에 비례하여 정상적으로 감
소되게 되었습니다.
– 줄무늬 고원랩터를 길들일 경우 더 이상 웅크리기 (3 레벨)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
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야수 기술: 돌진 – 잠시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새로운 야수 기술: 질주 – 잠시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얼음의 덫 – 그래픽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은신 추적 – 은신 감지가 향상되었습니다.
– 전갈 쐐기 – 이전에 독으로 간주되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해독 관
련 주문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 치타의 상/치타 무리의 상 – 이제 탈것에 타면 이 효과가 취소됩니다.
– 살무사 쐐기 – 이제 전사나 도적에게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드루이
드에게는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지만 드루이드가 마법을 시전할 수 있는 상태에 있
을 때만 마나를 소진시킵니다.
마법사
– 같은 레벨의 마법 증폭과 마법 감쇠 사용 시 정상적으로 서로의 효과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 불태우기 연마 (특성) –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불태우기 주문은 20/40/60/80/100%
의 확률로 화염 피해에 더 많은 피해를 입히도록 합니다. 이 효과가 발동될 때마다
대상이 받는 화염 피해는 2%씩 증가하며 최대 5번까지 중복될 수 있어 최대 10%만
큼의 화염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주문: 신비한 총명함(56 레벨 이후 – 주문서 획득) – 대상 파티원에게 총명
한 기운을 불어넣어 지능을 증가시킵니다.
– 마나 보호막 연마 –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흡수되는 피해를 증가시키지 않고 피
해를 흡수했을 때 소실되는 마나가 10/20%만큼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배나 비행선에서 점멸을 사용할 경우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 마법봉 전문화 – 실제 표기된 내용보다 공격력이 증가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
다.
– 얼음 회오리 – 이제 PvP에서 사용하면 지속시간이 점차 감소합니다. 이동불가 효
과로 간주됩니다.
– 불덩이 작열과 화염구의 지속적인 피해 효과가 서로 중첩 가능해졌습니다.
성기사
– 지혜의 문장과 빛의 문장 사용 시 정상적으로 서로의 효과를 대체하게 되었으며 다
른 성기사가 사용할 경우 정상적으로 중첩됩니다.
– 성기사의 영웅급 탈것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퀘스트를 받으려면 두소리안 랄
이나 브란두르 아이언해머를 찾아가십시오.
– 영웅급 탈것 퀘스트를 완료한 뒤라도 재미와 전리품을 위해 그레이슨 섀도브레이
커 경을 찾아가서 마지막 퀘스트를 반복해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고결의 오라 – 40레벨 이전에 습득할 경우 접속 종료 후 주문/특성이 사라지던 버
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항의 오라 – 이제 저항의 오라의 종류를 바꿀 때 기존의 오라를 취소하지 않아도
변경되게 되었습니다.
– 심판의 문장 연마 – 특성이 아무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
다. 이제 정상적으로 적을 기절시키는 빈도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 하늘의 은혜의 이름이 신의 은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제
– 사제의 영웅급 퀘스트가 추가되어 사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공중 부양 – 지속시간과 소비되는 마나가 증가했습니다.
– 무력의 손길 – 이제 의식 상실, 어둠, 의지의 힘, 암흑 마법 집중, 어둠의 매듭, 무
언의 결심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 별조각 – 이제 집중력, 의지의 힘, 무언의 결심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 신성한 불꽃 – 이제 집중력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 정신의 채찍 – 이제 집중력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 구원의 기도 – 이제 신성 마법 전문화 특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 흡혈의 선물 – 활성화 아이콘의 설명이 좀 더 명확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신성한 폭발 – 이제 주위를 감싸고 있는 신성한 빛을 폭발시켜 10미터 반경의 모든
적에게 신성 피해를 입히고 10미터 반경 내의 파티원을 치유합니다. 이 주문은 일
시적으로 위협 수준을 감소시키는 대신 위협 수준을 생성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한 불꽃 – 신성한 불꽃을 좀더 유용하고 효과적인 공격 주문으로 바꾸기 위해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시전 시간이 5초에서 4초로 감소되었고 그에 따
라 주문의 순간 공격력은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주문의 효력에서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부분의 비중을 높여서 지속시간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지속적인 피
해를 주는 횟수가 한 번 증가하였습니다.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비중은 이전에 비
해 약간 줄었지만 각각의 피해는 변경되지 않아서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소비되는 마나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결과
적으로 주문의 상대적인 공격력과 효율성이 높아졌습니다.
