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vP1섭 호드 Capriccio Diabolico(지옥의 광시곡)길드 사제 힐링의추억입니다.
WOW오픈베타를 임박하여 많은 분들이 사제에 대한 궁금증과 질문을 올리시는데
오븐베타를 잠시 해본 입장에서 이런분들의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리기 위해서 가이드를 써 봅니다
제가 쓴 이 가이드는 저의 클로즈 베타 경험기에 가깝습니다.
“사제는 이렇게 키워야 한다””이렇 사제가 지존이다”라는 글이 절대 아니며
“이런식으로 사제를 키울수도 있다”정도로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시작을 늦게해서 렙도 56까지 못했고 인스도 나락까지 가봤습니다)
@종족 선택은 어느것으로
스텟때문에 종족을 선택한다는것은 그리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종족에 따라 미세한 초기능력치의 차이가 있고 꼭 집어 말하자면 언데드가 제일 유리 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결정적으로 작용하는것도 아니고 그리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결론은 자기가 하고 싶은 종족을 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더 고려해야할 사항은 오베가 되면서 새로 생긴 종족별 전용 스킬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경험해 보신분들이 없기 때문에(일부 북미섭 유저들이 있기는 하겠군요)
개인의 판단에 따라야 할것 같네요
아래 내용 출처: http://wow.allakhazam.com/db/spelllist.html?class=Pri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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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드 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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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데드
무력의 손길 (6등급: 10/20/30/40/50/60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암흑
거리: 자신만
마나소비: 40 > 75 > 120 > 175 > 240 > 320
효과: 시전 후 다음 근거리공격에 8 > 15 > 24 > 35 > 48 > 60 만큼의 암흑뎀쥐가 추가되고
대상의 댐쥐를 -2 > -4 > -7 > -11 > -15 > -20 만큼 깎음
지속시간: 무력화 2분
파멸의 역병(6등급: 20/28/36/44/52/60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암흑
거리: 30m
마나소비: 215 > 350 > 495 > 645 > 810 > 985
효과: 대상에게 24초에 걸쳐 암흑댐쥐를 152 > 272 > 400 > 544 > 712 > 904 를 주며
대상에게 출혈댐쥐가 들어갈 때마다 댐쥐만큼의 힐이 자신에게 돌어옵니다.
지속시간: 24초
▶ 트롤
무력의 주술 (6등급: 10/20/30/40/50/60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암흑
거리: 30m
마나소비: 45 > 75 > 120 > 175 > 240 >320
효과: 대상의 댐쥐를 -2 > -4 > -7 > -11 > -15 > -20 만큼 깎음
지속시간: 2분
어둠의 수호 (6등급: 20/28/36/44/52/60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암흑
거리: 자신만
마나소비: 50 > 85 > 120 > 160 > 200 > 250
효과: 암흑방어막 형성, 시전자에게 근/원거리 공격을 시도할 경우 공격자는
20 > 35 > 51 > 70 > 90 > 116 암흑데미지를 받습니다.
공격자는 몇 초에 한 번 정도만 공격을 당합니다.
시전시 3번 차지 되어있습니다.
지속시간: 1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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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라 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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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이트엘프
별조각 (7등급: 10/18/26/34/42/50/58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수양
거리: 30m
마나소비: 75 > 125 > 205 > 275 > 350 > 430 > 505
효과: 대상의 머리 위로 4 > 5 > 6초에 걸쳐 72 > 135 > 246 > 354 > 486 > 642 > 798 비전 댐쥐줌.
지속시간: 4 > 5 > 6초 – 3등급부터는 6초에 걸쳐
엘룬의 은총 (5등급: 20/30/40/50/60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수양
거리: 자신만
마나소비: 150 > 230 > 350 > 465 > 575
효과: 들어오는 원거리데미지 감소: -7 > -11 > -17 > -23 > -29
지속시간: 3분
▶ 드워프
구원의 기도 (7등급: 10/18/26/34/42/50/58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신성
거리: 자신만
마나소비: 0
효과: 즉시 자신을 170 > 325 > 543 > 708 > 944 > 1305 > 1562 만큼 힐
대기시간: 30분
공포의 수호물 (1등급: 20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신성
거리: 30m
마나소비: 100
효과: 아군대상에게 공포면역버프을 줌. 공포가 한 번 들어오면 버프풀림
지속시간: 10분
▶ 인간
구원의 기도 (7등급: 10/18/26/34/42/50/58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신성
거리: 자신만
마나소비: 0
효과: 즉시 자신을 170 > 325 > 543 > 708 > 944 > 1305 > 1562 만큼 힐
대기시간: 30분
역순환 (5등급: 20/30/40/50/60 랩에 배울 수 있음)
계열: 신성
거리: 자신만
마나소비: 140 > 245 > 355 > 470 > 580
효과: 자신의 무기에 대상에게서 마나를 흡수할 수 있는 인첸을 걸어줍니다.
