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 직업별 특징 – 출처 워머신 홈피

1) Empire

1. Warrior Priest – Righteous Fury
해머를 들고 싸우면서 힐을 하는 근접 전투형 힐러입니다.
다크 엘프의 디사이플과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대부분의 공격 어빌리티가 Righteous Fury를 생성합니다.
Righteous Fury로는 주로 회복 마법을 사용합니다.
Supplication 어빌리티를 사용해서 5초 동안 제자리에서 액션 포인트를 Righteous Fury로 변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적을 공격해야만 Righteous Fury를 쌓을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해주는 어빌리티입니다.
버프 중 특징적인 것으로는 한종류만 켜둘 수 있는 Prayer 버프가 있습니다.
공격을 하면서 디펜시브 타겟에게 힐이나 버프를 걸어주는 형식의 어빌리티들도 이 클래스의 특징입니다.
(어빌리티 하나에 데미지와 버프의 두가지 기능이 섞여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힐러이기 때문에 별도로 힐링 스펠을 여러개 가지고 있습니다.


2. Bright Wizard – Combustion
화염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입니다.
다크 엘프의 소서리스와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대부분의 공격 마법이 Combustion을 생성합니다.
최대 100까지 누적되고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줄어듭니다.
마법에 따라서 잘못해서 폭발이 일어나 자신이 데미지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Combustion을 이용해서 데미지를 주는 마법도 있는데 이 마법은 공격용으로도 사용되지만 폭발하기 전에 Combustion을 소모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1-10 : 크리티컬 확률 +5%, 크리티컬 데미지 +10%, 폭발 확률 5%
11-30 : 크리티컬 확률 +10%, 크리티컬 데미지 +20%, 폭발 확률 10%
31-70 : 크리티컬 확률 +20%, 크리티컬 데미지 +40%, 폭발 확률 20%
71-90 : 크리티컬 확률 +40%, 크리티컬 데미지 +80%, 폭발 확률 40%
91-100 : 크리티컬 확률 +50%, 크리티컬 데미지 +100%, 폭발 확률 50%


3. Witch Hunter – Accusations
한손에는 검, 한손에는 권총을 들고 다니며 싸우는 데미지 딜러 클래스입니다.
다크 엘프의 위치 엘프와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Accusations은 최대 5단계까지 올라갑니다.
Accusations을 생성하는 어빌리티와 모인 Accusations을 소모하는 어빌리티로 나뉘어집니다.
Accusations가 많이 모일 수록 Accusations을 소모하는 어빌리티의 위력이 늘어납니다.



2) High Elves

1. Swordmaster – Balance
그레이트 소드를 사용하는 탱커입니다.
한손 무기와 방패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린스킨의 블랙 오크와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Balance는 Normal Balance, Improved Balance, Perpect Balance의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공격 어빌리티마다 요구하는 Balance가 다릅니다.
일종의 콤보 방식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검에 스피릿을 인챈트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스피릿의 종류는 3가지로 the spirit of nature, the spirit of the heavens, the spirit of dead가 있습니다.
the spirit of nature는 밀리 공격을 할 때 25% 확률로 10초 동안 랜덤하게 스탯을 뺏어옵니다.
the spirit of the heavens는 밀리 공격을 할 때 25% 확률로 추가 Spiritual 데미지를 입힙니다.
the spirit of dead는 밀리 공격을 할 때 25% 확률로 적의 모랄을 감소시킵니다.
도끼 던지기는 스피릿의 효과를 적용받지 못합니다.
오직 밀리 공격만 적용됩니다.


2. Shadow Warrior – Stance
활을 주로 사용하면서 상황에 따라 근접전을 펼치는 장거리 데미지 딜러입니다.
스탠스는 Scout Stance, Skirmish Stance, Assault Stance의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Scout Stance는 장거리 스탠스로 Ballistic, Initiative, 활 사정거리가 증가합니다.
Skirmish Stance는 중거리 스탠스로 Toughness와 활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합니다.
Assault Stance는 근거리 스탠스로 Strength, Weapon Skill과 Armor가 증가합니다.


3. White Lion – War Lion
근접 무기로 공격하면서 펫을 소환하는 근거리 데미지 딜러입니다.
펫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어빌리티도 있고, 적의 옆이나 뒤를 노리는 어빌리티들이 있습니다.
또한 패리 후에 반격하는 어빌리티나 적의 체력이 50% 이하일 때 사용하는 마무리 어빌리티도 있습니다.