– 마법봉 전문화 – 이 특성으로 인해 마법봉의 공격력이 의도했던 것보다 지나치게
많이 증가됐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도적
– 대상 선택을 취소하게 되더라도 연계 포인트가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연계 포인트는 다른 대상을 선택할 때만 사라지게 됩니다.
– 비열한 습격, 매복, 목조르기 사용 시 연계 포인트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문
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소멸 – 은신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 매복, 기습, 그림자 일격, 반격의 공격력이 전투력에 비례하여 정상적으로 증가하
게 되었습니다.
– 발차기 기술로 정신 집중이 필요한 주문을 취소시켰을 때에도 같은 계열의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었습니다.
– 폭풍안개 갑옷을 입고 후려치기를 사용했을 때 폭풍안개 갑옷의 발동 효과가 후려
치기의 효과를 취소시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상급 도적이 플레이어의 자물쇠따기 숙련도에 따라 적당한 수련 장소를 알려주게
됩니다.
– 마음가짐 – 이제 폭풍의 칼날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초기화시키게 되었습니다.
– 반격 – 대상이 무기를 착용하지 않았거나 이미 무장해제된 경우 반격을 사용할 수
없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주술사
– 대지 충격 – 2~7레벨의 그래픽 효과가 1레벨 때와 조화를 이루도록 수정되었습니
다.
– 질풍 – 의도했던 것보다 많이 추가 공격이 되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추가로,
의도했던 것보다 일반 근접 공격이 빨리 나가게 됐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58레벨 이상의 주술사는 오그리마에 있는 사고른 크레스트스트라이더를 만나보시
기 바랍니다. 스칼로맨스의 깊은 곳에서 도사리고 있는 죽음의 기사와 관련된 퀘스
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냉기 충격 – 이제 PvP에서 사용하면 지속시간이 점차 감소합니다. 감속 효과로 간
주됩니다.
– 마법정화 토템 – 더 이상 광역 주문을 반사하거나 광역 주문에 의해 파괴되지 않습
니다.
흑마법사
– 흑마법사의 영웅급 탈 것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퀘스트를 받으시려면 대도시
에 있는 악마 훈련사와 대화하시기 바랍니다: 쿠르굴, 탈타 스트레인, 스파클 손베
리, 주발 콥스시커
– 흑마법사의 지옥불정령 퀘스트가 악령의 숲에 추가되었습니다.
– 흑마법사의 파멸의 의식 퀘스트가 타락의 흉터에 추가되었습니다.
– 서큐버스 모델이 변경되었습니다.
– 망상 (지옥사냥개) – 은신 감지가 향상되었습니다.
– 현혹 (서큐버스) – 공포 효과로 간주되어 반복 사용 시 지속시간 감소에 영향을 받
게 되었습니다.
전사
– 천둥벼락 – 그래픽 효과와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
– 다음 세트 아이템의 외관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원의 관, 기원의 어깨보호대, 원소술사 관, 계시의 머리장식, 전사의 모든 용맹
세트, 성전사 투구, 용맹의 투구, 공포의안개 복면, 자연의정수 두건, 자연의정수
어깨갑옷, 정령의 코이프. 이외의 다른 직업 세트도 추후 패치에서 변경된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전에는 치유 능력 증가 효과가 있었던 무작위 아이템의 표시가 잘못되어 증가된
치유 양이 실제의 반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이제는 아이템에 표시된 치유 증가량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천공의 보주와 대마법사의 로브가 더 이상 마법사의 마나석의 재사용 대기 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마나석은 원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작은 검은 새끼용의 알이 소환되는 소환수의 이름에 맞도록 암흑 새끼용의 알로 변
경되었습니다.
– 강력한 분노의 물약의 오라 설명에서 잘못된 철자를 수정했습니다.
