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클라이언트 패치 1.7.0

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15일 정기 점검 후 적용될 1.7.0 클라이언트 패치 내용을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줄구룹  
가시덤불 골짜기의 정글 안에 숨겨져 있던 고대 트롤 제국의 실체가 밝혀졌습니다. 이 던전에 숨겨진 비밀을 여러분의 동료들과 함께 규명해 보고 싶지 않으십니까? 줄구룹으로 모험을 떠나보십시오! 줄구룹은 20명으로 구성된 공격대가 참여할 수 있는 고레벨 던전으로 120개의 새로운 희귀 아이템과 영웅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모험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아라시 분지  
새로 공개되는 전장 아라시 분지에서 중요한 자원을 쟁취하기 위해 벌이는 아라소르 연맹과 포세이큰 파멸단의 전투에 참여하십시오! 각 진영간 15명의 플레이어끼리 맞붙게 되는 아라시 분지에서는 분지 주변의 전략적 요충지를 탈환하여 자신의 팀에 자원을 보급하고 적을 무력화시켜 자원량 2,000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합니다. 전투에 참여하여 평판에 따른 새로운 세트 보상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십시오!

가시덤불 골짜기 낚시왕 선발대회  
가시덤불 골짜기 낚시왕 선발대회가 가시덤불 골짜기의 해안에서 그 화려한 막을 올립니다. 이날 일찍 우리들의 친근한 이웃인 고블린들이 낚시대회 우승을 노리는 아제로스의 낚시꾼들에게 대회 일정과 정보를 알리기 위해 아이언포지와 오그리마를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선발대회에 참가할 여러분께서 낚싯바늘에 미끼를 꾀고 낚싯대를 드리울 준비가 되면 가시덤불 골짜기 전역에 낚시왕 선발 대회를 알리는 외침이 울려 퍼지게 될 것입니다!

일반  
한번에 걸 수 있는 약화 마법의 개수 제한이 8개에서 16개로 늘어났습니다. 추가로 화면 상에 16개의 약화 마법이 모두 표시됩니다.
전투 중에 무기를 교체할 경우 도적의 경우 모든 기술에 대해 1초, 다른 모든 직업의 경우 1.5초의 공용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동됩니다.
정신 지배, 야수의 눈 등과 같이 다른 대상을 지배 중일 때 현재 대상 선택을 취소함으로써 전투 모드를 취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마법에 걸린 대상이 적과 전투 중일 경우 생명력 바의 테두리가 색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일부 기절 능력 및 이전에는 저항이 불가능했던 능력들이 원래 의도대로 저항이 가능하도록 적용되었습니다.
피해 흡수가 낙하, 익사, 피로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시전자가 이동 시 광역 마법의 대상 영역이 취소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환경적인 피해를 흡수 또는 저항했을 경우에도 전투 메시지창에 그 내용이 표시됩니다.
공격하여 물리 피해가 아닌 피해를 입힐 경우에도 피해의 종류가 전투 기록창에 표시됩니다.
결투 시 주문 반사로 상대를 죽일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공포에 질려 도망 중이거나 혼란 상태에서도 오라 및 변신을 해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죽은척하고 있는 사냥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공격할 수 없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무장 해제 상태일 경우 무기를 착용 해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약화 마법이나 광역 마법이 이제는 마법의 적정 레벨이 아닌 시전자의 레벨에 맞춰 저항 계산을 합니다.
탈출의 명수 능력을 사용해 다시 얼음 회오리와 냉기의 덫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해 흡수가 피해 분산 효과 보다 먼저 적용됩니다.
야수나 소환수에 마법을 시전할 경우나 소환수를 소환할 경우 중립 마을의 경비병이 플레이어를 공격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시전 시 집중을 요하는 마법을 시전 중일 때 마나가 회복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몬스터가 대상의 뒤에서 공격할 때 발동하는 멍해짐 효과가 자유의 축복과 같은 일부 주문에 의해 해제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저레벨 광역 지속 피해 마법을 시전할 때 의도된 것보다 더 자주 저항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마법은 눈보라, 신성화, 폭발의 덫, 불기둥, 허리케인, 불의 비, 연발 사격입니다.
