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사 바로알기(단점) 힐링편

*주술사의 단점은*

메인힐러든, 서브힐러든 떠나서.. 힐러 자체로써의 힐링능력을 비교해 봄으로써…

과연 주술사의 힐링은 어떠한가 알아보고.. 왜 주술사의 단점이 힐링인가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2. 무늬만 힐러인 주술사의 힐링능력

힐이 가능한 모든 클래스의 순수 힐 능력을 벤치마킹해 봅시다.

비교대상자는 사제 / 드루이드 / 주술사 / 성기사 입니다.

1) 주술사

– 치유의 물결 (9랭크, 56렙) : 1367~1561힐 / 3초 캐스팅 / 615마나

– 하급 치유의 물결 (6랭크, 60렙제) : 832~928힐 / 1.5초 캐스팅 / 380마나

– 치유의 토템 (5랭크, 60렙제) : 매 2초마다 14회복(1분지속) 총420힐 / 인스형 / 125마나

2) 사제

– 하급치유 (3랭크, 10렙제) : 135~157힐 / 2.5초 캐스팅 / 85마나

– 소생 (9랭크, 56렙제) : 15초동안 총 810힐 / 인스형 / 365마나

– 치유 (4랭크, 34렙제) : 948~1072힐 / 4초 캐스팅 / 450마나

– 구원의 기도 (7랭크, 58렙제) : 시전자 본인 1324~1562힐 / 인스형 / 30분 쿨다운.

– 순간치유 (7랭크, 56렙제) : 812~958힐 / 1.5초 캐스팅 / 380마나

– 치유의 기원 (4랭크, 60렙제) : 939~991그룹힐 / 3초 캐스팅 / 1030마나

– 상급치유 (4랭크, 58렙제) : 2396~2674힐 / 4초 캐스팅 / 960마나

3) 드루이드

– 치유의 손길 (10랭크, 56렙제) : 1890~2230힐 / 3.5초 캐스팅 / 790마나

– 회복 (10랭크, 58렙제) : 12초동안 756힐 / 인스형 / 335마나

– 재생 (9랭크, 60렙제) : 1003~1119힐후에 추가로 21초동안 1064힐 / 2초 캐스팅 / 880마나

– 평온 (4랭크, 60렙제) : 10초동안 2초마다 294그룹힐(총1470힐) / 인스형 / 1235마나

4) 성기사

– 성스러운 빛 (8랭크, 54렙제) : 1246~1388힐 / 2.5초 캐스팅 / 580마나

– 신의 축복 (3랭크, 50렙제) : 성기사의 최대 생명력만큼 대상을 힐(550 마나회복) / 인스형 / 전체마나사용

– 빛의 섬광 (6랭크, 58렙제) : 343~383힐 / 1.5초 캐스팅 / 140마나

– 빛의 문장 (4랭크, 렙제60) : 30초동안 근접공격시 94힐, 타겟공유 공격자 일정확율로 61힐 / 인스형 / 180마나

– 빛의 축복 (3랭크, 60렙제) : 성스러운 빛 400, 빛의 섬광 115 증가 / 인스형 / 135마나

– 희생의 축복 (46렙제) : 30초동안 파티원이 받는 피해 50%를 대신 입음 / 인스형 / 80마나

*보시다시피 특성을 찍지 않은 상태의 힐링 비교값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주술사가 그나마 성기사보다는 낫네요~ 하고 말씀하시겠지만…

성기사가 특성을 찍지 않더라도 빛의 축복과 힐을 병행해서 사용할 시에..

성스러운 빛은 1646~1788힐이 가능하며 빛의 섬광은 458~498힐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수치는 사제의 상급치유 2랭크보다 더 호율이 높다는 것이지요.

물론, 약힐의 경우는 성기사보다 주술사가 나은 편이지만 강힐에서는 주술사가 성기사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나옵니다.

대략 효율상으로 판단하면..  

사제 > 드루이드 ≥ 성기사 > 주술사 라는 일종의 공식이 나옵니다.

그것은 성기사가 지니는 특징 때문입니다.

예전부터 사기라고 불려왔던 천상의 보호막과 신의 축복때문이죠.

신의 축복의 경우.. 인스형 스펠이라는 점에서 그 위력이 남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술사의 경우.. 치유의 토템은 실제로 고렙 인스나 쟁시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마나샘을 설치하고 않고 치유토템을 설치할 우매한 주술사는 없다는 것 입니다.