– 치유 및 마법 공격력 증가 효과가 플레이어들에게 더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도
록 하기 위해 강화되었습니다. 모든 마법 주문에 의해 행해지는 공격력 증가 및 치
유량 증가의 정도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이전에 그 양이 적었을 경우
그 변동폭이 더 커졌습니다. 또한 이러한 효과와 관련된 여러 버그를 수정하였습니
다.
– 핌기브의 목줄은 이제 고유 아이템입니다.
– 닳아해진 누더기골렘 조각이 이제 고급 아이템으로 분류됩니다.
– 폴드링의 인장에 체력과 지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보호의 반지의 방어력이 줄어들었지만 체력은 늘어났습니다.
– 부두교 반지가 약간 더 좋아졌습니다.
– 저승의 반지가 더 이상 고유 아이템이 아닙니다.
– 수액괴물 병에 수액괴물 견본을 담아도 이제는 더 이상 전투 상태로 변하지 않습니
다.
– 오우거 마법사의 마법봉을 정상적으로 착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붉은송곳니 두건의 효과에 대한 아이템 설명이 기절 지속 시간을 제대로 표시하도
록 변경되었습니다.
– 악마의 룬 흉갑 효과가 더 이상 정신집중이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 성난불꽃 메달, 폭풍 건틀릿, 불꽃의 판금 건틀릿, 축복받은 해과일, 축복받은 해과
일 주스, 털보 존의 마법 술잔의 효과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붉은봉인의 수호자의 근접 공격력이 줄어들었지만 대신 마법 피해 효과가 추가되
었습니다.
– 오닉시아 가죽 배낭이 18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전투 어깨보호구가 전에 비해 좋아졌습니다.
– 살아있는 다리보호구, 살아있는 흉갑, 살아있는 어깨보호구에 체력이 추가되었고
자연 저항 능력이 감소했습니다.
– 오색 파멸자의 다리갑옷과 오색 파멸자의 다리보호대가 전에 비해 좋아졌습니다.
– 불사의 정수를 얻을 확률이 낮아졌습니다.
– 야생의 선물과 인내의 기원 법전을 얻을 확률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 사령관 드라키사스가 이제 검은용 용사의 피를 1개가 아닌 2~4개를 떨어뜨립니다.
전문 기술
– 기계공학 아이템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설계도는 상인에게서 구할 수도
있고 50레벨 이상의 고레벨 던전이나 공격대용 지역에 있는 몬스터에게서 구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를 통해 전문 대장장이에게서 새로운 대장기술 도면 7개를 얻을 수 있습니
다.
– 퀘스트를 통해 방어구제작자에게서 방어구 도면 3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거북 껍질 장갑 도안이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해져서 녹색이 아니라 흰색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흰색 도안은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고 녹색이나 파란색(또
는 보라색) 도안은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부 화약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가죽세공으로 장난감 공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유령매듭 허리띠 도안이 더 이상 획득 시 귀속이 아닙니다.
– 스톰윈드에 있는 랜달 워스에게서 이제는 초급 가죽세공만 배울 수 있습니다.
– 대장 기술 숙련도가 충분히 높아지면 전문 대장장이가 적절한 대장기술의 대가에
게로 가도록 안내합니다.
– 폭탄이 폭발하면 적을 어리둥절하게 만듭니다. 이전에는 이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
었습니다.
– 화염 반사장치 및 냉기 반사장치가 저항력 증가가 아니라 해당 계열의 공격 피해를
흡수합니다.
– 하급 유전자 역결합기가 변이 효과를 제거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시켜 줍니다.
– 표적 허수아비가 처음 생성되자마자 도발을 시도해서 5초 동안 자기 자신을 공격
하도록 만듭니다.
– 노움 즉사 광선의 공격력이 약간 증가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으로 줄었습니다.