물리 피해를 막아주는 기술 사용 시 “붕대 치료” 상태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시점 관련 기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지속 피해 주문을 반사하여 결투 중에 상대 플레이어를 죽일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 중 무기 교체 시 기존에 휘두르던 동작을 계속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무기를 휘두르기 시작할 것입니다.
유독성 혈액과 같은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주문이 걸렸을 때 은신이 풀리지 않게 됩니다.
신비한 지능처럼 능력치를 증가시키는 주문이 걸려있을 때 동일한 주문을 다시 거는 경우 더이상 생명력이나 마나가 원상태로 돌아갔다가 증가되지 않고 증가된 상태가 유지되게 됩니다.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주문이나 효과가 더 이상 중첩되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주문과 효과엔 천둥벼락과 냉기 갑옷, 파멸의수호병의 신경 마비 주문, 빙결 마법부여, 허리케인이 있습니다.
플레이 중 죽어서 유령 상태가 된 플레이어들도 자신의 소지품이나 캐릭터 창, 퀘스트 목록과 같은 게임 메뉴들을 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번 수정 사항은 죽은척하기 기술을 사용 중인 사냥꾼에게도 적용됩니다.
소환수의 공격 대상이 변이되면 소환수는 가능한 다른 대상을 선택하여 공격하게 됩니다.
전쟁 서버인 “알레리라”의 이름이 “알레리아”로 정정되었습니다.
만남의 돌
만남의 돌을 사용할 때 좀 더 나은 조합으로 파티가 구성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수정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파티 초대를 거절할 때나 이미 파티에 속한 누군가를 초대할 때 만남의 돌 대기열에서 제외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파티장이 접속을 종료할 때 자신이 만남의 돌 대기열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방어 전담 플레이어와 치료 전담 플레이어가 만남의 돌에 등록했을 경우 5번째 파티원을 찾는 파티가 있다면 즉시 파티에 추가됩니다.
특정 파티에 연결이 끊어진 캐릭터가 속해 있는 경우에도 만남의 돌 대기열을 통해 해당 파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PvP  
전장
전쟁노래 협곡, 알터랙 계곡, 아라시 분지에 전장 “기념일”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념일 은 목요일 밤 자정에 시작되어 그 다음 주 화요일 아침까지 주로 주말 동안 지속됩니다. 기념일 기간 동안에는 전장에서 사절단이 대도시로 파견되고 해당 전장에서 목표 수행 시 더 많은 명예/평판 보상을 받게 됩니다.
전쟁노래 협곡과 아라시 분지의 레벨 구분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20-29, 30-39, 40-49, 50-59, 60
전쟁노래 협곡의 메시지가 포고꾼 대신 시스템 메시지로 표시됩니다.
전장 인스턴스의 시작을 방해했던 일부 병목 현상을 제거할 수 있도록 전장 대기열 기능이 수정되었습니다.
전쟁노래 협곡에서 패배한 팀에게는 “희생의 기장”이 주어집니다. 이를 부대장 쉐터스컬이나 파수꾼 파송에게 가져다 주면 평판 보상을 줍니다.
전쟁노래 협곡에서 피해 면역 기술을 사용 시 깃발을 떨어지게 만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장에서 일부러 거절하지 않는 이상 영혼의 치유사가 자동으로 부활시켜 줍니다.
유령 상태인 플레이어가 전쟁노래 협곡의 정문을 통과할 수 있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알터랙 계곡에서 전투가 끝난 후 무덤 점령으로 받게되는 명예 점수가 이제 제대로 적용됩니다.
전투모병관을 통해 전장으로 진입한 플레이어들은 전장을 떠날 경우 다시 전투모병관이 있는 위치로 이동됩니다.