공격에 성공하면 적은 확률로 18 > 35 > 54 > 77 > 105 마나를 흡수하며
대상에게는 딱 1의 댐쥐만 줍니다.
지속시간: ??
@특성선택: 암흑이냐? 신성이냐?
특성을 어떻게 찍는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취향입니다.
짜장면이 좋냐? 짬뽕이 좋냐?의 문제와 비슷합니다.
또 오픈이 되면서 특성에 변화가 있어 클베때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클베때와 특성이 비슷하다면 개인적으로는 렙업시에는 암흑에 투자하다
만렙이나 고렙이 되었을때는 자신이 원하는 특성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클베때의 무한변경은 없어지겠지만 어떤식으로라도 변경하는 방법이 있을것이며
변경가능하다면 저는 55렙정도나 만렙에서 신성+수양으로 바꿀 계획입니다.)
제가 암흑 특성을 선호하는 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신성이나 수양을 펌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1.암흑이 쏠로잉에 좀더 유리하다
사제에게는 DD가 두종류가 있습니다.
신성스킬의 신성한일격과 암흑라인의 정신분열이죠
두 스킬은 비교해보면 데미지,시전시간,마나효율 모두 정신분열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단지 정신분열이 쿨타임이 있어 연속으로 사용하기 힘든 단점이 있죠
하지만 암흑특성에 정신분열 쿨타임을 줄여 주는 특성이 있어서
암흑쪽에 투자하면 주력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DOT인 어둠의 고통과 암흑 특성스킬인 정신의째찍도 신성한 일격에 비해서
데미지와 마나효율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암흑쪽 특성을 더 찍음으로서 이러한 효율은 더 향상되죠
또한 암흑사제라면 필수로찍는 정신의덧때문에 마나회복에도 약간 도움이 됩니다.
쏠로잉을 할때 얼마나 몹을 빨리 잡냐도 중요하지만
얼마만큼 회복탐을 줄이고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도 중요합니다.
2.와우에서 렙업은 쏠로잉(혹은 2인파티) 위주다
와우에서 엘리트퀘가 아닌 대부분의 퀘스트는 혼자서 해결 가능한것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퀘스트 렙보다 낮은렙에서 파티로 퀘를 해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와우에서 파티의 특성은 Daoc처럼 파티사냥으로 경험치를 획득하는것보다는
퀘스트 해결을 위한 일시적인 파티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래서 겹치는 퀘스트만 해결하고 파티가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렙업 동안에는 쏠로잉의 비중이 상당히 크기때문에
쏠로잉에 더 효율적인 암흑사제가 저에게는 더 매력적으로 생각됩니다
3.저렙 인스는 암흑으로도 커버가 가능하다
많은분들이 질문하시는것 중에서 암흑으로 특성을 찍으면 힐을 못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시는데요
암흑특성을 찍으면 힐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암흑특성 스킬인 어둠의형상을 사용하면 힐을 못하는 것입니다.
(신성마법 사용불가:암흑데미지 15%향상[클베때는 20%] 받는 물리데미지 20%감소)
따라서 암흑의 형상만 사용 안하면 힐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암흑의형상 사용중에도 풀면 다시 신성마법 시전 가능합니다)
저는 초기에는 수양사제로 하다 중간에 암흑으로 바꾼뒤 나락갈때까지 쭉 암흑을 유지했습니다.