– 소형 기계용, 쌈닭, 고블린 폭탄 자판기에서 나오는 폭탄의 레벨이 플레이어의 기
계공학 기술 레벨에 맞게 조정되어 전보다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격
력 및 생명력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 불꽃의 투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요구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공격대 및 인스턴스 던전
– 아주어고스에게 냉기의 징표라는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냉기의 징표에
걸린 플레이어는 얼음 덩어리에 둘러싸여 잠시 동안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되므로
다시 아주어고스를 잡기 위한 사투를 벌여야 할 것입니다. 냉기의 징표는 아주 강
력한 능력으로 플레이어가 죽은 다음 부활해도 그 효과가 남게 됩니다.
– 밸가르, 불의군주 인센디우스 그리고 골렘 군주 아젤마크의 레벨이 전보다 약간 낮
아졌습니다. 그에 따라서 검은바위 나락의 일반 및 정예 몬스터의 레벨이 조정될
것입니다.
– 남작부인 아나스타리의 능력이 수정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빙의에 걸렸다 풀리면
생명력을 모두 회복하게 되고 남작부인이 빙의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대기시간도
훨씬 더 길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5명으로 구성된 파티가 남작부인을 상대하기
좀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 가르를 처치하면 굽이치는 용암 정령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 청지기 이그젝큐투스가 항복할 때 그 옆에 궤짝이 하나 나타날 것입니다. 이 궤짝
은 플레이어들이 인스턴스 던전에 입장한 후 처음으로 이그젝큐투스를 처치할 때
에만 나타날 것입니다. 그 다음부터는 아무리 여러 번 청지기를 쓰러뜨려도 궤짝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 한번 소환되면 1시간 동안 머물던 라그나로스가 2시간 동안 머뭅니다.
– 화산 심장부의 골레마그와 샤즈라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칼로맨스의 아이템 변경사항
* 20개의 새로운 희귀 아이템이 스칼로맨스에 추가되었습니다.
* 고급 아이템 중 여러 개가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들창어금니, 잔다이스 바로브, 그리고 군주 알렉세이 바로브를 처치하면 최소한
하나 이상의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라스 프로스트위스퍼를 처치하면 최소한 두 개 이상의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스트라솔름의 아이템 변경사항
* 26개의 새로운 희귀 아이템이 스트라솔름에 추가되었습니다.
* 고급 아이템 중 여러 개가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기록관 갈포드, 남작부인 아나스타리, 네룹엔칸, 그리고 냉혈한 말레키를 처치
하면 최소한 하나 이상의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공격대 아이템 변경사항
* 오닉시아, 아주어고스, 군주 카자크 및 화산 심장부의 모든 보스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많아졌습니다.
* 오닉시아를 처치하면 높은 서열의 방어구 세트에 해당하는 투구를 2개 얻을 수
있습니다.
* 화산 심장부의 여러 몬스터를 비롯한 오닉시아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중 사용 가능한 직업에 제한이 없는 아이템 대부분의 최소 요구 레벨이 높아졌
습니다. 그에 따라서 무기의 초당 공격력이 높아지고 능력치와 발동 효과 또한
상승되었습니다.
* 청지기 이그젝큐투스를 처치하면 새로운 영웅급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보상은 화산 심장부 인스턴스 던전의 유효 기간인 6일 동안에 이그젝큐투스를
처음으로 처치했을 때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 화산 심장부의 일부 보스 몬스터에 더욱 많은 영웅급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오닉시아, 아주어고스, 그리고 군주 카자크와 같은 아제로스 최고의 정예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여 얻을 수 있었던 임의의 파란색 아이템의 경우 항상 50레벨
이상의 아이템만 나옵니다.
* 이번 패치 이전에 화산 심장부의 정예 몬스터를 처치하면 임의의 직업이 사용할
있는 두 가지 서열 중 한가지 종류의 세트에 속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었습니
다. 하지만 패치가 적용된 후에는 화산 심장부의 정예 몬스터를 처치하면 낮은
서열 세트에 속하는 아이템만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낮은 서열 세
트 아이템 중 일부는 이전에 화산 심장부에서 구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전에 구할 수 없었던 직업 세트 아이템은 이제 화산 심장부에서 구할 수 있으며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낮은 서열 세트를 완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예전에 화
산 심장부에서 구할 수 있었던 높은 서열의 세트 아이템은 검은날개 둥지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검은날개 둥지는 다음 패치에 나올 예정인 공격대용 인스턴
스 던전입니다.
