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레벨에서 주어지는 라인리스펙으로는 같은 라인을 두번 리스펙하지 못한다는데
설마 라인리스펙 스톤으로 해도 마찬가지임? -_- 돌멩이 두개 구해다 리스펙하고
한개 찍고 한번더 리스펙하고 이런짓 안되나요?
컴터샀음
근데 낼 복귀임
비포님 이하 퓨리여러분들꼐;;
일단 비포님 ;;;샤크 케릭 친구가 돌린다네요;;;
죄송해요 ㅠ.ㅠ
아마 비번도 바뀌었을꺼에요;;; 친구넘이 민증까라고해서…
그리고 퓨리분들 미드에서 있는동안 잘해주셔서 넘감사했구요..
나갈떄 인사못드린점죄송합니다..
제가 이제 먹고 살기 모드에 들어가서 다옥을 접게되었어요..
그동안 넘 감사했구요…언젠가…..나중에 좀 살만해지면 다시 찾아뵐꼐요.
그럼 그동안 언제나 건승하세요 ㅠ.ㅠ
일하는중….
승용차 고고 -_-;
스풋이 세인 크렙 =_ = 피나형님 꺽이여~~~꺽!
크레프트 아템 몸뚱아리
매직 보너스:
– 힘: 22
– 체력: 22
– 민첩성: 19
– 바디: 5%
퀄리티: 99%
비법:
프레셔스 파이어리 에센스 쥬얼
프레셔스 어슨 에센스 쥬얼
파세티드 베이퍼 에센스 쥬얼
플러드 더스티 쉴딩 쥬얼
재료:
1 조 / 29 생명의 에센스 / 8 용의 불꽃
1 조 / 29 생명의 에센스 / 8 트렌트의 수액
1 로스 / 25 생명의 에센스 / 7 늪의 이끼
1 이 / 16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4 언데드 유골과 성수
크레프트 아템 팔모가지
매직 보너스:
– 힘: 22
– 체력: 25
– 쉴드: 3
– 생명력: 20
퀄리티: 99%
비법:
프레셔스 파이어리 에센스 쥬얼
플러레스 어슨 에센스 쥬얼
러프 파이어리 배틀 쥬얼
러프 블러드 에센스 쥬얼
재료:
1 조 / 29 생명의 에센스 / 8 용의 불꽃
1 캐스 / 33 생명의 에센스 / 9 트렌트의 수액
1 온 / 9 피투성이가 된 전장의 가루 / 3 용의 불꽃
1 온 / 9 생명의 에센스 / 3 자이언트 피
크레프트 아템 머리텅
매직 보너스:
– 힘: 25
– 체력: 1
– 바디: 9%
– 에너지: 9%
퀄리티: 99%
비법:
플러레스 파이어리 에센스 쥬얼
로우 어슨 에센스 쥬얼
폴리쉬드 더스티 쉴딩 쥬얼
폴리쉬드 라이트 쉴딩 쥬얼
재료:
1 캐스 / 33 생명의 에센스 / 9 용의 불꽃
1 로 / 1 생명의 에센스 / 1 트렌트의 수액
1 몬 / 26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6 언데드 유골과 성수
1 몬 / 26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6 태양 빛
크레프트 아템 허벅쥐
매직 보너스:
– 체력: 25
– 민첩성: 19
– 바디: 2%
– 생명력: 68
퀄리티: 99%
비법:
플러레스 어슨 에센스 쥬얼
파세티드 베이퍼 에센스 쥬얼
언컷 더스티 쉴딩 쥬얼
플러레스 블러드 에센스 쥬얼
재료:
1 캐스 / 33 생명의 에센스 / 9 트렌트의 수액
1 로스 / 25 생명의 에센스 / 7 늪의 이끼
1 엄 / 6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2 언데드 유골과 성수
1 캐스 / 33 생명의 에센스 / 9 자이언트 피
크레프트 아템 손모가지
매직 보너스:
– 순발력: 22
– 콜드: 5%
– 슬래쉬: 7%
– 매터: 9%
퀄리티: 99%
비법:
프레셔스 에어리 에센스 쥬얼
플러드 아이시 쉴딩 쥬얼
임퍼펙트 워터리 쉴딩 쥬얼
폴리쉬드 어슨 쉴딩 쥬얼
재료:
1 조 / 29 생명의 에센스 / 8 에어 엘레멘탈 에센스
1 이 / 16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4 황무지의 서리
1 팔 / 21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5 레비아탄의 피
1 몬 / 26 가루로 만든 용의 비늘 / 6 트렌트의 수액
안녕하세요..^^
이제는 미드서 쑥쑥크느 힐러 odri에요…>.<
정보란 보니 브레이서땜 피나님 고생 많으신거 같은데….
수람님이 계셨음 잘 아실텐데…저도 알브 할때..저거 잘 못 받아..-_-
대가리에 쥐나는줄 알았어여….근데..
저거 어필해서 교환해달라고 하면 교환가능해요….저 알브때 첨에는 무쟈게
졸라도 교환 안해주더니….언젠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어필 했더니 걍 교환해주더군요….-_-
그 이후 울길드에서 저거 교환 3번인가 한 사람도 있었어여…
(똑같은거 두개 가질수도 있어여…쉿 이건 비밀이에여!)
근데 수람님은 왜 갑자기 접으신거에여? -_-
p.s) 혹시 스샷란에 있는 쉐블용 도끼 저거 파는거에여??? 저거 구해야 해서..>.<
아 그리고 혹시 맘모스 퀘스트에 나오는 링 가지고 계신분 안 쓰면 저한테 팔아 주세요…ㅡ.ㅜ
[퍼옴] 마린블루스 – (경험자 우대) 이번건 재밋어서 올려 보아요 –
나만 잼있나 =_ =;;;
ps: 마린블루스만 보면 비포형이 생각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_ =;;
파나형~
저수티수 계정좀 잠시 쓰께요~ 허락해주오~!
아뒤 비번은 벌써 입수했어여 …
답변주오~~~~~~~~!!
유미길드 guevara님의 힐러특강입니다…좋은내용이네요….^^
1. 들어가기에 앞서
보잘 것 없는 글입니다. 이제 60만 정도의 알피를 보유한 어느 미드가드 팩힐러가 너무나 자신의 캐릭터를 사랑한 나머지 먼가 남기고 싶어 글을 쓰다보니 엄청 길어지기만 했네요. 아래에는 참으로 쓸모 없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얼마든지 퍼가시되, 허접하다 욕은 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결국 자신의 케릭터는 자신이 키워가는 것입니다.
미드가드 화이팅!!!
2. 케릭터 선택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코볼드와 트롤로는 힐러라는 직업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드워프와 노스맨 종족만이 힐러로서 전직 가능하다. 코볼드와 트롤은 샤먼만 가능하다.
드워프 : 노스맨보다 피 많다. 시전시간 빠르다. 적렐름 캐스터 들도 마우스로 찍기 불편한게 드워프인 반면, 죽자고 찍고 싶어 하는 것도 드워프 이다. 노스맨? 일단 지팡이 안들었으면 첫 타겟은 아니될 확률 드워프보다 쪼금 높다 할 수 있다.