그 사이 인스갈때 급하게 가느냐 초기화 못시키고 그냥 간적도 몇번 있지만
암흑이라서 힐하기 힘들다고 생각한적은 없었습니다
인스가서 특성이 암흑이라 사제가 어글먹는경우는 거의 없고
밀리의 타운트가 세거나 사제가 힐타이밍을 잘못잡아서 어글먹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나 암흑사제니 누커할레요”식으로 DD나 DOT남발 하지않고
사제의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게 어그로 관리하면서 파티원들의 힐에 집중한다면
암흑사제라도 인스던전 도는데에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물론 신성사제보다는 신경을 더 써야죠)
다만 나락(50렙 중후반에가는 인스던전)이후에는 인스난이도가 급상승하고
이때부터는 암흑사제는 신성사제보다 훨신 더 마나관리와 어그로 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죠
(신성이 인스갈때 편하기는 합니다.힐량도 많고 어그로는 적게먹고.
가끔씩 크리힐 터지면 내가 큰 힐 버튼 잘못눌렀는지 착각할 때도 있죠ㅎㅎ)
@파티시 힐하는 방법:어그로에 대해
와우에서 파티시(특히 인스던전)에는 어그로 관리를 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daoc이나 EQ같은 외국 게임을 해보신 분이라면 대단히 친숙한 계념이지만
그렇지 않으신분들에게는 약간 생소한 계념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몹이 미워하는 정도입니다.
몹은 당연히 자신에게 가장 데미지를 많이준 사람을 미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어그로에는 마법이나 무기에의한 데미지뿐만 아니라 힐도 포합됩니다.
만약 전사가 몹에게 50데미지를 줬는데
사제가 뒤에서 전사에게 힐을 해서 피를 100채웠다면
몹은 전사치다말고 사제에게 달려갑니다.(오버힐이죠-_-;)
따라서 보호막 팍팍치고 힐 마구 넣어서 파티원을 만피상태로 유지하는것이 아니라
어그로 안먹게 적당히 힐하는것이 파티시 힐 잘하는 것입니다.
(물론 파티내에서는 어그로 관리는 전사의 역활이 가장 중요하지만
사제도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또 와우의 몹들의 어그로는 렙에 따른 범위가 틀립니다.
(몹과의 레벨차에 의해서 애드범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사제라고 파티원들의 평렙보다 현저히 낮은렙에 파티에껴서 갈 경우
어이없는 거리에서 몹이 애드될 수도 있습니다
@인스에서 마나관리:어그로와 마나효율
인던 파티시에 사제의 기본적인 임무는 파티원들이 죽지않게 관리하는것입니다.
그리고 빠른 사냥을 위해서 마나관리와 어그로관리 둘다 신경써야 합니다.
파티원의 생명력 관리를 위해서는 3가지 스킬을 많이 사용하게됩니다
보호막,소생,힐
물론 3가지모두 특징이있고 어그로와 마나효율이 틀립니다.
보호막:즉시시전,어그로큼,마나효율 낮음
소생:즉시시전후 시간마다 약간씩 생명력회복,어그로 작음,마나효율 중간
힐:시전시간있음,어그로 중간,마나효율 높음
보호막은 일정량의 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순간적으로 걸어줍니다.
또 보호막이 있는 동안에는 시전시간바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케스팅 없이 나가는 장점 이외에는 마나 효율과 어그로는 가장 좋지 않습니다.
흡수가능한 양만큼 몹이 데미지로 인식해서 어그로가 크고
마나도 효율도 매우 낮습니다(마나1당 1정도)
소생은 즉시 시전한뒤 시간마다 일정량의 생명력이 회복되는 스킬입니다.
같은 양을 힐해도 긴시간에 나누어서 힐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어그로가 가장 작고 마나효율은 힐보다 약간 낮습니다(마나1당 약2정도)
힐은 케스팅 시간이 끝나면 일정량의 체력이 회복되는 형식입니다.
