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소식 – 1.3.0 2005년 3월 8일

혈투의 전장

56~60 레벨 던전인 혈투의 전장이 공개되었습니다. 혈투의 전장은 포악한 오우거들이 점령하고 있는 곳으로 페랄라스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혈투의 전장은 한 인스턴스에 최대 5명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야외 공격대 몬스터

아제로스에 새로운 공격대 몬스터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무시무시한 푸른용 아주르고스는 아즈샤라에, 악마인 군주 카자크는 저주받은 땅의 타락의 흉터에 나타났습니다.  

만남의 돌

만남의 돌은 각 던전 입구에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던전을 함께 탐험할 파티원을 찾는 데 사용됩니다. 만남의 돌은 방어를 담당할 플레이어, 치료를 담당할 플레이어 등 자신이 원하는 파티원을 찾아줄 것입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도 적절한 파티원을 찾지 못할 경우 만남의 돌의 파티원 선택 기준은 완화됩니다.  

인스턴스 던전 플레이어 수 제한

이제 모든 인스턴스 던전에 들어갈 수 있는 파티원의 수가 제한됩니다. 이처럼 제한을 두게 이유는 너무 많은 인원으로 공격대를 구성하여 던전을 공략하는 것은 게임의 컨텐츠를 너무 평이하게 만들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은 추후에 있을 컨텐츠 패치에서 더 좋은 아이템을 던전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 오닉시아/화산 심장부 – 40명
▶ 검은바위 첨탑 – 15명
▶ 혈투의 전장 – 5명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다른 모든 던전의 제한은 10명이며, 일부 던전은 이번 변경 사항을 적용한 후 적절한 플레이어 제한 숫자를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또한 다음 컨텐츠 패치에서는 아이템 테이블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방어함”, “막음”, “피함”이 모두 “빗맞힘”으로 표시되어 무기 적중률에 대한 다소의 혼란이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전투 시 발생하는 메시지들이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세분화되어 표시되게 됩니다.

* 방어함 : 이제 모든 몬스터가 전방에서의 공격을 방어한 경우 “빗맞힘” 대신 “방어함”이라고 표시됩니다. 방어함의 경우 실제 공격력보다 감소된 피해를 입게 됩니다. 또한 더 이상 배후에서의 공격은 방어하지 못합니다.

* 피함 : 공격을 피한 경우 “피함”이라고 표시됩니다. 배후에서의 공격을 피한 경우 더 이상 “빗맞힘”으로 표시되지 않고 “피함”으로 표시됩니다.

* 막음 : 공격을 무기 등으로 막아낸 경우 “빗맞힘” 대신 “막음”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더 이상 배후에서의 공격은 막지 못합니다.

▶  다음 근접 공격 시 사용되는 기술 등을 방어했을 때는 모든 피해가 방어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피해가 감소되도록 변경됩니다.  

▶  활, 석궁, 총, 투척 무기, 마법봉에 대한 기술 숙련도 상승률이 증가했습니다.  

▶  GM이 발송한 게임 내 우편에 블리자드 로고가 표시됩니다.  

▶  술에 취한 효과가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  유령으로 살아나지 않고 바로 부활할 때 부활 대기 시간이 정상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  이제 더 이상 전투 중에 흑마법사의 소환을 수락할 수 없습니다.  

▶  기절에 대한 저항 효과가 이제 근접 전투 몬스터가 아닌 몬스터의 주문에도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  호드 또는 얼라이언스의 탈것 아이템에 종족 제한이 적용됩니다. 얼라이언스가 호드의 탈것을 타거나 호드가 얼라이언스의 탈것을 타는 것은 의도된 사항이 아닙니다.  

PvP  

▶  이제 상대 진영이 말하는 숫자나 특수 기호들을 알아들을 수 없게 됩니다.  

▶  PvP에서 주문 사용 시 대상이 움직일 때의 사정 거리와 범위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주문이나 원거리 공격 등의 활용도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  더 이상 사제는 결투 중에 어둠의 권능: 고통과 정신 지배를 이용하여 플레이어를 죽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이제 도시나 주요 마을에 있는 특정 중요 NPC(은행원, 경매인 등)는 죽이기가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추가로, 이들 NPC가 죽었을 경우엔 좀 더 빨리 생성됩니다.  

▶  오그리마와 아이언포지에 은신 또는 투명 상태를 감지할 수 있는 정찰병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신 지배로 인한 평판의 변경은 조종당하는 플레이어가 아닌 조종하는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  현혹 중일 때 적에게 걸려 있는 마법 효과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결투 중인 플레이어라도 자신의 아군에게 마법 효과를 걸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그 반대의 경우는 불가능).  

몬스터  

▶  아제로스 오우거들의 모습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  설인은 더 이상 생명력이 낮을 때 도망가지 않을 것입니다.  

▶  미라가 된 아탈라이트롤이 고열의 역병을 너무 자주 시전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야외에 있는 일부 몬스터가 공포를 조금 덜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  가시덤불 골짜기의 배에 해적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스트란브라드의 비밀결사대원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모단 호수 섬에 있는 트로그의 재생성 속도가 감소되었습니다.  

▶  잊혀진 땅의 야생 생물들이 이제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  기계용의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 레벨이 5만큼 증가했습니다. 레벨 증가에 따른 공격력 상승을 감안하여 공격력은 약간 감소했습니다.  

▶  쌈닭의 레벨이 5만큼 증가했습니다.  

▶  몬스터 기술인 해골 깨기가 6초 대신 2초만 기절시키게 되었습니다.  

▶  재앙의 피조물의 방어도가 감소되었습니다.  

아이템  

▶  신비술사 세트의 마나 재활성 효과의 설명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100%가 1%로 정정되었습니다.  

▶  복원의 물약 설명이 좀더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무게추를 장착 무기류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우체국장의 장화의 부가 능력치가 천 계열 사용자에 적합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참회의 관 효과가 아이템 레벨과 품질에 적합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피바람 견장의 부가 능력치가 아이템 레벨과 품질에 적합하게 향상되었습니다.  