(물론, 썰자 파티시에 혼자서 힐을 감당해야 할때는 설치할 수도 있지만.. 고렙인스에 그런 파티구성은 없다는 것을 다들 잘 아실 것 입니다.)

*각 힐 가능 클래스의 특성 설명*

힐링효과, 마나감소, 캐스팅감소 만을 뽑아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1-2) 주술사

– 해일의 집중  : 치유계열 소비되는 마나가 5%만큼 감소.

– 치유의 물결 연마  : 치유의 물결 캐스팅 시간 0.5초 감소.

– 토템집중 : 토템에 소모되는 마나 10%감소.

– 일몰 : 치유-마나샘 지속시간 15%증가.

– 치유의 토템연마 : 치유의 토템 20%증가.

– 자연의 신속함 : 시전 시간이 10초미만 주문을 인스형으로 변환 / 인스형 / 3분 쿨다운

– 심신의 정화 : 치유스펠 효과 10%증가.

2-2) 사제

– 내면의 집중력 : 다음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를 100%만큼 감소, 해당 주문 25%의 확률로 극대화 효과.

– 구원의 영혼 : 죽었을 때 구원의 정령을 소환하여 주위 파티원의 생명력을 462~504힐, 21초에 걸쳐 추가로 483힐.

– 소생연마 : 소생효과 15% 증가.

– 영혼의 치유 : 치유 주문 효과 10% 증가.

– 치유 연마 : 하급 치유, 치유, 상급 치유에 소비되는 마나가 15% 감소.

– 치유의 대가 : 치유와 상급 치유 시전시간 0.5초 감소.

– 치유의 기원 연마 : 치유의 기원에 소비되는 마나 20% 감소.

– 흡혈의 선물  : 암흑 피해의 20%만큼 모든 파티원의 생명력을 회복 / 인스형 / 40소모

3-2) 드루이드

– 청명의 전조 : 정신집중상태에서 다음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 100% 감소.

– 자연의 은혜 : 효과발동시 다음 재생, 치유의 손길 주문의 시전시간 1초 감소.

– 치유의 손길 연마 : 치유의 손길에 소비되는 마나가 15% 감소.

– 자연의 신속함 : 주술사의 스킬과 동일한 효과.

– 자연의 선물 : 치유의 손길, 회복, 재생, 평온 주문의 효과 5% 증가.

– 회복연마 : 회복 주문의 효과가 15% 증가.

– 재생연마 : 재생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50% 증가.

4-2) 성기사

– 성스러운 빛 연마 : 성스러운 빛 효과 12% 증가.

– 신의 가르침 : 신의 축복과 성스러운 중재 쿨다운 시간이 20분 감소.

– 계시 :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이 크리가 터진 이후 100% 확률로 소비된 마나 회복.

– 하늘의 은혜 : 활성화시 다음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이 100% 확률로 크리 발생 /  인스형 / 쿨다운 2분

– 빛의 섬광 연마 : 빛의 섬광에 소비되는 마나 12% 감소.

– 빛의 문장 연마 : 빛의 문장 효과 15% 증가, 빛의 심판의 지속시간이 6초 증가.

** 특성 포함한 힐링 수치값 **

1. 주술사
– 치유의 물결 : 1503~1717힐 / 2.5초 캐스팅 / 584마나
– 하급 치유의 물결 : 915~1020힐 / 1.5초 캐스팅 / 361마나
– 치유의 토템 : 매 2초마다 16.8힐 <[69초 / 2] x 16.8 = 579힐>

2. 사제
– 소생 : 15초동안 931힐 / 인스형 / 365마나
– 치유 : 1042~1179힐 / 3.5초 캐스팅 / 382마나
– 순간치유 : 893~1053힐 / 1.5초 캐스팅 / 380마나
– 상급치유 : 2635~2941힐 / 3.5초 캐스팅 / 816마나
– 치유의 기원 : 939~991그룹힐 / 3초 캐스팅 / 824마나

3. 드루이드
– 치유의 손길 : 1984.5~2341.5힐 / 3.5초 캐스팅 / 671 마나
– 회복 : 12초동안 868.5힐 / 인스형 / 335 마나
– 재생 : 1053~1174.5힐후에 추가로 21초동안 1117힐 / 2초 캐스팅 / 880 마나
– 재생 크리시(1.5배 크리로 계산) : 1504~1678힐후에 추가로 21초동안 1596힐
– 평온 : 10초동안 2초마다 308그룹힐 (총 1540그룹힐) / 인스형 / 1235 마나
자연의 은혜로 인한 캐스팅시간 감소는 제외하였으며 회복의 경우 회복연마만 적용.)