4. Archmage – High Magic
공격 마법과 버프, 힐링을 모두 사용하는 마법사입니다.
그린스킨의 고블린 샤먼과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High Magic은 Force와 Tranquility로 나뉘어집니다.
공격 마법을 사용하면 Force가, 힐을 사용하면 Tranquility가 올라갑니다.
최대 5단계까지 올라가며 두가지를 동시에 올릴 수는 없습니다.
High Magic의 효과는 캐스팅 타임 감소입니다.
인스턴트 마법인 경우에는 1단계마다 5%씩 효과를 늘려줍니다.
Tranquility 1단계마다 공격 마법 캐스팅 타임을 20%씩 감소시켜줍니다.
마찬가지로 Force 1단계마다 힐 캐스팅 타임은 20%씩 감소합니다.
5단계까지 올라가면 즉시시전 마법이 됩니다.
힐을 사용하면 공격 마법이 빨라지고, 공격 마법을 사용하면 힐이 빨라지는 것입니다.
다만 High Magic이 발동되는 순간의 마법은 High Magic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즉, 힐을 3번하고 공격 마법을 1번했다고 가정했을 때 공격 마법의 캐스팅 타임은 60% 감소하게 되지만 마지막에 사용한 공격 마법으로 인한 힐 캐스팅 타임 20% 감소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크메이지는 초반에는 데미지가 잘 안나오지만 5~6레벨이 되면 캐릭터가 완전히 변신하게 됩니다.
또한 단순하게 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면서 아군에게는 힐이 들어가는 마법도 있습니다.



3) Dwarf

1. Ironbreaker – Grudges
워해머 온라인에서 최고의 방어를 자랑하는 탱커입니다.
그룹원 중 한명을 Oath Friend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Grudges는 최고 100까지 모을 수 있으며 적에게 맞을 때 올라갑니다.
자신이 맞으면 5, Oath Friend가 맞으면 10이 올라갑니다.
반면 30초 동안 아무도 자신을 때리지 않으면 줄어듭니다.
많은 어빌리티가 Grudges를 요구합니다.
때리면서 자신과 Oath Friend의 방어력을 늘려주거나 버프를 걸어주는 어빌리티들이 이 클래스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의외로 딜링도 괜찮아서 킬수도 꽤 나오는 클래스입니다.
루트나 스네어에서 탈출하는 어빌리티도 있고, 자신과 Oath Friend의 마법 저항을 늘려주는 버프도 가지고 있습니다.
광역 루트도 있고, 자신의 AP를 회복시키거나 Oath Friend의 AP를 회복시키는 어빌리티도 있습니다.
단순히 몸빵만 좋은 깡통이라는 고정관념 때문인지 클로즈베타에서 가장 보기 힘든 클래스입니다.
(드워프 자체가 비인기 종족이라는 것도 큰 영향이 있습니다.)


2. Engineer – Mechanical Gadjets
스패너를 휘두르면서 총을 쏘고, 터렛을 설치하며 지뢰를 매설하고 수류탄도 던지는 장거리 딜러입니다.
엔지니어의 총은 위치 헌터의 권총과는 다르게 장총이기 때문에 사거리가 100피트 입니다.
반면 수류탄은 사거리가 65피트입니다.
터렛은 한번에 한 종류만 설치할 수 있으며 자폭을 시켜서 주변의 적을 5초 동안 넉 다운 시킬 수도 있습니다.
(터렛 자폭은 25레벨에 나옵니다.)
터렛은 Gun Turret, Bombardmant Turret, Flame Turret의 3종류가 있으며 각각 특수 효과와 사거리가 다릅니다.
Gun Turret은 사거리가 100피트로 가장 길며 4초마다 공격하고 추가 데미지와 아머 무시 효과가 발동할 수도 있습니다.
Bombardmant Turret은 사거리가 65피트이며 2초마다 공격하고 추가 범위 데미지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Flame Turret은 3초 마다 전방 65피트안의 모든 적에게 화염 공격을 하며 추가로 폭발이 일어나 30피트 안의 모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수류탄은 데미지를 입히면서 적의 방어를 낮추거나, 넘어뜨리거나,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등 특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뢰도 한번에 하나만 매설할 수 있는데 2분 동안 지속되며 적이 근처에 오면 터지면서 30피트 안의 모든 적에게 아주 높은 데미지를 입히며 25% 확률로 5초 동안 넉백 시키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뢰는 20레벨에 나옵니다.)