▶  아쿠에멘타스의 정기와 계몽의 목걸이의 효과가 모든 계열 주문에 대한 공격력과 치유 능력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람스타인의 번개 나사 효과의 피해가 200으로 범위가 10미터로 감소하였습니다.  

▶  원소술사 어깨보호대, 로브, 허리띠, 관, 손목띠가 정신력 대신 체력이 증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피바람 투구를 썼을 때 노움 귀걸이가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  필살의 비수가 애초에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높은 확률로 떨어졌습니다. 이제 다른 던전 우두머리와 마찬가지의 확률로 수정되었습니다.  

▶  스톰윈드의 사자 뿔피리가 정상적으로 파티원의 방어도를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  이제 사제가 어둠의 형상을 취했을 때 녹시온의 심장과 두루마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맛좋은 만나빵, 축복받은 해과일, 축복받은 해과일 주스의 가격이 5개에 60실버로 감소되었습니다.  

▶  축복받은 해과일의 강화 효과가 체력에서 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북극 늑대 뿔피리가 이제 정상적으로 북극 늑대(회색 늑대 대신)를 소환합니다.  

▶  하얀 산적 복면이 이제 고급 아이템 및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심판의 발덮개에 정신력 옵션이 중복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녹색 렌즈의 무작위 속성 중 체력 옵션이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가지고 계신 녹색 렌즈의 옵션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격노의 작살이 획득 시 귀속에서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술사 구술을 흑마법사 외의 직업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황혼 수정구를 흑마법사 외의 직업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조련용 장갑에 획득 시 귀속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도리깨 검, 질풍의 도끼, 무쇠폭군의 발동 효과가 꺼졌을 때에도 추가 공격 기회를 제공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악령의 숲 퀘스트, 마지막 일격의 보상 아이템인 강철톱니 벨트가 의도했던 것보다 더 많은 부가 능력치를 주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방어 숙련도 +12 옵션은 삭제되었습니다.  

▶  어둠추적자 장화는 이제 지능 +21 대신 민첩성 +21의 옵션을 갖게 되었습니다  

▶  전투용 물약인 밀림 치료제가 비전투용 물약으로 인식되어 재사용 대기 시간이 3초이던 것을 수정했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전투용 물약의 대기 시간인 2분이 적용됩니다.  

▶  돌주먹 망치가 의도하지 않았던 부가 능력치를 가졌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미 가지고 계신 돌주먹 망치의 옵션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  핀클의 가죽칼은 이제 주장비 슬롯에만 착용이 가능합니다.  

▶  보석이 나올 확률이 저레벨에서는 증가되었고 고레벨에서는 감소되었습니다.  

▶  정찰꾼 장식끈이 착용 시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보쉬가진의 허리끈이 착용 시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오모크의 허리죔쇠가 착용 시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무작위 속성 아이템에 부여되는 속성에서 신성 마법 보너스가 제외되었습니다.  

▶  이제 실리더스에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알렉시스의 약혼반지를 더 이상 남작 블러드베인이 떨어뜨리지 않으며, 람스타인 퀘스트를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착용 가능 레벨 제한이 없어졌으며 획득 시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가지고 계신 알렉시스의 약혼반지에는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16칸 가방이 고급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칼날채찍 뿌리를 사용하는 경우 더 이상 붕대 치료 효과가 걸리지 않으며 정상적으로 마나가 회복됩니다.  

▶  아프라사 결정과 악마의 피의 효과에 대한 설명이 보다 이해하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정신집중의~”와 “회복의~”가 붙은 무작위 속성 아이템에 대한 설명에서 해당 효과에 대한 설명이 보다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달의 마법봉에는 이제 무작위 속성이 부여됩니다.  

▶  헐레이 블랙브레스가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  렌드가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  고랄루크 앤빌크랙이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령관 드라키사스가 떨어뜨리는 아이템 목록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죽음의 군마 고삐를 타우렌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주기적으로 체력과 마나를 회복시키는 아이템의 경우 더 이상 전투 메시지 목록에 해당 사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각각 빛의 힘(얼라이언스) 및 암네나르 처치(호드) 퀘스트의 보상인 정복자의 검과 적열의 부적이 고급 아이템에서 희귀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발화의 수정, 정신력의 수정, 회복의 수정, 돌기의 수정, 수호의 수정이 각각의 재사용 대기 시간에 맞춰 작동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탑 퀘스트를 완료하면 이제 세 개씩이 아닌 다섯 개씩의 수정이 보상으로 주어지게 됩니다.  

▶  용군주의 징표의 시각 효과가 해당 아이템의 효과에 알맞게 변경되었으며 설명도 함께 수정되었습니다.  

소환수  

▶  이제 소환수가 “방어적” 상태에 있을 때 적에 공격에 반격하는 것은 주인 캐릭터의 전쟁 상태를 활성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격 명령을 내린다면 전쟁 상태가 활성화됩니다.  

▶  기절, 도망 등의 상태 불능 상태에서도 소환수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소환수 또는 다른 소환물이 배나 비행선에서 이동할 수 없게 됐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적 진영의 비선공 NPC가 소환수나 소환물을 공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진영 및 평판  

▶  스톰윈드에 대한 평판이 우호적 이상인 플레이어는 스톰윈드에 있는 펠리시아 말린이 그리폰 타는 가격을 할인해 줍니다.  

▶  은빛 여명회는 은빛 여명회에 대한 평판이 매우 우호적이거나 확고한 동맹에게 새로운 보상을 제공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은빛 여명회의 병참장교에게 문의하십시오.  

▶  다른 플레이어의 정신 지배를 받는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그에 대한평판은 정신 지배를 시전한 플레이어에게 돌아갑니다.  