스탯 : 체력, 민첩, 신앙 10씩 찍으면 무난할듯 싶다. 굳이 설명하자면 체력은 체력이 올라가는 거고, 민첩은 민첩해 지는 거고, 신앙은 신심을 높여 주는 거다 +_+;;
키 : 작은 걸루 하자. 커서 위장 한다고 해 봐야, 트롤로 힐러 안될 바에는 작아서 안보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성별 : 여성 드워프 강추. 팩힐러는 대개 리딩을 맡게 된다. 커다란 덩치의 트롤들이 엉덩이를 살랑대며 뛰 댕기는 여자 드워프 죽자고 쫒아 다닌다. 스틱 유지 잘된다.
3. 힐러로 렙업하기
목표 스팩은 패시피케이션 48 멘딩 22 오그멘테이션 11
그렇다면 사냥터에 따른 팩힐러의 역활을 간단히 알아보자.
드워프 시어 선택하면 시작은 해거펠이다. (나중에 힐러 에픽도 해거펠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물론 벤도사냥때도 해거펠 바인드다!!! 누가 수바에 바인드한대??? ㅡㅡ+) 전직때까지 앞마당 거미,뱀,곰,개미,고양이 등등 잡다한 것들을 혼내주고 렙업때마다 오그를 찍는다. 5렙 달성시 주어지는 포인트는 멘딩찍자. 그럼 오그4 멘딩1의 힐러가 완성될 것이다.
5-10 : 누가 뭐래도 포트 아틀라에서 대다수 이 시간을 보낸다. 6렙때 오그 5 만들고 그다음부터 무조건 멘딩 찍는다. 팩 아직 쓸모 없다. 니세 가도 아직 좁은 던전에서의 메즈가 손에 익지 않을 것이다. 미드가드 고유의 메즈사냥은 진정 모라댄서로 부터 시작한다. +_+;;
10-14 : 갈플렌 바인드 하고 그나 주변의 모라댄서와 워울프 그리고 스코나라빈의 슈리킹 윌로우(이놈은 링크 아님)까지 잡으면서 메즈 사냥의 기초를 닦아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절대 고렙들이 대신 메즈 걸어주고 한놈씩 브렉해서 사냥하거나 하진 말자. 그대 진정 강한 팩힐러가 되고자 한다면, 많이 눕고, 파티원들 많이 죽여가며, 메즈 안걸린 놈 떼 내어주는 힐타의 소중함이나, 메즈거리 1500에 대한 감도 익혀가며 수도없이 머크우드 지역에 킬메를 띄웠을 때 가능하다는 것 명심 또 명심하도록 하자.
15 : 무스펠 하임 (해거펠과 포트 밸던 사이의 계곡에 입구 있음) 입구에서 오른쪽 언덕을 타고 가다 보면 거미들 쭉 있다. 16렙까지 거저 키워 준다. 잡기도 쉽고.
16-22 : 벤도에서 던전안의 메즈 사냥에 대해 배워가는 시기이다. 힐러로서 그리고 메져로서 가장 활발히 움직이며 메즈, 스턴, 인스힐, 암네시아, 헤이스트, 루트풀 등등을 익혀가는 시기이다. 벤도에서 자신보다 렙 높은 그룹에 들어가려 하지 말고, 자신보다 낮은 렙으로 구성된 그룹을 찾자. pl(power leveling:쫄쫄이) 받아봐야 허접으로가는 급행열차 타는 거다. 대개 메즈는 딥 아닌 퍼플까지 어렵게 걸린다. 물론 rvr 에서는 모두 노랭이라 풀레지나 sos(speed of song) 가 아니라면 메즈 실패의 경우는 없다. 퍼플을 메즈하면서 어떻게 하면 저놈이 내게 달라 붙기 전에 메즈 두번, 스턴 한번을 걸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여러놈을 싱글메즈로 메즈하는지, 어떻게 하면 메즈 중간중간에 힐도 하고 밀리에게 붙은 몹 스턴해주고, 오버힐을 피해가며 어떻게 힐러로서의 평상심을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워가야 한다.
23 : 무스펠 하임 해골들을 잡아보자. 아마도 탁 트인 공간에서 퍼플 몹을 메즈할 수 있는 기회는 레어를 제외하곤 이곳이 마지막이 될 것이다.
24-30 : 바룰브함. 물론 메즈 사냥이다. 늑돌이 삼형제 – 광장 – 거미방 – 로드방
31-38 : 스핀던전. 모기 빼고는 역시 메즈 사냥이 주를 이룬다. 게방 – 모기 – 트로우 – 스핀투어
39 – 40 : 말모후스 호스 사냥. 이그드라 숲의 펜리르 캠프. 바넌 스왐프 거미, 요툰. 다크니스풀의 템터. 도댄스 투어. 라울마릭 말, 와이번. 말모후스 h 스톤
41-50 : 레어. 유일하게 4마리 링크이며, 또한 광역 메즈, 스턴을 사용하여 메져로서의 실력을 다지는 곳이다.
4. 버프 하기
힐러의 기본은 버프이다. 렙업시에는 물론 사냥의 속도를 위해서. 광렙을 위해서 버프는 최단시간, 각 클래스에 적합한, 집중을 고려하여, 거의 자동적으로 되어야 한다. rvr시에도 전투시 그룹원이 새로 영입되거나 레즈후 재버프를 할 때, 자신이 부활되어 재버프를 할 때 등등 여러 상황에 대처하는 순발력있는 버프 능력을 가져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버프는 먼저 자신의 버프 시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 본인에게 덱스 버프를 줌으로써 시작된다. 이를 간과하는 힐러들이 많은대, 본인 덱스/파젠 은 필수이다.
힐러는 대체적으로 집중이 모자르지는 않는다. 다만 16개 이상의 버프를 할 수 없음에 유의하자.
4-1 풀파
힐러 : 덱스 파젠 (힘, 공속, 셀프데미지버프 하는 힐러 정말 한심하다)
워리어 : 힘 콘 공속 (쉴드 클래스에게는 쉴드 버프가 아니라 덱스버프를 한다)
버서커 : 힘 공속 (워리어가 있음에도 죽어라 스타일써서 타운하는 버서커 있으면 몇번 죽어야 정신차린다)
스칼드 : 힘 공속 (힘 대신 파젠 주기두 한다. 워낙에 때려 죽이는 거 보담은 디디 데미지가 좋기 때문에)
세인 : 콘 공속 (힘버프 주지 말자. 세인 힘버프 셀프다. 파젠 줘두 된다)
룬마 : 덱스 파젠 (아무리 다른 밀리들 버프가 모질라도 룬마는 데미지 딜러다. 이 두 버프는 반드시 준다)
샤먼 : 파젠 (나머지는 걍 알아서 해결하면 된다)
헌터 : 힘 덱스 (미드의 스탤서는 덱스가 바로 데미지와 직결된다)
4-2 반파
힐러 : 덱스 파젠 콘 쉴드
세비지 : 힘 덱스 콘 쉴드 (셀프 공속이 버프 공속보다 좋다. 공속주지 말자)
스마 : 덱스 파젠 콘 (룬마, 스마, 본댄서, 헌터 모두 셀프 쉴드 버프 있다)
쉐블 : 힘 덱스 콘 공속 쉴드
– 파티원이 바뀌었는대두 “집중이 모질라요” 라고 외치는 힐러가 있다면 과감히 밀리를 하도록 권하고 싶다. 항시 버프 체크하고, 레즈후나 파티원 변동시에는 재버프를 하는 한이 있어도 최상의 버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 버프제거는 파티원에게 제거를 부탁하지 말고 힐러 스스로 체크하도록 하자. 일일이 대화창 봐가며, 파티원 개인 취향에 맞는 버프해주려고 하다보면 스트레스만 쌓인다. 강력한 카리스마로 한번의 버프로 파티원 전체가 수긍하도록 하자.