* 다음 패치에는 공격대용 인스턴스 던전이나 퀘스트를 통해 더욱 풍부한 보상 아
이템을 제공할 예정이며 모든 서열의 공격대 방어구 세트 아이템의 경우 능력
치와 발동 효과, 그리고 세트를 모두 구했을 경우 주어지는 보너스 효과 등이
상승할 것입니다.
퀘스트
– 파티원 간에 퀘스트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파티에서 여러 명이 가지고 있
는 퀘스트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근처에 있는 해당 퀘스트를 진행 중인 파티원의
퀘스트 정보가 표시될 것입니다. 또한 퀘스트 목록 창의 퀘스트 이름 왼쪽에는 해
당 퀘스트를 수행 중인 파티원의 수가 표시될 것입니다.
– 퀘스트를 한번 완료해도 연속해서 계속할 수 있는 반복 퀘스트의 경우 퀘스트를 주
는 NPC 머리 위에 노란색 느낌표와 물음표 대신 파란색 물음표가 나타날 것입니다.
– 화산 심장부를 발견해야 하는 퀘스트의 경우 화산 심장부 안으로 들어가야만 했던
기존의 완료 방식이 바뀌어 검은바위 나락으로 가면 완료될 것입니다.
– 패치 이전에는 초승달발톱의 영혼이 사라지는 대신 죽었습니다. 이 부분이 수정되
어 초승달발톱의 영혼은 잠시 이승에 머물다 홀연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 호드와 얼라이언스 모두 할 수 있는 “라빈 사투르나” 퀘스트의 내용이 좀더 명확하
게 수정되었습니다.
– “탑속 소굴”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상과 함께 나타나는 글이 좀더 명확하게 수정되
었습니다.
– 돌발톱 산맥에서 받을 수 있는 “토석인이여 깨어나라” 퀘스트의 경우 리조나이트
수정이 담긴 광석이 나타나지 않는 버그가 있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수정되었습
니다.
– 아라시 고원의 키넬로리를 PvP 가능한 NPC로 수정하였습니다. 즉, 키넬로리를 공
격하는 호드 플레이어는 PvP 전투 상태가 되어 얼라이언스 플레이어의 공격을 받
을 수 있게 됩니다.
– 가시덤불 골짜기에서 주는 퀘스트를 완료하려면 처치해야 하는 학살자 아나텍이
다시 생성되는 간격이 짧아졌습니다. 아나텍과 그 옆에 있는 부하들은 5분에서 8분
간격으로 다시 나타날 것입니다.
– 저습지의 “신록의수호자” 퀘스트 내용에서 스톰윈드 진영 보상에 관련된 내용이 삭
제되었습니다.
– “다로우샤이어 연대기” 퀘스트에서 찾아야 하는 물건을 수호하기 위해 1분간 플레
이어를 공격하던 노쇠한 수호자를 2분 동안 상대해야 합니다.
– 서부 역병지대에 있는 정령들이 더 이상 파수병 유령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 다로우샤이어에서 파멜라의 인형을 열면 등장하던 유령이 인형과 더욱 가까운 위
치에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유령이 나오기 전에 인형에 좀더 바짝 붙어서야 합니
다.
– 가시덤불 골짜기의 모크라쉬가 다시 나타나는 시간이 9시간에 1번에서 평균 2시간
에 1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던 모로의 라즐과 대화할 수 없게 되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방금 죽은 얼룩말 시체에 설명을 추가하여 이샤무헤일 퀘스트에 사용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 그 외 많은 퀘스트의 오타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무기에 임시로 마법부여를 해도 화면 우측 상단에 강화 효과 아이콘과 같이 표시됩
니다.
– 이미 배운 도면이나 조제법의 경우 경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선택하고
검색해도 나타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설명이 우측 하단 행동 단축바를 가
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 아이템을 보내려고 우편을 발송할 때 제목란이 비어있으면 보낼 아이템 이름이 자
동으로 제목에 표기됩니다.