▶  중요한 진영의 평판(얼라이언스, 호드, 스팀휘들 무역회사 등)이 크게 변할 경우 이를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리베른 프로스트윈드를 처치 시 호드나 얼라이언스 어느 진영도 평판이 변하지 않습니다.  

▶  여명의 설원에 있는 눈사태일족 길잡이를 처치하면 나무구렁 요새에 대한 평판이 올라갑니다.  

▶  플레이어의 평판이 높은 상태에서(약간 우호적, 우호적, 매우 우호적, 확고한 동맹) 평판을 잃게 될 경우 잃어버리는 평판의 정도가 전체적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지역 변경  

▶  가시덤불 골짜기의 북서쪽 다리가 수정되어 탈것을 타고 이동 시 탈 것 상태가 해제되지 않습니다.  

▶  여러 지역에 주요 장소 이름이 지도에 추가되었습니다.  

▶  잿빛 골짜기, 악령의 숲, 아즈샤라 분화구의 무덤 시스템이 변경되어 죽었을 때 올바른 무덤으로 이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 지역에서 몬스터나 보조 기술 재료 등이 지하나 공중, 특정 물체 속에 생성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언포지와 썬더 블러프에서 길드 도안을 다시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검은심연의 나락, 스칼로맨스, 마라우돈, 오닉시아의 둥지, 성난불길 협곡 인스턴스에서 죽었을 때 미니맵의 시체 위치와 부활하려면 인스턴스에 들어가야 한다는 설명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서부 역병지대 남쪽 경계에 있는 은빛여명회 주둔지가 “서리바람 야영지”로 명명되었습니다.  

▶  동부 역병지대의 병참장교 미란다 브리치락의 위치가 좀 더 접근이 용이한 곳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가젯잔의 크린클 굿스틸은 더 이상 장비를 수리해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점 근처에 있는 그의 형인 링클 굿스틸과 친구 브리즈릭 벅샷은 여전히 장비를 수리해 줍니다.  

▶  페랄라스에 있는 페더문 요새와 모자케 야영지에 마법재료상인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르나서스 은행에 우편함이 설치되었습니다.  

비행 경로  

▶  다음 비행 경로의 비행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 아우버다인 – 갈퀴가지 숲

  * 썬더 블러프 ◇ 오그리마

  * 테라모어 (먼지진흙 습지대) ◇ 나이젤의 야영지 (잊혀진 땅)

▶  다음 비행 경로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젯잔 – 브래큰월 마을

  * 가젯잔 – 용사의 안식처 (실리더스)

  * 가젯잔 ◇ 모자케 야영지

  * 가젯잔 ◇ 크로스로드

  * 오그리마 ◇ 눈망루 마을

직업 변경사항

드루이드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환생: 시전 시간이 단축되고 마나가 감소하였습니다. 이제 부활 대기 시간을 무시하게 됩니다.  

◇  변신: 특성이 변경되었습니다. 변신 상태 후 6초안에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면 소비되는 마나가 20%/40%/60%만큼 감소합니다.  

◇  야생의 선물: 대상의 전체 파티원에게 정상적으로 걸리게 되었습니다.  

◇  표범 변신: 40~60 레벨에서 초당 공격력이 증가하였습니다.  

◇  표범 변신의 새로운 기술: 흉포한 이빨(32 레벨에서 습득) – 이 기술은 적에게 마무리 일격을 날리고 남은 기력을 전환하여 일정량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새로운 주문: 나무 껍질(44 레벨에서 습득) – 드루이드의 피부가 나무 껍질처럼 단단해집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엔 공격에 의해 시전 시간이 지연되지 않지만 순간 시전이 아닌 주문의 시전 시간이 지연되며 근접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  새로운 기술(곰 변신): 광포한 재생력(36 레벨에서 습득) ◇ 짧은 시간 동안 매 초마다 일정 양의 분노를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사냥꾼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성난모래부족 수호물을 길들일 수 없게 되었습니다.  

◇  가끔씩 소환된 야수가 상대 진영 플레이어의 공격을 받지 않게 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소환된 야수가 길들여진 이후에도 기본 저항력을 가지고 있게 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는 의도되지 않은 문제이며 모든 길들여진 야수는 수정되었습니다.  

◇  견제 사격: 이제 정상적으로 사격술과 매의 눈 특성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  이제 더 이상 비행 경로를 벗어나기 위해 야수의 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마법사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눈보라 연마: 빙결 지속시간이 1.5초로 감소되었으며(영구 결빙과 함께 사용할 시 4.5초) 주문 시전을 시작할 때가 아니라 피해를 입게 될 때마다 적용됩니다. 추가로, 피해를 입지 않으면 빙결도 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점멸 주문을 사용 시 가끔 땅 속으로 떨어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점멸을 사용하여 몬스터가 사용한 기절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비행선이나 배에서는 점멸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화염 폭풍 피해 범위가 수정되어 10미터까지 정상적으로 피해를 입히게 되었습니다.  

◇  마법 감쇠: 지속시간과 소비되는 마나가 증가했습니다.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  마법 증폭: 지속시간과 소비되는 마나가 증가했습니다.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  냉기/얼음 갑옷에 소비되는 마나가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주문: 마법사 갑옷 (34 레벨에 습득) 시전 중에도 30%의 속도로 마나가 회복되며 모든 계열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냉기/얼음 갑옷과 중복되지 않습니다.  

◇  새로운 주문: 음료 창조 (7 등급) 60 레벨에 퀘스트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  신비한 화살: 주문을 반사하는 대상에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성기사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지휘의 문장: 피해 효과가 회피, 방어, 막히는 것이 아니라 저항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보호의 축복: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  희생의 축복: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  구원의 축복: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  성스러운 중재: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사제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신성한 불꽃: 화염 공격력 증가 아이템과 관련한 추가 공격력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이 주문은 화염 관련 아이템과 사용할 경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인내의 기원: 대상의 전체 파티원에게 정상적으로 걸리게 되었습니다.  