어그로는 소생보다 약간 높고 마나효율은 가장 좋습니다.(마나1당 2약간 넘음)
따라서 이 3가지의 특징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겠죠
여담으로 가장 마나효율이 좋은것은 상급치유입니다(마나1당 3정도)
하지만 시전시간 4초 -_-;
그 사이에 우리전사 몹한테 맞아 사망합니다
설사 맞아죽지 않고 힐이 들어간다하더라고 죽을뻔 했다고 구박만 받습니다 ㅠ.ㅠ
@사냥법:예시
*쏠로잉:1.신성한일격(정신분열)-일격-(몹붇으면)어둠의고통-몹죽을때까지 때리기(기본적인 사냥방법)
2.신성한일격(정신분열)-일격-(몹붇으면)고통-보호막-몹죽을때까지 일격
(몹이 2마리 이상와서 정상적인 마법시전이 힘들때)
[암흑사제]1.정신분열-흡혈(피없으면)-고통-(쿨타임되면)정신분열-죽을때까지 때리기 or 정신분열
2.정신분열-고통-(몹붇으면)영혼의 절규-정신의 채찍-정신분열-채찍
(빨리 잡지만 절규맞고 몹이 도망갈때 애드위험 큼)
위에 있는것처럼 몹과 거리를 두고 dd로 데미지 주다가 몹이 붇으면 무기로 때리거나
보호막(마나소모큼) 혹은 영혼의절규를 통한 거리확보(마나소모 작지만 애드위험큼)후 다시 DD가
가장 일반적인 사냥입니다.
*파티사냥시
아래예는 슬픔인스(아랄학카르신전 40대 후반에가는 인스)에서 용 잡을때를 예로 든 것입니다.
2마리의 엘리트 용과 여러마리의 꼬마용(노말몹)이 같이오는 링크입니다.
파티원들의 평렙은 비슷해서 렙에 따른 어그로는 없는 상태입니다.
예시:
전사가 총으로 풀하기 전에 보호막을 걸어줍니다.
그리고 바로 마법사가 미리 만들어준 물을 마시고 다시 마나를 끝까지 체웁니다.
전사가 총으로 풀링을 하면 몹들은 일단 모두 전사에게 달려듭니다.
전사는 엘리트용 2마리를 타운트해서 자신을 때리게 합니다.
(아직까지 꼬마용도 전사를 치고있습니다)
그 사이 마법사는 노말몹을 한번에 죽이기 위해서 광역마법(불기둥)을 시전하고 있습니다.
광역마법이 들어가면서 꼬마용은 모두 마법사에게 달려듭니다.
그 순간 마법사를 보호하기 위해서 보호막을 걸어주고
(보호막 어그로가 커도 마법사의 광역마법 어그로가 더 커서 꼬마용은 마법사를 칩니다)
마법사를 추가로 힐해야될 상황에 대비해서 전사에게는 소생을 걸어줍니다.
보호막과 추가적인 힐지원을 받아 마법사는 광역마법(신비한폭발:특성찍으면 시전시간 없음)
으로 꼬마용을 모두 처리합니다.
여유가 생긴 사제는 그동안 소생으로 버티고 있었던 전사에게 힐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파티원들은 피가 적게남은 한놈씩 일점사해서 죽입니다.
위의 파티사냥예를 잘 보시면 사제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마법을 써야하는지 약간은 감이 오실겁니다
@끝내며
와우농담중 하나로 파티구할때 다른클레스가 모잘라면 챗창에”XX구합니다”라고 말하지만
사제가 없으면”사제분 모십니다”라고 합니다.
그만큼 사제하는 분이 적고(절대수로 적은것이라기 보다는 그만큼 필요한 파티가 많은것이죠)
그래서 파티에 인기가 높습니다.(소위 말하는 로얄클래스죠)
하지만 그런 화려함 뒤에는 다른클래스보다 쉽다고 할 수 없는 쏠로잉과정도 거쳐야 하고
파티에 들어가서도 오로지 파티창에만 신경쓰면서 힐해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노력해도 잘해야 본전치기입니다.
힐 잘해도 알아주는 파티원은 드뭅니다.(당연한 거니까요)
하지만 힐타이밍 놓쳐서 파티원 죽으면 다들 사제를 탓하죠.
그런 고통뒤에 비로소 사제라는 직업의 화려함이 나타나게 되는것이죠
오베때 사제를 처음으로 접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일까 합니다.
다들 즐와우 하시고 오베때 뵙겠습니다.
Daoc Balder Midgard <Exist in Mid> 힐러 브륀힐데
Wow Pvp1 호드 <Capriccio Diabolico> 사제 힐링의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