4. 성기사
– 성스러운 빛 : 1395~1553힐 / 2.5초 캐스팅 / 580소모
– 성스러운 빛 (빛의 축복과 같이 사용할시) : 1843~2001힐 / 2.5초 캐스팅 / 715소모
– 성스러운 빛 (하늘의 은혜와 같이 사용할시 크리1.5배로 계산) : 2092~2329힐 / 2.5초 캐스팅 / 587소모
– 성스러운 빛 (빛의 축복과 하늘의 은혜사용후 계시 발동될 시) : 2764~3001힐 / 2.5초 캐스팅(글로벌 쿨타임과 단축키를 누르는 약간의 딜레이는 제외) / 마나소모 0
– 빛의 문장 : 30초동안 근접공격시 108힐, 타겟공유 공격자 일정확율로 70힐.
(성스러운 중재와 신의 축복 쿨다운 40분)

*자.. 그럼 세세하게 뜯어보도록 합시다.

아마 특성이 적용된 힐링량의 수치값을 쭉~ 보시고 놀라시는 분들이 여러명 계실 듯 합니다.

위의 특성 적용된 값으로 효율을 수식으로 표현한다면..

성기사 ≥ 사제 ≥ 드루이드 ………..  > 주술사 의 구도를 보입니다.

면밀히 뜯어본다면 성기사 ≥ 사제 > 드루이드 > 주술사의 효율값을 보입니다.

그것은.. 성기사의 경우.. 앞서서 말했다시피..

신의 축복이라는 인스스펠로 그 어느 캐릭일지라도 죽음직전에서 빵빵한 풀피의 새로운 캐릭으로 둔갑시키는 필살기가 존재하며

위의 예시처럼 하늘의 은혜와 병행할 시에.. 100%의 힐크리라는 놀라운 극대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 가관인 것은.. 빛의 축복과 하늘의 은혜를 같이 사용하며 이것에 부가적으로 파생되는 힐크리로 인하여 계시라는 스킬까지 발동되어 완전한 힐링의 모습을 구사할때 ..

성기사의 힐링은 이미 사제의 힐링을 넘어서는 단계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 입니다.

(보시다시피 3천에 육박하는 힐에 마나소모 0 이라는 사기틱한 모습!!)

혹자는 그러시겠죠…

저런 경우가 자주 나옵니까? 하고 말이죠…

하지만 자주 나옵니다!! 하늘의 은혜라는 특성은 2분의 쿨다운 타임 밖에 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2분 간격으로 성기사는 저런 막강한 힐을 쏟아 낼수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사제도 또한 “보호막”이라는 힐 아닌 힐 대체 스킬로 인해.. 그 효용을 논하고자 한다면.. 성기사와 같이 더불어 막강한 힐러 형제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위의 사제와 성기사에 비해 약간 뒤 쳐지는 느낌을 주긴 하지만…

드루이드의 힐링능력 또한 막강합니다.

특성의 힘을 빌어 재생크리티컬시 (특성으로 인해 재생 크리율 50%라는 점을 감안하면..)

총 합계 3000이 넘는 막강한 힐링을 보여주는 것이 드루이드 입니다.

아울러 치유의 손길 또한 2천 힐링을 넘기는.. 마나소비에 비례하여 막강한 힐 능력또한 보여 줍니다.

자!!! 그렇다면 주술사는?

아무리 하늘의 날으고 땅속을 마음대로 들락거리는 주술사라 할지라도..

그 모든 특성을 싸그리~ 다 찍는다 할지라도 주술사는 힐크리가 터지지 않는 한 2000힐을 넘기지 못하는 초라한 능력을 보여 줍니다.

그나마 주술사의 밥벌이 힐링은 “자연의 신속함”에 기인합니다. 3분의 쿨다운을 가지는 신속함은 (드루이드도 똑같은 자연의 신속함이 있습니다.) 힐링스펠을 인스형으로 전환시켜 주는 유용함을 가지지만..

드루이드 또한 이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로.. 남들리 특이할 것이 없다는 것 입니다.

치유의 토템은?

위에 값이 보여주다시피 그룹형이긴 하지만 틱당 차는 량이 너무 낮기 때문에 거의 쓰지를 않죠. 그리고 인스같은 곳에서는 상황상.. 마나샘을 사용하지 치유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이유 또한 위의 값을 보시면 잘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럼 더 깊게 주술사를 파고 들어가 보죠!!