– 우선 순위 항시 명심. 몸빵은 항상 풀버프다. 그다음 데미지 딜러. 그다음 힐타. 그다음 시어. 마지막으로 풀러 ^^;;
– 셀프힘/콘 버프를 하여 최대한 집중을 줄이자. 허나, 셀프 데미지 버프는 집중력 소모된다.
– 그룹원이 대량으로 바뀌었을 때는 재버프가 원칙이다. 전체 버프를 모두 제거한뒤 재버프 하도록 하자
– rvr 시 5랭 미만의 유저는 쉴드 버프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전혀 무용지물이니 집중을 헛되이 낭비하지 마라
– 그룹에 힐러가 둘일 경우 무조건 풀버프(총6개)를 하며 셀프 버프도 모두 하도록 한다. 또한 힐러1 샤먼1의 경우 샤먼은 특화 버프(힘/콘, 민/순, 신앙)만을 돌리도록 하고, 나머지 기본 버프는 힐러가 돌린다.
5. 그룹의 리더로서.
– 파장이 되자 : 그룹원들이 스틱하기 쉽고, 힐러 본인은 힐하기 편하다
– 스칼드와 팩힐러 : 룬마도 필요하고 샤먼도 필요하고 저커도 필요하다. 하지만 스칼과 팩힐러는 필수이다.
– 포팅전 패드위에서 : 필요한 클래스나 파티를 구하는 밀리를 보면 바로 초대하도록 한다. 꼭 그 사람을 찍고 그룹창 ‘초대’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다. 그냥 “/초대 아이디” 만 치면 멀리 떨어져 있지 않는 이상 초대 된다. 간혹 그룹창에 초대해 달라는 사람 못찾아서 “어디 있나요?”라고 묻는 파장들 보인다. “나 허접해요”라고 광고하는 일이다.
– mpk : 빠른 버프와 빠른 정비와 빠른 리더 스틱과 빠른 출발
– 챗그룹 조인 : 수시로 챗장이 누구인지 /외침 을 때려 알아내자. 누군가가 나를 초대해 주겠지란 소극적인 생각을 가졌다면 리딩을 포기하라. 적극적으로 챗장을 알아내고 귓말로 인사하면 아주 정신박약이 아니라면 초대해 줄 것이다.
– 챗창의 스위핑 : 그룹창을 기본으로 챗그룹과 길드창과 동맹창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훈련을 하자.
그룹창 : /g
길드창 : /길
동맹창 : /동
챗그룹 : /c
– 부활시 : 죽었다가 누군가 나를 레즈해줬다. 그럼? 물론 덱스/파젠 버프 부터 하고 mcl 쓰고 화면 뒤로 땡기고(무슨 말인지 모르진 않겠지) 상황을 살펴본다. 그룹원이 죽었다. 그래서 레즈해줬다. 그럼? mcl 쓰고 힐부터 하자. 멘딩힐러와는 다르게 팩힐러는 30% 레즈밖에 안된다. 힐해줘야 부활된 사람도 다시 전투의욕이 생긴다.
– 챗창 릴레이 : 챗에서 벌어지는 정보들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그룹원들에게 전달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렐름 프론티어의 각 지형을 숙지하고 또한 축약어를 익혀둬야 한다.
* 하이버니아 프론티어
ㅈ1, ㅈ2 : 게이트1(미드월), 게이트2(알비온월) -> g1, g2 -> ㅈ1, ㅈ2
너구리, 그로간(디씨쪽과 호수쪽과 ㅈ2 알사쪽 이렇게 세곳이 있다), 타워, y로드(타워쪽과 크림쪽 두곳이 있다), t 로드, 티동(t로드 동쪽 언덕), 알사(알비온 사이드) 미사, 힙사, 남근석, 중덕, 크림, 호수, 스톤, 무너진타워, 고지, 리겐,
6. 소규모 게릴라전
– 과감한 러쉬 : 적을 먼저 발견해야 한다. 또한 적의 규모를 순간적으로 판단하고 과감히 러쉬하여 선메즈를 성공시켜야 한다.
– 챗창 : 힙의 본대가 알의 본대와 교전이 벌어졌다. 그대의 선택? 최대한 빨리 교전 현장에 도착하여, 지쳐있는 양 렐름의 플레이어를 공격한다면 소규모 그룹으로 대규모 그룹을 잡을 수 있다. 또한 미끼그룹이나 스송이 없는 그룹이나 따로 로밍하는 그룹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면, 입수 즉시 이동하도록 하자. 대개 챗창의 정보는 한타임 늦은 정보일 경우가 많다. 빠른 이동만이 살길이다. 대개 빠른 이동시 스플린트를 사용한다. 이 경우 샤먼이 있다면 무한 스플린트도 가능하다. 단 리더로서 스플린트 오더를 그룹창에 내리고 약 5초후에 스프를 누르도록 하자. 스프라고 치고 동시에 스프를 누르는 리더 가끔 있다. 무척 답답하다.
– 트루사이트 : 그룹에 헌터가 있다면 30분에 한번씩 ㅈ1/ㅈ2 근처에서 헌터의 트루사이트를 이용하여 스탤서들을 잡아낼 수 있다. 이경우 트루사이트가 지속되는 안에 헌터 유저가 리딩을 하도록 한다.
– 스탤서 지역 : 십자가 나무 근처나 월 통과시, 중요 거점등을 지나칠 때 가끔은 멈춰 pbae(player based area effects)를 쓰거나 스탤서를 보다 잘 구별해 내는 쉐블과 헌터의 정보를 구한다.
– 포탈에서 정비 시간 : 절대적으로 줄여야만 한다. 대개 포탈에서 포팅 안되는 사람을 기다리거나(포팅 못하면 다음 타임에 뛰어야지 나머지 그룹원 7명이 기다리고 있는 건 매우 비효율적이다), 일니스 풀릴 때 까지 기다렸다가 풀버프하고 출발해야 직성이 풀리거나(공속과 콘만 돌리고 일단 나서자. 일니스 풀린다음 풀 버프하고 출발하는 그 사이 얼마나 많은 시간이 덧없이 흘러가는가), 그룹원 늘린다고 지체하거나(꼭 풀파여야 하는가?) 하는 일은 리더의 리딩에 가장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위험시 대처 : 스프온, 산개, 적 반대편으로 아군쪽으로 언덕위로(시야확보) 물속으로… 싱글인스힐은 나의 생명을 위해 남겨두자. 싱글인스스턴이나 싱글인스메즈는 도망가는 적을 멈추게 할 때도 쓰지만, 자신이 도망갈 때 끈질기게 달라붙는 적을 떼내는 대도 쓴다.