3. Rune Priest – Rune Crafting
오더에서 가장 힐량이 많은 전문 힐러입니다.
디스트럭션의 질럿과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그룹원에게 룬을 걸어줄 수 있는데 이 룬은 일반 버프와는 다르게 룬을 받은 사람의 퀵슬롯 위에 룬이 하나 생깁니다.
이것을 이용해 룬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간단하게 말해서 마법을 하나 추가로 쓸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룬 활성화는 1분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룬마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버프 효과가 다르고, 활성화 효과가 다릅니다.
활성화를 하더라도 룬이 가지고 있는 기본 버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한 레벨이 높아지면 땅에 룬을 박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제 룬 프리스트는 지금 레벨이 낮아서 저것은 써보지 못했습니다.
힐러이지만 공격 마법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크메이지에 비해서는 공격 마법의 숫자가 적고, 데미지가 약간 낮지만 우수한 몸빵으로 인해 실전에서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4) Chaos

1. Chosen – Aura
어둠의 오라를 사용하는 탱커입니다.
오라는 Dread, Corrupting, Discordant의 3가지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번에 하나의 오라만 사용할 수 있으나 다른 오라를 썼을 때 12초 동안 남아있다는 점을 이용해 트위스트도 가능합니다.
모든 오라는 자신을 주변으로 30피트의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사냥이나 이동시에 몹이 꼬일 수도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Dreadful Fear는 자신과 주변 그룹원의 Strength를 늘려주고, 적의 Strength를 낮춥니다.
Dreadful Agony는 3초마다 주변의 적에게 Spirit 데미지를 입힙니다.
Dreadful Terror는 3초마다 주변에 있는 적의 AP를 없애줍니다.
Corrupting Wrath는 자신과 주변 그룹원의 Toughness를 올려주고 적의 Toughness를 낮춰줍니다.
Corrupting Retribution은 자신과 주변의 그룹원이 맞을 때마다 체력이 회복된다는 것 같은데 아직 제 츄즌의 레벨이 낮아서 확실하게는 모르겠습니다.
Corrupting Horror는 주변의 적이 마법을 쓸 때 캐스팅 타임이 늘어나게 만듭니다.
Discordant Instability는 자신과 주변 그룹원의 resistance를 올려주고 적의 resistance를 떨어뜨립니다.
Discordant Fluctuation은 자신과 주변의 그룹원에게 적이 공격 마법을 쓰면 Spirit 데미지로 적에게 돌려줍니다.
Discordant Turbulence는 주변의 적이 힐을 받을 때 힐 효과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Corrupting Wrath를 애용합니다.


2. Marauder – Mutations
한쪽 팔을 변형시켜서 싸우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변형 어빌리티는 3종류로 Gift of Savagery, Gift of Brutality , Gift of Monstrosity가 있습니다.
어빌리티마다 요구하는 팔의 형태가 다릅니다.
Gift of Savagery는 팔을 savage claw로 변형시키고 Weapon Skill과 Initiative가 올라갑니다.
Gift of Brutality는 팔을 brutal blade로 변형시키고 Strength와 Initiative가 올라갑니다.
Gift of Monstrosity는 팔을 vicious club으로 변형시키고 Toughness가 올라갑니다.


3. Magus – Daemon Summoning
데몬을 소환하고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입니다.
데몬은 데리고 다니는 펫이 아니라 엔지니어의 터렛처럼 고정형입니다.
데몬의 종류 또한 장거리의 Pink Horror, 중거리 공격의 Flamer, 단거리 광역의 Blue Horror로 나뉘어집니다.
엔지니어와 대립되는 클래스이면서 세부적으로는 다른 성향의 어빌리티도 많습니다.
마법사 답게 쉴드나 각종 공격 마법이 있고, 아군에게 걸어주는 버프와 적에게 거는 저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저주는 엔지니어가 흉내낼 수 없는 기이한 것들이 많습니다.


4. Zealot – Mark
오더의 룬 프리스트와 비교되는 힐러입니다.
힐량도 디스트럭션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느껴지고 룬과 같은 방식으로 쓸 수 있는 Mark를 사용합니다.
룬 프리스트보다 좀 더 저주나 공격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제 질럿의 레벨이 낮아서 그룹원에게 걸어주는 일반적인 마크 외에 특수한 능력이 있는지는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5) Dark Elves

1. Witch Elf – Blood Lust
오더의 위치 헌터와 비교되는 근거리 딜러입니다.
Blood Lust의 사용법 또한 위치 헌터의 Accusations와 흡사합니다.
위치 엘프의 데미지는 무시무시한데 오더의 캐스터들이 모여있는 곳에 위치 엘프가 아무런 견제 없이 돌아다니는 상황이 된다면 순식간에 캐스터들의 시체가 즐비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워해머 온라인에서 딜링 순위는 브라이트 위저드를 1위, 위치 엘프를 2위, 소서리스를 3위로 생각합니다.