– 인터페이스 옵션 메뉴 선택 시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았을 때 그 아래 있는 오브젝
트가 선택되어 설정이 어려웠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지역 변경
– 안돌할 폐허의 구조가 변경되어 프레임 속도가 향상되고, 지역 이동이 용이해졌으
며 몬스터 생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도시의 구조 변경으로 인해 퀘스트 관련 사물들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탑 횃
불걸이, 저장고 등).
– ‘시간을 거슬러’ 퀘스트에 사용되는 작은 금고의 숫자가 배로 증가했습니다.
– 안돌할 탑의 수정을 파괴하면 소환사 아라즈가 나타나게 됩니다.
– 칼드리스 드림시커가 남성이 아닌 여성으로 언급되게 되었습니다.
– 스트라솔름과 스칼로맨스, 검은바위 나락 인스턴스 던전 진입 시 새로운 로딩 화면
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아제로스 전역에 걸친 로딩 화면이 전반적으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 호드 진영의 피멍울 초소에서 크로스로드로 가는 와이번이 나무를 통과해서 날아
가지 않습니다.
– 페랄라스의 해안 건너편에 있는 공포의 섬, 샬자루의 둥지 동굴에 들어섰을 때 해
당 지역의 이름이 제대로 보여집니다.
– 실리더스 벌레무리 기둥의 남서쪽에 용의 뼈가 있는 곳이 그락카론드의 무덤이라
는 지명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 모자케 야영지 NPC들의 레벨이 그와 상반되는 페더문 요새 NPC의 레벨과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상승되었습니다.
– 다르나서스, 스톰윈드, 언더시티, 썬더 블러프의 대도시에 은신과 투명화 상태를
볼 수 있는 경비병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은빛여명회 상인들의 아이템 보충 시간의 주기가 길어졌습니다.
– 케른 블러드후프의 대사가 좀 더 많아졌습니다.
– 드워프인 대사제 로한이 정상적으로 아이언포지 진영에 소속되게 되었습니다.
– 스톰윈드에 있는 그리만트 엘모어의 대사가 좀 더 많아졌습니다.
– 모든 대도시의 포고꾼들에게 말을 걸면 소문이야기를 들려주게 됩니다.
– 서리바람 거점과 서리바람 야영지의 명칭 사용에 혼동이 있었던 부분이 수정되었
습니다.
– 더 이상 플레이어들이 아즈샤라에 있는 엘다라스 폐허에 갇히지 않게 되었습니다.
– 잊혀진 땅에 있는 천둥도끼 요새의 모닥불 이름들이 수정되었습니다.
– 돌발톱 산맥, 시쉬르 협곡 지역의 나무가 더 이상 떠 있지 않습니다.
– 서부 몰락지대, 데피아즈단 탑 위쪽에 떠 있던 나무가 제자리를 찾았습니다.
– 은빛소나무 숲, 여명의 섬 근처에서 호수 물 밖으로 헤엄치던 고기들이 수정되었습
니다.
– 눈마루 골짜기에 어린 서리갈기트롤이 있는 오두막을 잘라내던 상자가 수정되었습
니다.
– 테라모어 섬에 있는 거점 요새의 입구에 위 아래로 갈라진 틈이 있는 지형이 수정
되었습니다.
– 사우스쇼어 근처에 있는 감시탑에 적절한 지명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 썬더 블러프에 천둥번개 지팡이 상점 표지판이 더 이상 떠 있지 않습니다.
– 잊혀진 땅 나이젤의 야영지에 떠 있던 횃불이 제거 되었습니다.
– 불모의 땅에 가시덩굴 벌판 근처에 충돌을 일으키던 보이지 않는 벽이 제거 되었습
니다.
– 더 이상 플레이어들이 동부 역병지대에 있는 가마솥의 위에서 피해를 입지 않고 몬
스터를 사냥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이글거리는 협곡에 존재하던 구덩이 지형이 수정되었습니다.
– 던 가록에 존재하던 구덩이 지형이 수정되었습니다.
– 혈투의 전장에 있는 만남의 돌의 최소 요구 레벨이 적절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아탈학카르에 있는 만남의 돌의 최소 요구 레벨이 적절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검은바위 첨탑에 있는 만남의 돌의 최소 요구 레벨이 적절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그늘숲 까마귀 언덕에 존재하던 구덩이 지형이 수정되었습니다.