전장에서 플레이어의 계급장을 제거할 때 거리 계산에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알터랙 계곡에서 퀘스트 아이템을 반납할 때 앉아있던 플레이어들을 일어서게 만들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전투 깃발의 영향을 받는 영역으로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한다고 해도 더 이상 생명력을 얻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전장으로 들어가면 자리비움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따라서 전장에 들어간 후 자리비움 대기시간때문에 밖으로 튕기는 현상이 없어질 것입니다.
전장에서 /누구 명령어를 사용하면 그 전장에 속한 플레이어들이 표시됩니다.
전쟁노래 협곡과 아라시 분지에서 특수 음식과 붕대를 구입하는데 필요한 조건이 완화되어 약간 우호적, 우호적 평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vP 비활성인 플레이어가 신성화 및 기타 유사한 마법을 PvP 활성인 적에게 사용하여 피해를 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각 종족의 “수장”들이 전보다 더 강해졌고 이들을 처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명예 점수가 약간 줄었습니다.
더 이상 착용할 때 자신의 계급보다 높은 계급을 필요로 하는 PvP 계급 보상 아이템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드루이드  
별빛 화살 연마 – 이로 인한 기절 효과가 저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공포에 걸린 상태에서도 변신을 풀 수 있습니다.
표범 변신 – 변신 상태에서 기본 무기 공격력이 증가되었습니다.
표범 변신 – 민첩성 1마다 전투력이 1만큼 증가합니다.
표범 변신 – 도려내기의 공격력이 연계 포인트별로 증가되었습니다.
표범 변신 – 흉포한 이빨의 공격력이 연계 포인트별로 증가되었습니다. 추가로 나머지 기력이 공격으로 전환되어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표범 변신 –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했던 맹공격 기술이 1초의 자체 재사용 대기시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지속시간이 6초로 증가했습니다.
표범 변신 – 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증가되었습니다.
휘감는 뿌리 – 이제 PvP에서 변이, 공포, 기절시키기 등과 같이 단계적인 지속시간 감소 적용을 받게 됩니다.

사냥꾼  
특성의 대대적인 변경으로 인해 모든 특성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다시 특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특성과 관련한 주문 및 기술의 수련 비용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사냥꾼의 특성 선택에 있어 좀더 다양하고 효과적인 특성 선택을 위하여 생존 및 야수 특성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공격 저지 – 이제 장착 무기류를 사용할 경우에도 무기 막기 확률이 증가합니다.
재빠른 손놀림 – 이제 장착 무기류를 사용할 경우에도 무기 막기 확률이 증가합니다.
충격포 연마 – 이로 인한 기절 효과가 저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정조준 오라 – 근접 및 원거리 전투력 보너스와 효과 범위가 증가하고 소비되는 마나가 감소되었습니다.
냉기의 덫 – 냉기의 덫 효과의 지속시간이 설명에 표시됩니다.
조준 사격 – 사격 시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자동 사격 – 공격 대상을 변경할 경우 자동 사격이 취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대상을 변경할 경우 변경된 대상에 자동 사격을 하게 됩니다.
산탄 사격 – 사용하면 자동으로 공격을 중단합니다.
야수의 눈 – 시전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섬광 – 실제 효과 범위를 정확히 표시하도록 기술의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원거리 무기 전문화 – 이제 모든 원거리 공격에 적용됩니다. (예: 신비한 사격)
충격포 연마 – 이제 날개 절단과 같은 이동 속도 저하 효과에 걸린 대상도 기절 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의 눈과 탄막의 위치가 변경되었고 탄막의 등급이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얼음의 덫 – 이제 PvP에서 변이, 공포, 기절시키기 등과 같이 단계적인 지속시간 감소 적용을 받게 됩니다.