◇  신의 권능: 보호막: 공격대원에게 사용 가능합니다.  

도적  

◇  사물함이 각지에 추가되어 도적들이 자물쇠따기 기술을 연마하는 데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물함에 든 아이템은 별볼일 없는 수준의 아이템이지만 이를 통해 자물쇠따기 숙련도를 보다 재미 있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자물쇠의 난이도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숙련도가 100 정도라면 힐스브래드의 던홀드 요새로, 250이라면 동부 역병지대의 티르의 손 수도원으로 가야 합니다.

* 힐스브래드 구릉지 ◇ 던홀드 요새

* 붉은마루 산맥 – 영원의 호수

* 잿빛 골짜기 – 조람 해안

* 돌발톱 산맥 – 칼바람 바위산, 광산

* 저습지 ◇ 멀록 야영지

* 잊혀진 땅 – 살데리스 해안

* 황야의 땅 – 고통의 요새

* 슬픔의 늪 – 눈물의 연못

* 이글거리는 협곡 – 잿가루 채석장

* 타나리스 사막 – 해적단 소굴

* 아즈샤라 – 폭풍의 만

* 동부 역병지대 ◇ 티르의 손 수도원 (정예)

◇  검술 전문화의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전투 메시지도 표시됩니다.  

◇  고레벨 보석은 더 이상 일반 상자나 훔치기로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주술사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진동의 토템: 사용 시 대지의 토템을 소환하게 되며, 대상 주문에 대한 설명을 명확하게 수정하였습니다. 효과 범위가 증가되었고 좀 더 자주 발동됩니다.  

◇  영혼의 귀환: 주문 설명에 귀환 장소가 표시됩니다.  

◇  몇몇 토템 주문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아이콘으로 서로를 구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불타는 토템: 피해가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  윤회: 부활 후유증이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흑마법사  

◇  마나 흡수 연마: 흡수된 마나로 인한 피해가 전투 메시지에 표시됩니다.  

◇  불지옥: 처음 소환 시의 지속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불지옥 주문으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 및 모든 위협 수준은 지옥불정령이 입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지옥불정령은 주문의 범위 내에 있는 적을 소환 즉시 공격하게 됩니다.  

◇  악마 지배: 마법 무효화가 불가능해졌습니다.  

◇  고통의 저주: 암흑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  일몰: 어둠의 무아지경이 효과 없이 사라지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일몰의 발동 확률이 3%/4%에서 2%/4%로 수정되어 설명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파멸의 의식: 이 주문으로 인해 죽었을 때 더 이상 내구도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  화염석: 이제 화염석 착용 시 화염 주문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주문석: 이제 주문석 착용 시 주문의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합니다.  

◇  공포: 소비되는 마나가 퍼센트에 기초하도록 변경되어 결과적으로 소비되는 마나가 증가하였습니다.  

◇  일몰로 인해 발동되는 어둠의 무아지경이 더 이상 어둠의 화살 시전 중간에 효과를 내지 않게 되었습니다.  

전사  

◇  수련 비용이 조정되었습니다. 수련 비용이 전체적으로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  전투의 외침: 소비되는 분노가 감소했습니다.  

◇  피의 분노: 소비되는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영웅의 일격: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무기 막기: 6 레벨에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천둥벼락: 이제 자연 피해 대신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가 증가했고 각 등급의 지속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방어구 가르기 연마: 소비되는 분노를 1/1/1만큼 감소시킵니다.  

◇  천둥벼락 연마: 소비되는 분노를 1/1/2만큼 감소시킵니다.  

◇  마무리 일격: 더 이상 기술이 발동하지 않았을 때 분노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제압: 특수 공격이 회피됐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일반 근접 공격이 막히거나 회피되거나 방어됐을 때 분노가 생성되지 않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돌진 기술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돌진 시 던전 구석으로 돌지 않고 제대로 문턱을 넘을 것입니다.  

◇  휩쓸기 일격의 버그가 수정되어 주위 적을 확실히 타격하게 되었으며 전투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검술 전문화의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전투 메시지도 표시됩니다.  

전문 기술  

◇  수리 로봇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기계공학 도안을 검은바위 나락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을 이용해 10분 동안 일반 가격으로 장비 수리가 가능하며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던전에서 파티원 및 공격대원들이 마을까지 가지 않고도 장비를 수리하고 아이템을 팔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호드 진영의 전통 가죽 세공 퀘스트는 가죽 세공 숙련도가 적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원소 가죽 세공 퀘스트에 필요한 아이템의 수가 각 원소 아이템 4개에서 2개로 줄었습니다.  

◇  많은 수의 고급 기술 재료가 그 가치를 제대로 나타내고 파티에서 전리품(정수, 정의의 보주 등) 획득 시 적절히 분배되도록 하기 위해 좋은 품질(녹색)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대급 몬스터들을 처치할 경우 생산 직업에 필요한 하나 이상의 도안을 떨굽니다.  

◇  무한의 가방을 만들려면 전보다 훨씬 많은 수의 달빛 옷감과 두 개의 용암 가죽이 필요합니다.  

◇  무적 물약이 단지 피해에만 면역이 아니라 모든 물리 공격과 피해에 면역입니다.  

◇  영약 및 비약의 효과를 무효화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PvP에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표적 허수아비가 신관 배선을 더 자주 떨굽니다.  

◇  속사 화살통을 만드는데 두꺼운 통가죽 대신 두꺼운 두꺼운 경화 가죽이 필요합니다.  

◇  붉은 연꽃이 현재 전문 기술에는 사용되지 않으므로 회색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녹색 렌즈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가 많아졌지만 기본 효과만이 아니라 특수 효과를 갖게 되었습니다.

◇  붉은용 비늘의 상점가가 줄었습니다.  