7. 대규모 공방전
– 기초부터 짚어가 보자. 대규모 적과의 만남은 미드의 병력 수준이 뒷받침 됐을 때만이 해볼만 하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리더로서의 팩힐러를 플레이하는 분들 중 이점을 간과하고 한파티로 무모하게 헤딩을 감행하거나, 필요없는 로밍으로 미드 병력 손실을 유발하는 일들이 있다. 챗그룹에서 분명 함께 모여 대적하자는 이야기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괜한 우버의식(거진 쓸데없는 자만심에서 나온다고 본다)으로 전체의 분위기를 깨는 일은 없도록 하자. 챗그룹에서 뭉치자 분위기라면 자신의 그룹이 아무리 우버라도 아무리 잘났다 하더라도 본대와 함께 움직이는 현명함 잊지 않길….
– 적과 만났다. 나는 팩힐러다. 우군에는 팩힐러가 많다. 그렇다면 소규모 게릴라전과 같이 광역 메즈를 난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싱글 스턴, 싱글 루트(힐러에게두 루트 있다는 사실 모르는 분들 없죠?), 싱글암네시아, 공속디버프 등등이 효과적이다. 또한 우리 그룹이 적진 깊숙히 들어가는 것을 자제 시키고(꼭 막무가네로 뛰가는 밀리 있다 +_+;;;) 적당히 산개 시키고, 엄청난 렉 속에서 힐범위안에 들어가 있도록 하며(힐 범위 밖의 밀리들에게 face하고 뛰어가서 힐하는 상황 많이 벌어진다. 확실히 말해두지만 그건 그 밀리 유저의 컨트롤이 좋지 않은 것이다. 혼자 뛰어가다 죽는 밀리 진짜 밉다), 스탤서들 스탤하지 않도록하고(안찍혀서 힐 안된다), 스칼드가 먼저 죽지 않도록 하며(밀릴 때 못 튀자나 ㅡㅡa), 앞만 보지 말고 양 옆과 뒤를 잘 살펴 애드되는 그룹은 즉각 챗그룹에 리폿하도록 하자.
– 앞쪽에 있던 그룹이 누었다. 그럼 시어가 있는지 살펴보고 다른 그룹의 시어를 레즈해 주는 판단력과 순발력을 기르자. 다른 그룹의 시어 한명을 살림으로서 미드 전체의 전투력이 상승된다는 것 부연 설명 필요없을 것이다. 다른 그룹의 그룹원까지 신경쓸 줄 아는 경지가 될 때 가장 빛이 나는 힐러가 될것이다.
– 적진 깊숙히 우리 그룹원이 누워 있다? 무리하게 레즈하러 가지 말자. 포기하자. 대규모 교전시 팩힐러가 전진할 경우는 딱 한가지 이유밖에는 없다. 바로 게이트 대치시 차지 직전 광역메즈. 그외에는 항시 그룹 맨뒤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그룹을 리딩해야 옳다. 괜히 앞쪽에서 깔짝대다가 적 캐스터에게 맞아 죽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하겠다.
– 필요한 순간에 스턴 한방이 밀리에게는 눈물나게 고마운, 하늘에서 천사라도 내려온 듯한 희열마저 느끼게 해준다. 뒤에서 보면 두세명에게 쫒기는 밀리가 있는 반면 두세명이서 한명을 원타치는 아군이 보일것이다. 꼭 우리 그룹만 신경쓰지 말고 전반적으로 분위기를 잘 보아서 스턴을 걸어주자. 또한 뒤쪽에서 아무런 방해없이 캐스팅하는 캐스터 보이면 암네시아나 공속디버프(이 두가지가 힐러 스펠중 가장 빠르게 캐스팅 되므로 추천 1순위다)로 인터럽트 해주자.
– 우리 그룹 시어나 캐스터를 레즈 했다? 파젠 주자! 우리 그룹 밀리를 레즈 했다? 콘버프, 힐 해주자! 내가 레즈 됐다? 파젠/덱스 버프하고 인스그룹힐 있으면 살포시 눌러주자.
– 폭탄 그룹에 걸렸다? 모든 그룹원 무리하게 폭탄 그룹에 뛰어들지 말고 뒤로 빠지자. 우리는 죽는 걸 알면서도 뛰어드는 나방 아니다.(모머신 길드의 모sir 님과는 무관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뒤로 빠져서 메즈 걸고 차분히 원타해두 된다. 광역 사냥 해봐짜나. 몹들도 안그러는대 왜 꼭 우리가 자진해서 모이냐고 ㅡㅡa
– 언덕 아래에서 붙었다면 되도록 언덕 위쪽으로 파티원이 모이도록 유도하자. 은폐물이 없는 곳이라면 되도록 나무나 바위 혹은 몹들(그로간 같은)이 있는 쪽으로 모이도록 유도하자.(몹들이 적에게 애드되면 참 좋자나 ㅡㅡa)
– 그럴리 없겠지만, 내가 미드 리딩한다고 치자. 5-6파 끌고 다니다가 적 만났다… 아무리 순간적인 판단력이 좋다고 해도 몇파인지 모를 경우 생긴다. 단지 느껴지는 렉으로 적 규모를 판단할 뿐… 그런대 지레 겁먹고 후진했다. 그럼 전체 리더로서 자질 빵점이다. 그거 보고 반은 뒤로 돌아 도망가버린다. 그럼 잡을 수 있는 병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늦게 뒤돌아 버린 그룹만 헤딩해 버리는 결과가 생긴다. 내가 여러 그룹의 리더일 때는 아군에게 등을 보여서는 안된다 ㅡㅡ+
8. Realm Rank & Realm Point 그리고 Realm Ability
1랭크 0 스킬트박텐
2 랭크 7,125 이센박텐
3 랭크 61,750 플라멘박텐
4 랭크 213,875 엘딩박텐
5 랭크 513,500 스토어무어박텐
6 랭크 1,010,625 이센헤라
7 랭크 1,755,250 플라멘헤라
8 랭크 2,797,375 엘딩헤라
9 랭크 4,187,000 스토어무어헤라
10 랭크 5,974,125 아인헤자
팩힐러로서 배워야 할 ra를 간단한 설명과 함께 순서대로 나열 (괄호안은 필요 렐름 스킬 포인트) 빨간색은 필수 렐름 어빌리티
☞ 퍼지 (10)
모든 부정적 마법 스펠을 무효화 시킨다. 따라서 메즈, 스턴, 헤이스트, 일니스, DOT, 포이즌 등등 한번의 스펠로 이 모든 스펠들을 무효화 시키는 강력한 ra 이다. 팩힐러는 항상 적의 원타 대상이며 가장 먼저 메즈에 걸릴 확률이 높고 퍼지후 다시 상대편을 메즈하여야 하기에 반드시 배워야 할 ra 이다.