사냥꾼 덫에 저항할 확률이 덫의 레벨이 아닌 사냥꾼의 레벨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야수 기술
사냥꾼이 자신의 야수를 차별화시킬 수 있는 첫 번째 단계가 구현되었습니다. 방어도, 체력, 화염 저항력, 냉기 저항력, 자연 저항력, 암흑 저항력, 비전 저항력 증가가 포함됩니다.
야수들이 배운 모든 능력이 취소되며, 훈련 포인트가 완전히 초기화되었습니다. 단, 사냥꾼이 자신의 야수를 조련하기 위해 배웠던 능력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3레벨 할퀴기 기술을 야수에게 가르쳤다면, 패치 이후에도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먼저 “야수 조련”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자신의 야수에게 이 기술을 다시 가르쳐야 야수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수가 배운 기술은 대도시의 야수 조련사에게서 취소가 가능하며, 특성과 마찬가지로 횟수를 거듭할수록 취소 비용이 증가합니다. 10 실버, 50 실버, 1 골드, 2 골드, 3 골드 ~ 최대10 골드.
모든 기술의 훈련 비용이 재조정되었습니다. 이전보다 좀더 의미 있는 기술을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좀더 사냥꾼의 야수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서 포효는 모든 야수가 배울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사냥꾼의 야수가 이제 할퀴기, 물기, 질주, 돌진, 웅크리기, 숨기, 날카로운 울음소리, 전갈독, 포효, 사나운 울음소리와 같은 전투 기술을 최대 4개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박쥐, 올빼미, 독수리는 날카로운 울음소리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가능한 공격 기술이며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주위의 모든 적의 전투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살쾡이류는 은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적에게 보이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은신 상태에서 한 첫 공격은 더 큰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전갈은 전갈독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에 걸쳐 자연 피해를 입히며 5번까지 중복 가능한 기술입니다.
늑대는 사나운 울음소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주위의 15미터 반경 내에 있는 파티원은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제 사냥꾼의 야수는 사냥꾼과 적의 레벨차가 아닌 야수 자신과 적의 레벨차에 따라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저레벨의 야수가 좀 더 쉽게 레벨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경험치를 얻기 위해선 여전히 사냥꾼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몬스터를 처치해야 합니다.
속사가 즉시 시전 기술이라는 것을 명시하는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죽은척하기는 더 이상 플레이어를 상대로 저항되지 않습니다.
사냥꾼은 탈것을 탄 상태에서도 야수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야수가 질주와 돌진 주문을 사용할 상황을 좀 더 잘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
대상이 사정거리 밖으로 벗어났을 때 조준 사격이 정상적으로 취소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낮은 레벨의 제물의 덫과 폭발의 덫이 정상보다 더 많이 저항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성기사  
새로운 주문: 천벌의 망치 (44 레벨) – 망치를 적에게 던져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상처 입은 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희생의 축복 – 더 이상 죽은 성기사와 피해를 나눠 입지 않습니다. (유령 상태의 성기사가 죽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신의 은총 – 더 이상 신의 은총을 시전하기 전에 미리 시전된 치유 주문에 효과를 미치지 않게 되었습니다.
성전사의 문장 – 2, 3, 5 레벨의 전투력이 잘못 표시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사제  
집중력 – 마나를 소비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주문의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흡혈의 선물 – 이제 치명타, 저주 등을 포함하여 실제로 입힌 피해의 20%를 치유하게 됩니다. 단, 암흑 계열 주문에 의한 피해만 해당됩니다.
어둠의 형상을 취할 시 더 이상 사제에게 걸려 있던 신성 강화 효과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정신 지배 시 대상 선택을 취소하여 근접 공격을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의식 상실 – 2레벨 의식 상실이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도적  
반격 – 사용하면 전투 상태로 변경됩니다.
재빠른 손놀림 – 이제 장착 무기류를 사용할 경우에도 무기 막기 확률이 증가합니다.