◇  풍부한 토륨 광맥에서 매우 희귀한 보석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  재생의 물약, 돌방패 물약, 마법 저항 물약, 마력의 영약, 상급 방어의 비약 등 여러 물약의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  키메라 장갑의 도안이 더 이상 획득 시 귀속이 아닙니다.  

◇  전문 가죽세공인에게서 두꺼운 가죽을 튼튼한 가죽으로 바꿀 수 있는 도안을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거북 껍질 장갑의 도안을 페랄라스에 있는 상인에게서 구할 수 있게 되어 전통 가죽 세공 퀘스트를 더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  루테란 마을에서 낚시를 하면 바다 물고기가 낚입니다.  

◇  돌라나르에 있는 전문 요리사가 다양한 물고기 조리법을 팝니다.  

◇  텔드랏실에 있는 올빼미에게서 알을 구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  타나리스 북쪽 해안에 42-43 레벨 정도의 새로운 거북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거북이들에게서 무두질을 통해 거북 등딱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공허의 로브, 대마법사의 로브, 신앙의 예복의 도안이 더 이상 귀속 아이템이 아닙니다.  

◇  기계공학으로 40 레벨 이상의 총을 만들 경우 무작위 속성이 붙습니다.  

◇  연한 늑대 스테이크 조리법을 맹금의 봉우리, 가젯잔에 있는 상인에게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연한 늑대 고기를 요리 재료로 쓸 수 있습니다.  

◇  호드 진영의 요리 기술을 익힌 플레이어는 그롬골 및 해머폴에서 구할 수 있는 조리법을 이용해 랩터 알로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거인의 비약의 지속 시간이 60분으로 늘어났습니다.  

◇  암흑가죽 장갑 도안이 추가되어 그림자살쾡이 통가죽을 재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늑대 양념 갈비도 고기로 분류되어 사냥꾼의 소환수에게 먹일 수 있습니다.  

◇  달빛 옷감 도안을 파는 상인이 눈망루 마을의 다른 상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폭풍 건틀릿의 번개 공격력이 제대로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장화에 속도를 높여 주는 마법 부여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공격대, 던전  

◇  “공격대 잠금”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자신의 인스턴스가 공격대 대장의 인스턴스와 다른 곳에 저장되어 있다면 공격대 대장이 속한 인스턴스로 들어갑니다.  

◇  저장된 공격대 인스턴스의 남아 있는 시간을 볼 수 있는 /raidinfo 명령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공격대 던전 구분 ID를 다른 플레이어와 비교할 수 있도록 표시해 줍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동일한 ID를 갖고 있다면 같은 인스턴스에 들어가게 됩니다.)  

◇  인스턴스가 처음 저장될 때 대화 창에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공격대 대원들이 지도에 표시됩니다.  

◇  파티를 맺고 인스턴스에 들어간 상태에서 잠시 파티를 떠나면 다시 파티에 합류하기 전에는 퀘스트 임무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  던전에서 보스급 몬스터의 시체가 부패하여 사라질 때까지의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  성난불길 협곡, 놈리건, 울다만, 가시덩쿨 구릉, 스칼로맨스, 스트라솔름에서 많은 몬스터들의 재생성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  화산 심장부

라그나로스와 청지기 이그젝큐투스의 음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불의군주가 이동을 멈추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가르는 전투 상황을 벗어나면 격노 효과를 잃습니다.

이제 청지기 이그젝큐투스는 적절한 시점이 되면 불꽃꼬리일족 치유사를 변이에 면역이 되도록 만듭니다. 공략이 실패한 경우에도 지속됩니다.

이제 청지기 이그젝큐투스에게서 불꽃꼬리일족 치유사를 너무 멀리 끌어내면 치유사가 변이에 면역이 됩니다.

화산 심장부에 있는 많은 몬스터들의 공격 능력이 이제 상대가 장애물에 가려져 안보이더라도 발동됩니다.

이제 화염의 피조물은 모두가 전멸하면 사라집니다.

라그나로스가 분열한 상태에서 공격대가 전멸하는 경우 라그나로스의 상태가 정상적으로 초기화됩니다.

◇  오닉시아

오닉시아의 화염구는 더 이상 혼란 효과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혼란 효과가 없어짐으로 인해 줄어든 마법 피해 대신 화염구를 맞는 순간 입게 되는 피해가 조금 증가했습니다.

이제 오닉시아가 방 전체를 훑듯 화염을 토해내면 알 부화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게 됩니다.

이제 오닉시아가 전투 상태에 돌입하면 통로에 오닉시아 수호병이 재생성됩니다.

오닉시아가 꼬리 휩쓸기를 시전할 때 걸리는 지연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가끔 오닉시아가 정상적으로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가끔 오닉시아가 땅 속으로 파묻혀 버리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오닉시아가 날아오르더라도 플레이어들은 여전히 전투 상태로 남아 있게 됩니다.

오닉시아를 만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호드 진영의 퀘스트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스크라이어, 솜누스, 크로날리스의 해골 시험 퀘스트를 한꺼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검은 용혈족의 눈동자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  스트라솔름

스트라솔름에 있는 남작부인 아나스타리가 빙의된 대상에게서 떠나는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대상의 생명력이 30%가 아닌 50% 이하가 되어야 빙의가 풀립니다. 또한 빙의를 사용하는 빈도가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순찰을 도는 가고일의 재생성 시간이 30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순찰을 도는 망령의 재생성 시간이 5-15분에서 15-30분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기워붙인 누더기골렘의 재생성 시간이 6-10분에서 15-30분으로 조정돠었습니다.

던전 전체적으로 몬스터들의 재생성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진홍십자군 요술사는 더 이상 조를 지어 순찰을 돌지 않습니다.

이제 진홍십자군 요술사는 동시에 최대 두 마리의 소환수를 불러냅니다.

투쟁의 거리에 일부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수정은 더 이상 재생성되지 않습니다.

영혼의 띠로 인한 전투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이상 수정에서 영혼의 띠가 발사되지 않습니다.