☞ 퍼펙트 리커버리 (14)
100% 인스턴트 레즈. 체력, 마나, 엔드를 인스턴트로 100% 회복시키며 일반 레즈와는 다르게 일니스가 없다. 이또한 전투중 가장 비번하게 쓰이며, 정확한 판단으로 가장 필요한 클래스에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팀의 데미지 딜러나 자신이 죽기 직전 팀의 다른 시어를 살리거나, 도망갈 시 스칼드가 퍼펙트 리커버리의 제 1 순위 수혜자라 할 수 있다. 30분에 한번씩 충전된다.
☞ 미스틱 크리스탈 로어 (MCL) (3)
인스턴트 마나 충전 스펠로 1단계만 배워도 충분한 ra 이다. 전투중에는 쓸 수 없으며, 전투후 사망한 그룹원의 레즈후 많이 쓰인다. 5분마다 충전되며, 역시 인스턴트 스펠이다.
☞ 롱윈드 (1)
스플린트 지속시간을 늘려주며 4단계의 앤젠만으로도 무한스플린트가 가능하다. 밀리만이 앤드가 필요하지는 않다. 의외로 전투중 힐러는 선메즈를 위해 적 발견시(특히 뒤치기의 경우) 스플린트와 동시에 먼저 앞서 나가 메즈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에게 달라 붙은 적 밀리를 떼낼 때도 스플린트는 매우 빈번히 쓰인다. 반드시 배워두도록 하자.
☞ 라이프 배터리 (10)
힐이 필요한 사람을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스프레드힐과 같이 힐을 하는 ra이다. 즉, 그룹원의 현재의 체력을 체크하여 비율에 따라 힐을 해준다. 또한 배터리가 모두 소모되지 않으면, 남은 양은 사용될 때까지 남아 있다. 그룹원이 데미지를 입기 전에 힐을 걸어 그룹이 데미지를 입기 시작할 때 이미 배터리에 의해 힐이 되고, 배터리가 다 닳기 전에 다른 스펠을 캐스트 할 수 있다. 배터리와 스프레드힐의 차이점은 배터리 힐은 그룹원들에게만 적용되며, 힐러 자신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 오그멘티드 어큐이티 (4)
단계당 6포인트씩 마법 스펠과 관련된 스탯을 상승시켜 준다. 또한 세레니티와 와일드 힐링을 배우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2단계까지 찍어야만 세레니티와 와일드 힐링을 배울 수 있다.
☞ 세레니티 (1)
5단계 파젠을 가진 팩힐러에게 세레니티는 무한 스턴, 무한 메즈를 가능하게 해 준다. 역시 팩힐러로서 배워야 할 ra.
☞ 마스터리 오브 힐링(1)
팩힐러는 상대적으로 힐량에 있어서 멘딩라인 힐러나 오그라인 힐러에 비해 부족하다. 마스터리 오브 힐링은 그러한 팩힐러의 단점을 약간은 보강해주는 성격의 ra이다. 30 스팩 정도의 늘어난 힐량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와일드 힐링 (1)
크리티컬 힐이 터질 확률을 높여주는 ra이다. 상대적으로 낮은 확률로 인해 찍는 사람은 많지 않으나 1단계 정도 찍어줘도 가끔씩 터지는 싱글인스힐에 버금가는 크리티컬 힐에 놀라움을 느낄 것이다.
☞ 어보이던스 오브 매직 (1)
각 단계당 모든 마법 저항력을 3%씩 높여주는 ra 이다. 1단계만으로도 좋은 대단히 효율적인 ra라고 할 수 있다.
☞ 마스터리 오브 컨센트레이션 (14)
15초간 모든 시전 방해를 제거하는 ra이다. 렐름전시 상대 밀리나 캐스터에 의해 시전을 방해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에 매우 유용한 ra 라고 할 수 있다. 주로 폭탄 그룹의 스마들이 많이 사용하며, 멘딩라인 힐러의 필수 스킬이기도 하지만, 메져로서의 초반 역활을 다한 후에도 이 ra 로 풍부한 힐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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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팩힐러로서 필요한 ra는 부족한 힐링 캐스터로서의 단점을 극복하는 측면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위의 모든 렐름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60 렐름 스킬 포인트 즉, 7랭크의 렐름 포인트(1백 7십만 포인트 이상)가 필요하다. 적 한 그룹을 잡았을 때 대략 1500 포인트 정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할 때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 한다. 렐름 랭크의 상승은 다옥의 또다른 레벨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게임과는 다르게 최고 레벨인 50 레벨을 달성한 이후에도 렐름전을 통해 자신의 케릭터를 한층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는가. +_+;;;
9. 사냥때 힐러의 역활 / 팁
– 힐링시 자세 : 나 팩힐러다. 물론 파젠 높은거 있다. 하지만…그대가 만약 그냥 우두커니 서서 기계적으로 힐하는 힐러라면 걍 밀리해라. 요즈음 앤젠까지 있어서 앉아서 앤드나 피 채우는 밀리 없다. 얼마나 편한가? 걍 밀리해두 된다. 근대 힐러라면? 힐하고 바로 앉고 힐하고 바로 앉고. 가랑비에 옷 젖듯이 그런 작은 시간들이 모여 위기 일발의 순간 한번이라도 더 힐할 수 있는 마나를 만들어 줄 것이다.
-버프 : 위에 설명했으니 굳이 긴 설명 않한다. 버프 때문에 그룹창에 이런 저런 얘기 오가면 그건 전적으로 힐러의 우둔함 때문이다. 각 클래스 별로 어떤 특징을 가졌으며 어떤 버프를 원하는지 숙지하자.(위에 설명해 뒀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2그룹 사냥시(레어) 다른 그룹이 파젠을 필요로 할 때, 적당히 그쪽 힐러와 버프 교환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작정 그 쪽 파티원 파젠에만 신경 쓰다 보면은 정작 우리 그룹 버프 빈약해 지고, 경험치 낮아 지고, 몸빵 자꾸 눕고 짜증나 버린다
– 레즈 : 이 역시 너무도 상세히 위에 설명해 뒀당;;;
– 메즈 : 잘하는 힐타와의 호흡 무척 중요하다. 예를 들어보자. 세마리 달려 온다. 그럼 첫번째 놈 흘려 보내고(이거 못하는 힐러 많은대 제발 흘려라. 다 재워서 뭐할라꼬? 사냥 않할끼가?) 두번째놈 메즈를 걸었는대 성공! 세번째놈 메즈 안걸리더라… 그럼 한대 맞았다고 막 도망 다니는 힐러 있다!!! 가만이 있어야 힐타가 떼내어 줄꺼 아이가!! 기차놀이 하듯이 몹 달고 도망다니는 소심한 그대 룬마를 하시게나. 자 그럼 좀 실력되는 힐타라면 딱 한대만 치고(어그로 살짝만 걸어주고) 원타로 돌아서야 정상이다. 돌아서자마자 그놈을 다시 재메즈해야 정상적인 팩힐러 되겠다. 메즈는 패시피케이션을 얼마나 찍었는가와는 그리 크게 상관이 없다. 오직 레벨빨이다. 따라서 사냥중에 레벨업 해서 스킬 올린다고 마을 가버려서 파티 쫑 만드는 이기주의 팩힐러 매장시키자!!!