2. Sorceress – Dark Magic
강력한 공격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입니다.
오더의 브라이트 위저드와 비교되는 캐릭터입니다.
다크 엘프라는 점과 다크 매직 때문에 아크메이지와 하이 매직을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캐릭터들을 대립시켜두면 재미가 없죠.
아크메이지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 캐릭터는 그린스킨의 고블린 샤먼입니다.
브라이트 위저드처럼 소서리스 또한 마법을 사용하면서 Dark Magic이 쌓이고 Backlash로 인해 자신이 데미지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1-10 : 크리티컬 확률 +5%, 크리티컬 데미지 +10%, 반동 확률 5%
11-30 : 크리티컬 확률 +10%, 크리티컬 데미지 +20%, 반동 확률 10%
31-70 : 크리티컬 확률 +20%, 크리티컬 데미지 +40%, 반동 확률 20%
71-90 : 크리티컬 확률 +40%, 크리티컬 데미지 +80%, 반동 확률 40%
91-100 : 크리티컬 확률 +50%, 크리티컬 데미지 +100%, 반동 확률 50%
비슷한 스킬도 있지만 전혀 다른 스킬도 가지고 있는 두 클래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브라이트 위저드가 적을 불태우는 데미지의 극을 보여준다면
소서리스는 데미지뿐만 아니라 적에게 저주까지 걸어주는 사악함을 보여줍니다.

3. Diciple of Khaine – Soul Essence
이도류를 사용하는 근접형 힐러입니다.
오더의 워리어 프리스트와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Soul Essence 또한 Righteous Fury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워리어 프리스트와 다른 점은 적에게 저주를 건다는 것입니다.
적의 힘을 뺏어서 아군의 힘을 늘려주거나, 적의 체력을 뺏어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순수하게 데미지를 입히면서 적의 능력을 감소시키기만 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힐러답게 기본적인 힐과 그룹힐, 부활도 있습니다.



6) Greenskin

1. Black Orc – Builders
탱커입니다.
오더의 소드마스터와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소드마스터처럼 da’ gud plan!, da’ best plan!!을 통한 콤보 형식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WAAAAAAAGH!
소드마스터가 칼에 스피릿을 인챈트한다면 블랙 오크에게는 전장의 함성이 있습니다.
한번에 하나만 걸어둘 수 있는 War Bellow가 있습니다.
아이언브레이커와 비슷하게 디펜시브 타겟에게 버프를 걸어주는 공격도 있고
공격하면서 자신의 방어력을 올리는 어빌리티도 있습니다.
거대한 배틀액스로 적을 쓸어버리는 범위 공격도 있습니다.
심지어 오크의 대명사 WAAAAAAAGH!도 어빌리티로 있습니다.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면서 30피트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저항력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WAAAAAAAGH!를 쓰려면 마스터리에서 Da’ Boss 트리를 타야합니다.)


2. Squig Herder – Squig Pet
펫을 소환하고 활을 쏘는 레인지 딜러입니다.
하이 엘프의 화이트 라이온과 섀도우 워리어를 합쳤다고 볼 수 있죠.
화이트 라이온과는 다르게 4종류의 펫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Squig : 기본적인 펫입니다. 근거리 공격을 하며 어그로를 잘 먹습니다.
Horned Squig : 데미지가 더 높고 물리 공격에 강한 반면 마법 공격에는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펫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주인의 아머가 올라갑니다.
Spike Squig : 데미지가 높은 장거리 공격 펫입니다. 방어가 약합니다. 펫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주인의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집니다.
Gas Squig : 장거리 공격을 하지만 공격에 아주 약합니다. 펫이 살아있는 동안 주인의 활 사거리가 길어집니다.
스퀴그 허더는 안키워봤는데 적으로 만났을 때 Gas Squig가 장거리 범위 공격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3. Shaman – Waaagh
각종 마법을 쓰면서 힐도 하는 힐러입니다.
하이 엘프의 아크메이지와 비교되는 클래스입니다.
Waaagh는 Gork’s Waaagh!와 Mork’s Waaagh!로 나뉘어집니다.
하이 매직과 같이 Waaagh도 공격 마법과 힐링 마법의 캐스팅 타임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인스턴트 마법은 효과를 포인트당 5%씩 늘려줍니다.
하이 매직과 마찬가지로 5단계까지 있으며 두가지는 동시에 올릴 수 없습니다.
샤먼의 마법은 좀 더 공격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특히 인스턴트 공격 마법의 경우 Waaagh를 모아서 쓰면 데미지가 상당히 올라갑니다.
적의 능력을 빼앗아 오거나 데미지를 입히면서 디버프를 하는 마법도 있습니다.







출처는 워머신 홈피 : 무단펌 했는데 때릴까;;

대화에 참여

댓글 1개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