몬스터가 전투 상태에서 벗어나 모든 생명력을 회복해 버리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남작부인과의 전투에 여러 가지 변경이 있었습니다.

◇  스칼로맨스

전반적으로 몬스터의 재생성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되살아난 돌연변이의 생명 및 공격력이 줄어들었습니다.

암흑의 역병의 지속 시간이 3분에서 9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역병 걸린 구울이 시전하는 질병 구름이 의도했던 것보다 더 큰 피해를 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사크호프의 퀘스트를 수행한 플레이어들이 순결한 피를 학자 테올렌 크라스티노브와 잔다이스 바로브 모두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암흑 저항이 부정의 오라를 좀 더 효과적으로 완화시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죽음의 손짓의 피해가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검은바위 첨탑

첨탑거미가 새끼 첨탑거미를 5마리가 아닌 4마리만 소환합니다.

새끼 첨탑거미의 생명과 공격력이 줄어들었습니다.

결정화가 8초에서 6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일부 검은바위 첨탑의 보스급 몬스터들의 레벨이 월드 보스급(레벨이 표시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던 버그가 수정되어 이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  검은바위 나락

리케이온으로 가는 문이 마그무스가 죽은 후 다시 열립니다.

금고 이벤트가 조정되었습니다.

정신의 채찍과 신경 마비가 검은바위 나락의 보스급 몬스터들에게도 사용 가능합니다.

◇  마라우돈

공주 테라드라스 – 이제 바위 던지기 기술이 넘어뜨리기 효과도 발생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먼지 구름 능력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 더 잘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광역 마법이 없는 파티가 녹시온을 처치하는 것이 좀 더 쉬워졌습니다.

끈적거리는 녹괴물이 쓰는 독 효과가 가까운 지역에 퍼지면서 피해를 주는 맹독 충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줄파락

죽음의 줄파락 영웅이 항상 무작위 고급 아이템을 떨굽니다.

의술사 줌라가 주는 아이템 목록이 개선되었습니다.

포로 구출 이벤트가 조정되었습니다.

안투술 이벤트가 조정되었습니다.

플레이어를 ‘전투 중’으로 만들던 NPC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왕쇠똥구리가 체력이 낮아져도 도망가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붉은십자군 수도원

붉은십자군 열쇠가 있어야 열 수 있는 문을 대형 시포리움 폭약으로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놈리건

작업장 열쇠가 있어야 열 수 있는 문을 소형 시포리움 폭약으로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죽음의 폐광

대포 앞에 있는 문을 자물쇠 따기 뿐만 아니라 소형 시포리움 폭약으로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퀘스트  

◇  던전에서 수행해야 하는 퀘스트는 “던전”이라는 표시가 붙게 되며 필터링이 가능해졌습니다.  

◇  안돌할의 노쇠한 수호자가 정예에서 일반 몬스터로 변경되었습니다.  

◇  동부 역병지대의 다로우샤이어의 영웅 퀘스트가 경험치를 보상으로 주게 되었습니다.  

◇  모크타르딘의 마법 퀘스트에서 그림자퓨마 발톱의 획득률이 증가했습니다.  

◇  가시덤불 골짜기의 푸른 언덕 퀘스트에서 퀘스트 수행에 필요한 장을 파괴했을 경우 바닐이 다시 복구해 줄 것입니다.  

◇  붉은십자군의 주의 끌기 퀘스트 수행이 좀 더 쉬워졌습니다.  

◇  유령의 플라스마 모으기 퀘스트에서 마그람일족 유령이 유인되는 속도가 감소되었습니다. 퀘스트 지문에도 플레이어가 유인기를 설치 후에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쪽지가 든 병 퀘스트 완료 후 공주 푸바는 바로 사라지지 않고 60초간 남아 있게 됩니다.  

◇  카나티 그레이클라우드 보호 퀘스트에서 갇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암살자의 경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고대정령 아레이의 전쟁 상태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만약 얼라이언스 플레이어가 호위 중에 호드 플레이어가 아레이를 공격한다면 호드 플레이어는 전쟁 상태가 활성화되게 됩니다.  

◇  운고로의 혼자서 가기 무서운 곳 퀘스트에서 완료 시 미사용 아이템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오염된 고양이(오염된 호랑이 호위) 퀘스트에서 오염된 호랑이의 생명력이 증가되었습니다.  

◇  줄파락의 왕쇠똥구리 껍질 퀘스트의 요구되는 아이템이 온전한 왕쇠똥구리 껍질 9개에서 5개로 감소되었습니다.  

◇  호드 플레이어는 자리코틀에게서 더 이상 미완성 퀘스트 아이템(구멍 난 블랙박스)을 획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원시 괴수의 가죽을 통해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는 퀘스트에서 필요한 금액이 50골드로 감소되었습니다.  

◇  화산 심장부의 검은무쇠를 가져다 주는 퀘스트(결사단 내에서의 평판)가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검은무쇠 광석을 가져다 주면 이전의 평판 보상의 절반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불꽃의 정수, 화산의 정수, 용암 가죽 요구치는 크게 감소되었으며 평판 보상도 네 배를 받게 됩니다.  

◇  잊혀진 땅의 코도 길들이기 퀘스트에서 길들인 코도를 스미드 스크래블스크류에게 돌려주는 것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잿빛 골짜기의 썩은나무일족의 왕 퀘스트에서 카랑의 깃발을 설치하면 광포한 썩은나무 펄볼그가 소환되는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었습니다.  

◇  버섯구름 봉우리의 자멕의 교란 퀘스트 수행 시 리즐이(설계도를 놔둔 채로) 자신의 오두막을 떠나 있게 되었습니다.  

◇  히드락시스 시리즈 퀘스트의 마지막에서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주는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벨리스트라즈 퀘스트에서 플레이어가 맞서 싸워야 하는 몬스터의 수가 감소되었습니다.  