– 스턴 : 스턴의 지속 시간은 첫번째 7초, 두번째 3초, 세번째 1초 이다. 즉, 한놈한테 여러번 스턴 해봐야 별 소용 없다는 거다.(이거 모르고 수십번씩 스턴해서 마나 낭비하는 힐러 벤도 던전에 많더라 ㅡㅡa) 응용하자면, 첫번째 스턴 들어가고 5초를 센 후 다시 스턴 시전하면(즉 캐스팅 시간 2초를 감안해서)총 10초의 스턴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다녹여파티(스마)에서 자주 쓴다. 주의할 점은 스턴에만 집중하다가 힐타이밍 놓치는 힐러가 되어서는 안된다. 간혹 “전 팩힐러니까 힐 않합니다” 라고 외치는 힐러 있다. 그럴때는 밀리들 모두 “전 연약해서 힐타 않합니다” 라고 외쳐주자.
– 풀러로서의 팩힐러 : 크게 암네시아 풀과 루트풀을 주로 한다. 암네시아는 2300 거리를 가진 스펠로서 힐러를 룬마와 함께 미드가드 최강 풀러의 반석에 세워 놓은 마법이라 할 수 있다. 사냥시에 많이 써먹어서 나중 알뱔시에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 주의할 점은 레드콘 몬스터 부터는 암네시아를 저항하지 않고 걸려버려서 풀이 안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암네시아는 타겟을 지워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다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루트풀 되겠다. 어떤 힐러 보면 왜 루트하고 그다음 메즈하는지 이해 않간다며 자신의 허접함을 호소하는 힐러 있다. 링크몹은 메즈로 풀할 수 없다. 한번 해봐라. 메즈 건 놈만 메즈 걸리고 링크된 듯 싶은 다른 몹은 걍 서있다. 그러다가 메즈 건놈 메즈 풀리면 그때서야 링크되서 달려든다. 하지만 루트는 링크를 유지시켜 준다. 그래서 첫번째 놈 루트하고 그다음 메즈하는 것이다
– 밀리로서의 팩힐러 : 힐러는 미드가드 체인 클래스의 하나이다. 사실 버석이나 세비지보다 더 든든한 몸빵으로 손색이 없는 클래스이다. 따라서 위험시 적당히 오버힐하여 한대씩 맞아주는 것도 과히 허접질만은 아닐 것이다. 나또한 렙업하면서 일부러 오버힐해서 죽어가는 우리 몸빵 버석 살려준 것이 한두번이 아니다. 이때 주의 사항 어그로 먹었다고 망치질 하지 말자. 그럼 밀리들이 그 어그로 못 떼 준다. 걍 가만이 어그로 떨어질 때 까정 기다리자. 내가 맞아주는 그 사이 그룹의 다른 시어가 밀리들 힐 줄것이다. ^^;;
– 캐스터 로서의 팩힐러 : 힐러는 데미지 주는 스펠 하나두 없다. 대신 그와 버금가는 주옥같은 스펠들이 있다. 공속 디버프가 바로 그것이다. 패치되면서 더 자주 써보라고 인스로 바꿔 줬다. 5초마다 재시전 가능하다. 또한 레어에서 브렉(Mezz Break : 메즈를 깬다는 뜻이지… 알지? 라면먹고 뛴 현정화)할 때두 많이 쓴다.
– 최후의 생존자 : 힐러는 마지막 보루여야 한다. 예를 들어보자. 우리 풀러가 그만 손가락이 삐꾸라 3마리 풀해야 할 것을 10마리 풀을 해버렸다.(가끔 몹이 순간적으로 리젠되서 그런 일 생긴다. 그렇다고 풀러 뭐라 하지 마라.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거니까) 그럼? 과감히 그룹원들 버려라. 당신이 안전한 곳으로 도망갈 수 있도록 밀리들 최선을 다해 몬스터 타운트해서 죽어갈 것이다. 그대만 살 수 있다면 언제든 다시 부활이 가능하기에… 튀어야 한다. 주의할 점은 튀는 것만 집중하다보면 안튀어도 되는 상황에 튀어 버려서 그룹원들 쓸데없이 죽일 경우 생기게 된다. 물론 욕 디지게 먹는다. 조심하자.
10. rvr 시 힐러의 역활 / 팁
– 알뱔시 팩힐러는 퀵바 세팅이 50% 먹고 들어간다. 자신에게 적합한 퀵바 세팅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q1 : 광역메즈 – qbar2 – 인스광역스턴 – 인스광역메즈 – 광역스턴(또는 싱글스턴) – 퍼지 – 광역암네시아(또는 싱글 암네시아) – 공속디버프(또는 루트) – 인스싱글스턴 – 인스싱글메즈
q2 : qbar1 – 중간힐 – 클랜즈마인드(디메즈) – 배터리힐 – 인스그룹힐 – 인스싱글힐 – 퍼펙트리커버리 – 30%레즈 – mcl – 파워엘릭서
q3 : qbar1 – 힘버프 – 공속 – 콘 – 덱스 – 파젠 – 쉴드 – 힘/콘셀프버프 – 무브먼트이즈 – 셀프데미지버프
q4 : 작은힐 – 메즈 – 스턴 – 공속디버프 – 루트 – 레즈 – 인스힐 – 그룹인스힐 – 인스메즈 – 인스스턴
위의 퀵바 세팅은 요즈음 내가 많이 쓰는 세팅이다. 이대로 할 필요 전혀 없다. 걍 자신에게 맞는 세팅 스스로 만들어 보자.
– 키세팅 : 스플린트, face, stick 까지는 키세팅 많이 해 놓는다지만, 쉽게 간과하는 것이 function 키의 활용이다. 그룹원1 – F1, 그룹원2 – F2 이런식으로 지정해 놓자. 몰랐다고? 지금 로그아웃해서 함 바바. 어떻게 쓰냐고? 스틱할때, 힐할때, 레즈할때, 페이스할때 마우스로 찍지 말고 펑션키를 이용하는 거다.
– 페이스의 활용 : 어디선가 화살이 날아와 내 가슴에 꽂혔다? 그럼 타겟지정 자동으로 되는 거 알지? 그러니까 반사적으로 face 한 후 메즈 해버리면 이쁘게 자고 있는 스탤서가 보일꺼다. 누군가 낙오됐어요 라고 외친다? 그럼 그 놈 해당 펑션키 누르고 face 한 후 띠가서 다시 스틱 시킨다. 죽어가는 파티원 힐했더니 힐 범위 밖이라네? 역시 해당 펑션키 누르고 face 하고 뛰어가서 힐해주자.