인스파티나 쟁시에 주술사는 토템을 설치하지 않을까요?

예!! 당근 설치합니다.

그렇다면.. 저의 뒷말이 예측이 되실 것 입니다.

인스파티시 주술사가 서브힐러로 참여하긴 하지만… 토템 몇개를 설치하고 힐링을 할려고 하면.. 상당한 마나압박이 따릅니다.

위의 비교값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타 힐러보다 여유롭게 힐링을 마구마구 남발하며 쏴~ 줄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자!! 그럼 왜 “지그”는 저런 주술사의 치명적인 단점을 까 발리는가?

주술사를 똑바로 알자는 것이 저의 의도이자.. 희망사항이라는 것 입니다.

마치 일부에서 주술사가 전지전능한 막강한 지존틱한 캐릭으로 비추어지는데…

그것에 대한 회의감과 잘못된 정보나 인식으로.. 가슴이 아프다는 것 입니다.

단적으로 만렙인 사제와 드루이드, 주술사, 성기사가 있고.. 그 클래스들의 마나가 모두 4000이라고 가정을 합시다!!

그렇다면 힐링능력만으로 볼때 과연 어떤 캐릭이 좋게 보이십니까?

아니.. 어떤 클래스가 마나대비 힐효율이 높게 보이십니까?

토템박고 마나 3분의 1을 날려버린 상태에서 주술사의 힐이 우버하게 보이십니까?

예전의 기억을 잠시 떠 올려 봅니다.

클티님과 함께 길원분들이랑 수도원을 갔을때 였습니다.

그때 클티님의 말씀이 귓가에 남아 울리는 군요…

“주술사의 힐링능력이나 효율이 이렇게 나쁠 줄은 몰랐다!!”

예!! 주술사의 경우.. 복원에 특성을 찍으면.. 그나마 어느정도의 효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주술사분들이 다 복원을 찍어야 하는 상황이 도래한다면…

그것은 와우내에 특정 캐릭이 자유도를 잃는 것이며.. 타게임들처럼 정형화의 길을 걸어야 하는 답답함을 보여 줄 것 입니다.

타캐릭을 육성하시는 유저분께… 되묻고 싶습니다.

주술사가 아직 우버캐릭으로 보이십니까?

대화에 참여

댓글 4개

  1. 클베시절 주술사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몰라두
    지금의 주술사는 그다지 강한모습은 아닌듯합니다
    머 게임상에서는 매일 사기다 사기다하지만
    하이브리드에 이런저런 제한이 많기에…
    그러면서두 알트를 주술사를 택한건 역시 질풍 —
    낮은 확률이지만 순간 화력이 나오는 모습이..드루입장에서는
    부러웠기에 -0-…

    한가지 드루 재생은 첫번째 힐이 들어가는건 크리가 터지지만
    그후 hot로 들어가는건 똑같은 수치입니다
    흑마 제물도 그런거루 봐선 그런계열은 다 그렇지않나 생각이…

    아침에 섭 열린다니 거기서들 뵙기를….
    그동안 무료하게 지내시느라 고생들하셨어여 ^^

  2. 모든 클래스가 다 약점을 가지고 있죠..
    클베때에는 주술사와 성기사가 상대진영에 사기 클래스라고
    말들 했지만 그 사기 클래스들을 잘잡는 사람들도있었죠..
    자신의 클래스의 약점만을 보지말고 장점을 살려서 pvp에서
    어떻게 활용하면될지를 연구하면 좀더 좋은 승률이 나올거라
    생각되네요..클베때 도적으로 이렇게 저렇게 특성 바꿔가면서
    pvp를 즐겼었는데요.. 자신의 클래스의 능력을 100% 활용하면
    어떤 클래스건 못이기는 클래스는 없더군요.. 적이 어리버리하냐
    아니냐의 차이는 있지만 ㅡㅡ;
    그리고 정말 중요한건 장비입니다 ㅋㅋ..몹잡을때는 못느끼지만
    전쟁할때는 정말 중요하죠..

  3. 뭐 주술사를 왜하냐 하지마라 이런차원에서 올린글이 아니라
    하도 주술사가 사기라고들하니 바로 알자 이런차원에서 올린글이죠
    나름대로 이번속박의토템 너프이후 분명 디디들의 너프가 한번 더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만
    제발 더이상의 너프는 없기를 바랍니다 ㅜ.ㅜ

댓글 남기기

참치에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