둔기류 전문화 – 이로 인한 기절 효과가 저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활/총/석궁 발사 – 이제 다른 주문의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성난불꽃 메달로 인한 화염 피해와 대학살의 비수의 효과가 더 이상 즉시 후려치기 효과를 취소시키지 않게 되었습니다.
반격 – 후려치기와 같은 특수 공격이 막혔을 때 사용할 수 없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흑마법사  
불지옥 – 이로 인한 기절 효과가 저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소환 직후 지배 지속시간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문 잠금 (지옥사냥개) – 주문 차단 효과와 더불어 짧은 시간 동안 대상을 침묵시키게 됩니다.
이전 창조의 대가 특성으로 인한 효과가 모두 제거되었습니다.
화염석 – 화염석 장착할 때 더 이상 전문기술 용품의 생산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악의 제물 – 소환수를 희생하여 얻은 효과는 무효화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점화 – 이제 즉시 시전이 가능합니다. 각 등급의 피해와 소비되는 마나가 증가하였습니다.
공포 – 이제 몬스터가 이미 움직이는 도중이라도 즉시 대상을 도망치게 만듭니다.
서큐버스가 현혹 주문을 사용할 상황을 좀 더 잘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
서큐버스의 하급 투명화를 자동 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포와 무모함의 저주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대상이 주문을 시전할 수 없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영혼의 고리와 신의 권능: 보호막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피해가 분배되거나 흡수하는 것이 아닌 흑마법사의 생명력이 회복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악마의 갑옷 – 보호의 두루마리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흑마법사의 고통 특성의 마나 흡수 연마가 더 이상 피해 보너스 아이템의 추가 피해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효과로 인한 추가 피해는 의도되지 않았던 버그이며 이번 패치에서 수정되었습니다.

전사  
재빠른 손놀림 – 이제 장착 무기류를 사용할 경우에도 무기 막기 확률이 증가합니다.
보복 – 이제 15초 동안 최대 30회의 공격을 합니다. 또한 기절 중에는 보복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복수 연마 – 이로 인한 기절 효과가 저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둔기류 전문화 – 이로 인한 기절 효과가 저항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보복, 무모한 희생, 방패의 벽의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태세를 변경해도 효과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방패 밀쳐내기 – 위협 수준이 증가하였습니다.
활/총/석궁 발사 – 이제 다른 주문의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휩쓸기 일격 – 시체 및 자신이 PvP 활성화가 아닌 경우 PvP가 활성화된 대상은 공격 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아이템  
개발팀에서는 최근 방어 숙련도와 관련하여 분석을 한 결과, 아이템에 주어진 방어 숙련도 보너스가 비슷한 레벨 대의 다른 아이템에 주어진 다른 보너스 효과에 비해 너무 강하다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따라서 방어 숙련도 보너스를 가진 아이템에 대해서 유사한 레벨의 다른 아이템과 균형을 맞추기 위하여 방어 숙련도 보너스 효과를 대략 33%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전문 기술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세트 아이템을 착용할 경우 가죽 세공과 같은 전문기술의 숙련도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냥꾼의 야수에 저항력 훈련이 추가됨에 따라 거인추적자와 용추적자 세트 효과인 야수의 저항력 보너스가 감소하였고 대신 야수의 생명력 보너스가 증가되었습니다.
지각변동 세트 보너스 효과가 마나 해일 토템의 범위를 정상적으로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거인추적자 세트 보너스 효과가 연발 사격의 피해를 정상적으로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성기사의 집행 세트 보너스 효과인 치유의 원이 자신의 파티에게만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사정거리는 30미터로 증가되었습니다.
공포의안개, 원소술사, 기원 세트의 바지와 장갑에 있던 민첩성 증가가 제거되고 다른 능력치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소용돌이 세트의 정신집중 보너스 효과 발동 시 전투 메시지란에 “소용돌이의 정신집중”으로 표시됩니다.
재판관의 망치 효과가 기절로 변경되었습니다.