– 화면 권장 설정 : 정보창 오른쪽 클릭하면 뭐 쭈욱 뜬다. 스펠소멸 메세지, 타인의전투 메세지 등등 지워주자. 렉도 줄여주고 필요한 정보만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게 만들어 놓자. 그리고 힐러인대 아직도 그룹미니창(먼지 알지? 조매나게 뜨는 거 이짜노) 쓰는 사람 있으믄 클난다. 반드시 그룹창(큰거) 띄워 놓는다. 왜냐고? 아직도 분위기 적응안되는 중생을 위해 쪼매 설명하자면, 파티원 피 깍이는거 미니창에는 딜레이 생겨서 늦게 나타난다. 나두 밀리 해봐서 아는대, 3방 맞을 때 까지 힐 않하는 힐러한테 물어보면 백이면 백 작은창 쓴다더라고. 게다가 큰창에는 버프 상태도 보이고, 급할 때 파탈하고 튈 수도 있고, 그룹초청도 바로바로 가능하고, 암튼 그룹 전체의 상황을 최소한 미니창보다는 상세하게 나타내 주잖은가 말이다. 이제 큰창 쓸꺼지? 근대… 화면 가려서 싫다고? 그럴때 쓰라고 알파 조정하도록 미씩이 배려해 놨다. 알파 50 정도로 맞추자. 대화창은 알파 70 정도가 적당하더라. 그리고 챗그룹은 녹색으로 되어 있는대 알파 조정하면 잘 안보이는 수가 있으니 파란색(원래 방송창이지만 잘 안 쓰자나)이나 보라색으로 바꿔 놓자. 그리고 나침반(이거 모르는 사람도 꽤 되더만)도 알파 50정도로 해놓고 크게 만들어서(shift+c) 올려 놓고, 집중창도 띄워 놓자. /colorname 않하는 사람은 없겠지?
– 화면 뒤로 항상 땡기는 거 잊지 말고(시야 확보가 정말 중요하지), 앵글 조정 이동키로 하는 사람들 어여 마우스로 변경해 놓도록 하자. 이동 방향 변경도 마우스로 하도록 하자(우리 먹자고 추격하는 놈들 메즈를 위해 빠른 턴 해야지) 로밍할 때 특히나 앞,뒤,옆 앵글 수시로 확인해야 함은 물론이다. 손에 익을 때 까지 연습하자.
– 렉사 피하는 법 : 대규모 레이드다 싶으면, 화면설정 1024로 맞춰놓고 하자(윈도우 1024로 화면설정하는 분들) 생각보다 렉을 많이 줄여준다. 땅보고 뛰기 하늘 보고 뛰기, 대규모 접전시 등지고 힐하기(적이 움직이는 거 안보이도록 돌려 놓으면 확실히 렉이 줄어든다) 음향조절, 네임없애기(shift+n), 이펙트 내꺼만 보기(/effects self), 그래픽조절 등등 컴터의 과부하를 최대한 줄여놓자.
DukChil (2003-08-12 02:05:34)
가설인지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전 콘남을때 캐스터나 힐러 /샤먼
한테 공속줍니다… 밀리도 아닌데 왜 공속을 주느냐 반문하시겠
지만 .. 오래전 캐스터한테 공속을 주면 디스텁이 덜난다 / 캐스
팅 타임이 약간 빨라진다 라는 말이 있었죠… 어차피 남는콘
일말의 소문을 위해 공속돌립니다…
Feena (2003-08-12 11:53:49)
가설인지 사실인지는 모르지만 전 콘남을때 제 자신한테 풀버프
합니다..밀리도 아닌데 왜 풀버프 하느냐 반문하시겠
지만 .. 내가 오래 살고 보겠다는데 누가 모라 하겠습니까..
어차피 남는콘 오래 살기 위해 저 풀법할렵니다…
Fershia (2003-08-13 23:06:41)
덕분에 좋은 정보 익혔습니다 감사합니다
ps : 정보란의 참치아찌 퍼온글 피나님이 옮김
워리어 가이드
이글스게시판에서 불펌해왔음
워리어는 미드가드의 프라이머리 탱크이다. 미드가드의 모든 종족 – 트롤, 노스, 코볼드, 드워프, 발킨 – 이 워리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직 후 레벨 업 마다 레벨의 두 배에 해당하는 전문기술 훈련점수를 받는다. 소드, 액스, 해머, 쉴드, 패리, 쓰로운 기술을 특화할 수 있으며, 10레벨에 체인 갑옷을 입을 수 있고, 7레벨부터 18레벨까지 프로텍트 1~3단계를, 15레벨에 인터셉트와 이베이드 1단계 능력을 받는다.
다른 렐름의 프라이머리 탱크들, 즉 암즈맨이나 히어로와 달리, 워리어는 미드가드에서 제일 수가 적은 직업 중 하나다. 플레이트 갑옷을 입는 암즈맨, 사슴 변신을 할 수 있는 히어로에 비해, 워리어는 체인 갑옷을 입고 어떤 마법 기술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3렐름의 프라이머리 탱크 중 워리어가 제일 나쁜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워리어의 장점은 번쩍이는 플레이트의 표면이나 괴성과 함께 솟아오르는 사슴의 뿔처럼 눈에 잘 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잘 알아주지 않지만, 컴퓨터는 절대 잊어버리지 않고 전투 때마다 워리어의 강력한 근접 전투 능력을 연산해 낸다.
워리어는 같은 순수 밀리이며 프라이머리 탱크인 암즈나 히로에 비해서, 데미지 스탯과 전문기술 훈련량이 같을 때 15% 더 높은 무기기술을 가진다. 이것은 동일한 조건에서, 워리어의 평균 데미지가 암즈나 히로보다 15%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방패나 패리, 이베이드 등 다양한 방어 기술을 가진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킬 확률 또한 암즈나 히로에 비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3렐름 최고의 힘을 가지고 시작하는 트롤로 인해, 워리어의 데미지는 실제로는 암즈, 히로보다 15% 이상 더 높을 수 있다.
워리어의 또 다른 장점은 미드가드의 독특한 무기전문기술 시스템에 기초한다. 미드가드에는 헌터의 스피어 무기를 제외하면 알비온의 투핸드/폴암, 하이버니아의 라지웨폰/켈틱스피어와 같은 양손 무기를 특별히 다루는 전문기술 훈련 라인이 없다. 소드를 훈련한 워리어는 원핸드 소드와 투핸드 소드를 모두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 액스와 해머 역시 마찬가지로 이 전문기술들을 훈련하면 원핸드/투핸드 무기의 무기기술이 전부 올라간다. 이것은 원핸드와 투핸드를 함께 다루기 위해 쉴드나 원핸드 무기 훈련량을 희생해야하는 암즈나 히로와 워리어를 차별지어 주는 중요한 장점이다. 워리어는 원핸드/쉴드 암즈와 똑같은 블럭률과 15% 높은 한손 무기 데미지를 가지면서, 동시에 순수 폴암 암즈보다도 15% 높은 데미지로 양손 무기를 휘두를 수 있다.
혹자는 폴암이나 켈틱스피어 같은 독특한 형태의 양손 무기는 일반적인 양손 무기보다 더 데미지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다옥의 제작사인 미씩이 공식적인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통해 밝힌 바에 의하면, 모든 양손 무기는 한손 무기에 비해 10%의 데미지 보너스를 가지며 무기 훈련량에 따라 그 보너스가 더 증가한다고 한다. 폴암이나 켈틱스피어라고 해서 데미지 보너스가 20% 인 것은 아니다. 단지 이러한 특별한 형태의 무기들은 일반적인 양손 무기보다 공속이 더 느려서, 한 번 공격으로 가할 수 있는 데미지가 조금 더 높을 뿐이다.