◇  은빛여명회 명예 휘장, 앞잡이의 스컬지석, 침입자의 스컬지석, 타락자의 스컬지석이 20개 이상 겹쳐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토륨 탄환을 토륨 화살로 교환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그리마와 아이언포지에 교환 NPC가 추가되었습니다.  

◇  라벤홀트 장원에 있는 스머지 썬더우드가 엉겅퀴 차 퀘스트를 완료하고 실수로 제조법을 판매한 플레이어에게 엉겅퀴 차 제조법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  호드의 역병지대 징집령! 퀘스트가 퀘스트를 수행한 이후에만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속세의 고리회 제네우 퀘스트의 지문이 좀 더 알아보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수정 안의 뼈 퀘스트의 완료 지점이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  아라즈의 스카라베 퀘스트가 정예 퀘스트에 맞도록 난이도가 조정되었습니다.  

◇  현상수배: 먹구렁! 퀘스트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  비전 촉매제의 지속시간이 30분으로 증가했습니다.  

◇  페더문 요새로 여명초 가져가기 퀘스트의 보상이 여명초 5개당 씨앗 꾸러미 10개로 증가했습니다.  

◇  약초채집 기술이 150 이상인 플레이어가 늘푸른 주머니를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약초를 수정했습니다.  

◇  씨앗 주머니를 사용했을 때 여명초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질서 회복 퀘스트 완료 시 스톰윈드의 평판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  뼈 수집 퀘스트의 레벨이 감소했습니다.  

◇  시간을 거슬러 퀘스트에서 안돌할 폐허에 잠긴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  운고로 분화구의 구겨진 일지를 찾는 퀘스트에서 모든 파티원이 퀘스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황야의 땅, 울다만의 부서진 목걸이 퀘스트에서 모든 파티원이 퀘스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눈사태일족의 동태 퀘스트가 나무구렁 펄볼그에 대해 최소한의 우호적인 평판이 있는 플레이어도 수행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운고로 토양 퀘스트의 게드와 제날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되게 됩니다. 퀘스트 지문에도 해당 NPC의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  가젯잔으로 표시되던 퀘스트들이 타나리스로 변경되었습니다.  

◇  여러 퀘스트의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행동 단축바가 추가되어 동시에 여러 개의 행동 단축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행동 단축바는 게임 설정에서 켜고 끌 수 있으며 개별 단축키 지정이 가능합니다.  

◇  진행 중인 퀘스트의 완료 조건과 현재 진행 상황을 게임 화면에 표시해 두고 항상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퀘스트 창에서 Shift를 누른 채로 퀘스트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퀘스트의 완료 조건과 현재 진행 상황이 미니맵 아래에 표시됩니다.  

◇  같은 퀘스트를 가진 파티원이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티에 속한 경우, 파티원 중 같은 퀘스트를 가진 파티원의 숫자가 퀘스트 제목 왼쪽에 괄호로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퀘스트 제목 위로 가져가면 해당 퀘스트를 가진 파티원의 이름이 화면 오른쪽 아래에 표시됩니다.  

◇  말풍선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플레이어나 NPC의 /말이나 /외침은 대화창 외에도 캐릭터 머리 위의 말풍선으로 표시됩니다. 말풍선은 상대방 캐릭터가 시야 내에 있을 때만 나타납니다. 이 기능은 기본값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원하지 않는 플레이어는 게임 설정에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티 대화도 말풍선으로 표시되며 이 기능은 기본 설정이 사용 안 함이기 때문에 사용을 원하시면 게임 설정에서 설정하셔야 합니다.  

◇  /버그와 /제안 명령어가 제거되었습니다. 이 명령어는 이제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버그를 신고하시려면 GM 요청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에 대한 제안을 하시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공식 사이트 내 “고객지원 > 버그 및 제안란”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고레벨 적의 레벨을 알아내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  비속어 필터를 사용할 경우 클라이언트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  /golfclap 명령어가 추가되었습니다  

◇  적이 기절 상태에 있을 때 방어구를 바꿔 입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  만약 주사위 굴림에서 같은 숫자로 아이템을 차지할 경우엔 무작위로 선택된 플레이어에게 아이템이 돌아가게 됩니다.  

◇  몬스터의 설명이 알아보기 쉬운 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주사위 굴림 방식이나 담당자 획득 방식에서 전리품 분배가 끝난 뒤에 시체 위의 전리품 획득 가능한 반짝임 표시가 정상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  자신에게 걸려 있는 마법 효과의 지속시간을 항상 표시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설정의 “마법효과 지속시간”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차례대로 획득 방식에서 자신의 차례인 플레이어가 돈을 획득하지 않았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돈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탭 키를 사용하여 대상을 지정하는 부분이 수정되어 이제 자신의 앞쪽 30미터, 주위 10미터 반경의 대상이 선택되게 됩니다. 더 이상 자신의 왼쪽에 있는 대상만 선택되지 않습니다.  

◇  주사위 굴림 방식을 사용할 경우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나왔을 때 주사위 굴림 버튼을 클릭한 직후에 확인 여부를 묻는 대화창이 표시되게 됩니다.  

◇  단축 아이콘바의 아이콘 설정을 잠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단축키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경매창을 열어 놓고 있을 때 다른 플레이어의 거래 요청에 의해 경매창이 닫히지 않게 되었습니다. (다른 용무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  경매창 인터페이스에 제조법에 대한 보조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재봉술, 가죽세공 등)  

◇  모든 파티원이 전리품에 대해 주사위를 굴리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단축키 해제” 버튼이 단축키 설정에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이름에 연속적인 공백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우리 길드”, “우리 길드”와 같이 혼동되는 이름이 존재했습니다.  

◇  커뮤니티 창에 귓속말과 초대가 가능한 오른쪽 클릭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인터페이스의 오프라인 길드원 표시 설정이 저장되게 됩니다.  

◇  전진 버튼을 누르는 도중 뒤로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동을 멈추게 됩니다.  