– 페랄라스 지형 위로 너무 높게 위치한 나무가 제 위치를 찾게 되었습니다.
– 페랄라스에 잊혀진 해안에 있는 부두가 부분적으로 지형 위로 더 이상 떠 있지 않
게 되었습니다.
– 페랄라스의 낮은 벌에 있는 그림토템부족 야영지에 위치한 물웅덩이의 물 텍스
가 수정되었습니다.
– 나이트헤이븐 폭포에 떠 있던 돌이 수정되었습니다.
– 플레이어들이 가시덤불 골짜기에 있는 구루바시 투기장 근처의 특정 지역에 더 이
상 갇히지 않게 되었습니다.
– 일급 마나 물약의 상점가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 은빛소나무 숲에 서식하는 불곰이나 늑대들의 선공 범위가 감소하였습니다.
– 부싯돌 선술집에서 다시 음료를 팔게 되었습니다.
– 혈투의 전장에 있는 대장 크롬크러쉬의 외침 중에서 문법상의 오류가 있는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혈투의 전장에 약삭빠른 미즐이 고르독 왕을 죽인 새로운 플레이어를 왕으로 선언
할 때의 대사가 반복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윌리덴 마샬의 대사가 수정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무기 숙련도의 최대치가 레벨*5에 머무르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무기 숙
련도 관련 보너스로 인한 혜택이 정상적으로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 게임에서 ALT+TAB으로 작업 전환을 한 상태에서 초상화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되
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경매장에서 현재 입찰 가격으로 아이템을 정렬했을 때 존재했던 버그가 수정되었
습니다.
– 희생의 축복이 주문 설명에 나온 최대치까지만 시전자가 피해를 대신 입게 됩니다.
– 이제 다른 플레이어를 살펴볼 때 ‘제작자’ 표시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모든 계열 주문의 공격력과 치유 효과를 증가시킨다고 표시된 아이템이 치유 효과
를 정상적으로 증가시켜주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표시되는 효과
만큼 치유 효과를 적절하게 증가시킬 것입니다.
– 주문이나 능력으로 얻은 추가 공격 기회가 즉시 적용되며 이후 일반 근접 공격 속
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무기 공격력에 추가적인 공격 보너스를 주는 기술들(예를 들면, 죽음의 일격)이 이
제는 전투력으로 증가된 공격력 수치까지 포함하여 기본 무기 공격력으로 간주합
니다.
– 얼음 방패나 천상의 보호막이 활성화 된 후에 피해가 가끔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
었습니다.
– 원거리 공격의 적중률을 결정하는 척도가 상대의 레벨에서 상대의 방어 숙련도로
변경되었습니다.
– 원거리 공격을 하던 몬스터가 갑자기 접근하여 근접 공격을 하게 되던 버그가 수정
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귀환석이나 소환 마법과 같은 장거리 순간이동을 사용할 경우 소환수
나 야수가 플레이어와 함께 이동하게 됩니다.
– 경매장 인터페이스를 열고 있는 동안에 소지품을 열 때 마우스 선택 버그가 수정되
었습니다.
– 페랄라스에 오네이로스에 있는 비취비늘 호수의 해안에 존재했던 물 지형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야전수리로봇 74A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았을 때 표시되던 내용의 오타가 수정
되었습니다.
– 가지갈퀴 건틀릿을 착용하였을 때 외형 상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길잃은 영혼과 고통받는 영혼은 죽을 때마다 각각 닳아해진 망토와 유령의 팔보호
구를 항상 떨어뜨리게 됩니다.
– 붉은 점박이 랩터 호루라기를 사용하여 랩터를 탔을 때 아이콘이 붉은색 랩터로 표
시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몬스터 안코나의 이름이 안코나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저항력 증가와 관련된 아이템 설명이 좀 더 알아보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랩터 숯불구이를 소지품에서 옮길 때 재생되는 효과음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한글화와 관련된 오타와 플레이어분들의 지적에 따른 몇몇 용어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