한편, 현재의 방어구-무기 상성 관계에서 대체적으로 유리하여 많이 사용되는 슬래쉬 데미지를 가하는 무기들은 미드가드의 체인에 데미지 페널티를 받는다. 이로 인하여, 흡수율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슬래쉬나 크러쉬 데미지의 무기를 사용하는 워리어는 알비온이나 하이버니아 밀리에 대해 동등하거나 더 유리한 입장에서 전투에 임할 수 있다.
버서커가 너프된 후 많은 미드가드 밀리 유저들은 렐름을 옮기거나, 게임을 접거나, 혹은 세비지를 선택하여 새로 캐릭터를 키우고 있다. 그러나 세비지는 뛰어난 PvP성능에 비해 PvE에서는 잔손이 많이 가면서도 높은 콘 몬스터에 대한 이상스럽게 높은 미스율, 1:1 에서만 최고의 확률을 보장하는 이베이드를 주 방어 스킬로 하는 등, 성능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그 결과 많은 시어 클래스에도 불구하고 미드가드의 레벨링은 어려워졌으며, 고레벨의 샤먼을 이용한 파워레벨링이 성행하여 길드에 들지 못했거나 처음 미드가드를 접한 유저들이 소외되고 있다. 세비지의 존재는 단기적으로는 RvR에서 버서커를 대체할 직업으로 각광받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정말로 버서커를 대체하고 PvE, RvR에서 미드가드의 중심 직업이 되어야 할 워리어를 계속 묻어두게 함으로써 미드가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워리어 3명 이상이 있는 파티를 흔히 찾아볼 수 있게 되었을 때, 미드가드의 레벨링 파티들은 더욱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강력한 몹을 쉽게 사냥하여 전장에 많은 50레벨 캐릭터를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RvR에서? 팔라딘을 대동한 폴암암즈나 하이브리드 히어로 여러 명이 한 타겟을 잡고 달려들 때의 무서움을 모두들 겪어보지 않았는가? 워리어는 원핸드 무기로 비티를 벗기고 슬램을 치고 투핸드 무기로 적을 거꾸러뜨릴 수 있다. 그러면서 위급한 아군의 힐러나 캐스터에게 달려가 최고의 블럭률을 자랑하는 가드로 보호해주고, 그 이상으로 미련하게 적진 깊숙이까지 돌격해온 적 밀리를 쓰러뜨려 버릴 수도 있다. 이 모든 능력을 어떤 것도 포기할 필요 없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워리어이다. 3, 4명의 워리어와 스칼드, 패시 힐러, 멘딩 힐러, 샤먼으로 구성된 미드가드 그룹은 워리어 대신 몇 명의 세비지로 구성된 그룹보다 조금 더 느리게 상대를 쓰러뜨릴지 모르지만 훨씬 더 질기게 적을 괴롭히고 많은 적을 상대로 더 오래 버텨서 결과적으로 승리할 수도 있다. 세비지는 뛰어난 데미지 딜링을 하지만 아군을 방어한다는 면에 있어서는 전적으로 다른 직업에게 맡길 수밖에 없다. 할 줄 아는 것이 한 가지밖에 없다는 것은 편하지만, 그만큼 시야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고, 시야가 좁은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그룹은 쉽게 패배하며 그 패배의 원인을 찾기 어려워한다. 그들은 왜 잘 하는 팔라딘 – 그들에 비해 데미지는 거의 없다시피한 – 이 포함된 알비온 그룹이 그렇게 강한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여기 쓰여진 것이 워리어의 전부는 아니다. 만약 워리어를 육성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우선 워리어를 50레벨까지 키우고 플레이하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조언을 구하라. 워리어의 육성은 사실 단순하지만 시작 종족, 스탯 등에 따라, 그리고 자신의 성향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플레이할 수도 있다. 미드가드의 밀리로 전장을 누비고 싶다면 반드시 워리어를 염두에 두기 바란다.
p.s : aar 바이킹가이드에 워리어에대한글이 올라와있는데
” 퍼플몹의 공격을 방패 하나 가지고 막아 대는 워리어야말로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옛말에 다구리에 장수 없다고 했지만 워리어만은 그룹에 역할이 다구리 당하기다.
몹들의 공격을 막아 대는 방패 소리와 패리에 희열을 느낄 것이다. 또 이런 탱킹이 다른 클래스가 편하게 힐하고 공격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수 있다. ”
워리어의 모든것이 저 말에 다 들어가있는거같아요 정말 좋은클래스임에 틀림없습니다
SpuTniK Sweet Heart (2003-09-12 04:47:41)
이거 예전에 다옥홈피에 올라왔던글 냐하하하
그러니 대략~ ..
허나… 좋은글임… 제가 참치님게 말씀 드린 워려에
대한 지식은 다 이글에서 나온거에요 @_@;;
Kenda (2003-09-12 05:33:57)
쩝 워려가이드보면 워려가 좋다 그러고 세인가이드선 세인좋다그러고 나쁜건 나쁘지않다 라는 표현이 많이 들어간 느낌임.
그런데 스마는 좋아요… 왜 룬마만 키우고 스마는 안키우심?
잘죽는다고 파티구성 어렵다고 스마키우기를 꺼려하시고 키우고는 접구 이러지 마세요..
스마두 일반파에서 훌륭해요…
제 게임 스타일상 자주 일찍 (-_-;) 눕는거 뿐이지 스마두 룬마처럼 운용하면 팻땜에 생존률이 더 높을수도 있어요. 단지 스스로의, 혹은 주위의 눈총을 우려해 맘편히 누킹하고 죽는거 뿐임
22올린 다크디디는 거의 룬마의 4x대의 다크디디와 차이없음
다크22쯤에서 나오는 캐스팅단일 콜드디법은 룬카빙 룬마에서 얻어지는 디법과 차이없음
인스디법의 숫자두 많구 버석과 워려와 맞짱떠서 이길수도 있는 그런 캐스터봤음? 스마팻 인터셉과 디법은 그걸 가능캐해줌
단일 디매즈두 있음 팻두있음 어줍잖은 조루매즈 룻 다있음.
그런데 왜~! 왜~! 스마를 안키우거나 접으심?
3스마파티면 그 짜증스런 에소에스와 벙커가 전혀~ 두렵지않음
에소에스키고 들어왔다가 피 1/3 남구 도망다니다 룬마에게 하나씩 사냥당해 차례로 3파 닥쳐두 이김… 그런데 왜 스마를 안하심?
참치 (2003-09-12 10:33:19)
깬다님 저 대신에 떵꾸러기와 웬일이야가 무섭게 크고있쟈나요
제 워려는 거기 꼽사리로 쫄받는건데요 나중에 알비알이나 우버몹의 다굴에서 블럭해드릴라고 열시미 키우고 이써요 -0-
ps : 정보란의 참치아찌 퍼온글 피나님이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