◇  퀘스트 공유 가능 거리가 10미터로 증가되었습니다.  

◇  “|” 특수 기호가 일반 채팅 채널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게 되었습니다.  

◇  퀘스트 공유 시 해당 플레이어가 퀘스트를 이미 받았거나 완료한 경우에 해당하는 정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외부 인터페이스 설정 메뉴에서 메모리를 얼마만큼 사용하고 있는지를 표시하는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UI 스크립트에 `date`와 `time`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  소환수에게 공격이 불가능한 위치에 있는 적을 공격하라고 명령하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앉은 상태에서 좌우 돌기 버튼을 누르면 일어서서 돌게 됩니다.  

◇  길들인 코도를 타고 있을 때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  NPC의 대화 색이 읽기 힘든 회색에서 연노랑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패치 이후 InterfaceFrameXML 폴더에 내용이 있으면 InterfaceFrameXML.old 폴더로 백업되게 됩니다.  

◇  게임이 패치되면 오래된 버전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것인지를 묻는 대화창이 표시됩니다.  

◇  스크립트 시스템의 프레임에 멤버 함수인 IsMovable(), SetMovable(), IsResizable(), SetResizable()이 추가되었습니다.  

◇  UI 스크립트 시스템에 `pcall`과 `xpcall` 함수가 추가되었습니다.  

◇  외부 인터페이스의 .toc 파일이 새로운 키워드인 `DefaultState`를 지원합니다. 이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처음 설치되었을 때 기본값으로 활성(enabled) 또는 비활성(disabled)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버그 수정  

◇  오버랩 버튼을 사용하는 외부 UI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발생하는 프레임속도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냥꾼의 야수는 레벨업을 한 직후 훈련 포인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  몬스터가 빠르게 재생성되는 지역의 경우 재생성된 몬스터는 플레이어를 즉시 공격하지 않고 몇 초 동안 더 기다렸다가 공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운명의 낙인과 피의 광기가 연계 포인트를 하나를 줘야 하는데 둘을 줬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에서 마력 추출할 때 다른 아이템을 마력 추출하지 못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이로인해 원래 아이템과 마력 추출 아이템이 사라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야수의 분노 사용 시 5가 아닌 10의 분노가 주어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근접 무기 기술 사용 시 원거리 무기의 내구도가 감소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추가 공격 기회를 부여하는 기술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성기사의 징벌 특성의 경우 원래 의도했던 속도보다 다음 공격이 늦게 발동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즉시 시전되는 근접 공격이 방어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공격 시 발동되는 기술(예: 영웅의 일격) 방어 시 피해가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피해 전체를 막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공격 시 발동되는 기술 사용 시 보조 장비의 공격 차례를 건너 뛰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화살통과 탄약주머니의 추가 효과가 겹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젠 비교하여 더 좋은 효과만 적용됩니다.  

◇  화살통과 탄약주머니가 특정 직업에게 의도했던 것보다 더 높은 효과를 주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괴수의 눈과 같은 아이템이 이제 주문의 치명타 적중률을 정상적으로 증가시킵니다.  

◇  아즈샤라의 엘다라스 폐허에서 건물 뒤에 갇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모단 호수의 모그로쉬 소굴에서 입구 근처에 갇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잿빛 골짜기의 숲의 노래 지역의 가파른 곳에 갇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그늘숲의 동굴 지역에서 땅 밑으로 떨어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글거리는 협곡의 용광로 지역에서 땅 밑으로 떨어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그늘숲을 통하여 줄구룹으로 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  길드 창단허가서에 서명한 플레이어가 다른 길드에 가입한 이후 길드 창단허가서를 반납할 경우에 창단허가서가 파괴되던 문제가 수정되어 더 이상 파괴되지 않고 돌려 받게 되며, 이후 대신 서명할 플레이어를 찾아야 합니다.  

◇  이전에 길드 창단허가서를 반납할 때 같은 길드 이름이 있으면 파괴되었지만, 이제 같은 길드 이름이 있을 경우엔 길드명을 변경하여 다시 반납이 가능해 졌습니다.  

◇  이제 대상 선점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파티를 맺지 않은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파티에서 나오게 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포장된 아이템의 아이템 링크 시 해당 아이템에 무작위 능력치가 붙어 표시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경매장을 이용할 때 최소 입찰가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경매 인터페이스에서 실버나 코퍼 단위가 0이라 할지라도 인터페이스에 표시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다른 아이템과의 가격 차이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제 발동 횟수가 제한된 아이템이 행동 단축바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  흑마법사 소환수의 불필요한 만족도 아이콘이 제거되었습니다.  

◇  이제 대상이 사정 거리에서 벗어났을 경우 자신에게 시전하는 단축키(ALT +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퀘스트 NPC인 칸 젠이 혼란에 빠져 응답이 없는 상태가 됐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서부 몰락지대 감시의 언덕에 있는 난로와 먼지진흙 습지대, 몸서리 해안 멀록 야영지에 있는 모닥불을 요리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동부 역병지대에 있는 희망의 빛 예배당에서 언더시티까지의 비행 경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차단 목록에 있는 플레이어에게서 오는 대금 청구 우편과 반송 우편이 정상적으로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  캐릭터 살펴보기 창의 아이템 링크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리품 획득 창에서 첫 번째 페이지 이후에 있는 아이템 링크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장이 자신을 길드장으로 승급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길드장은 길드 관리자가 되고 길드엔 길드장이 사라지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화에 참여

댓글 3개

  1. 자 원소를 모을 이유가 드디어 생겼으니 ㅡㅡ;;
    (어차피 최근에는 어께 로브 빼고 원소 모은다고 생각중이었으니..)
    스칼 수도원 상층 질리게 함 가봐야 할듯 ㅡ_-;; 한동안 인던 가려면
    우버 법사 어여 잡으3 ㅡㅡ;; 딴데로 튐 ㅡ____________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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