화염핵 장갑이 착용 시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화염핵 다리보호구와 로브가 화염뿐만이 아닌 모든 주문에 대해 피해를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각골의 검 효과의 지속시간이 감소되고 발동 빈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오색매듭 덮개가 내구도를 지닌 천 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글거리는 쐐기의 설명에 발동 효과로 인한 피해 수치가 표시됩니다.
단호의 철퇴의 발동 효과가 날리기 대신 짧은 기절 효과로 변경되었으며 발동 확률이 낮습니다.
태세 전환 시 교란의 보주 효과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교란의 보주, 노겐포저의 비약 등 모습이 변하는 아이템을 여러 개 사용했을 경우 가장 마지막으로 사용한 아이템의 효과가 표시됩니다.
일부 화산 심장부의 영웅급 무기의 그래픽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지각변동 세트에 적용을 받아 사정 거리가 증가된 토템이 플레이어가 기본 사정 거리 밖에 있는 경우 효과가 깜박이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고블린 점퍼 케이블과 같은 일부 아이템이 선물 포장이 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동일한 효과를 지닌 세트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의 착용과 해제를 반복했을 경우 접속 해제까지 해당 능력치가 2배로 감소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암흑의 세이지 점괘: 저항력의 저항력 보너스가 10% 증가 대신 +25로 변경되었습니다.
PvP 보상 장갑의 은신 감지 효과가 약간 감소되었습니다.
게임에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지속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4시간의 지속시간을 지닌 물고기가 있다면 캐릭터의 접속 유무와 관계 없이 4시간 동안만 유효합니다.
알터랙 샘물의 최소 요구 레벨이 55로 변경되었습니다.
절개의 단검의 발동 효과 이름이 “뇌손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황천의 튜닉 그래픽이 수정되었습니다.
작전사령관의 강철 다리갑옷의 힘 보너스가 수정되었습니다.
화염 룬문자 마법서 다크문 카드: 영웅심이 방어구 아이템으로 간주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알터랙 샘물의 정신력 효과가 변신 중인 드루이드에게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작전사령관의 비단 장갑에 마나 보호막 향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검은 고서, 대학살의 비수, 자연 동화의 수정에 지속효과가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정찰병의 칼날 장착 모습이 정상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일부 도적 및 드루이드의 얼라이언스 PvP 세트 아이템의 이름이 잘못 기재되어 수정되었습니다.
세나리온, 지각변동 세트의 내구도가 수정되었습니다.
하급기사의 비단 소매장식과 하급투사의 비단 소매장식이 동일한 체력 보너스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해일의 부적의 기절 효과 시 피해를 입고 기절이 풀리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그림자 단도의 소실 효과 발동 시 교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공유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어둠의 사절의 효과가 전투 메시지에 표시됩니다.
레스밴 광석과 검은 다이아몬드, 온전한 검은 다이아몬드가 경매장에서 기타 아이템으로 분류됩니다.
현자의 반지와 조언자의 반지의 효과가 지속효과로 수정되었습니다.
무한한 분노의 투구 착용 시 머리카락이 이상하게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도시로 통하는 열쇠가 고급 전리품으로 간주됩니다.
다크문의 보주 및 아뮬렛의 능력치가 개선되었고 영웅급 아이템(보라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미끼와 동일한 보너스를 제공하는 낚싯대의 경우 미끼를 사용하면 추가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마법 부여된 무기를 한손에서 다른 손으로 바꿔 장착했을 경우 마법 부여의 보너스 적용을 받지 못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장착 중인 장신구의 위치를 바꿨을 때 장신구 하나의 지속효과가 사라지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침묵 중에도 어둠용의 숨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용의 손길 마법봉의 텍스처가 수정되었습니다.
화산 심장부의 착용 시 귀속인 팔보호구 및 허리띠가 좀 더 자주 나오게 될 것입니다.
세나리온 투구의 텍스처가 수정되었습니다.
무적의 사슬갑옷 발동 효과의 지속시간이 감소되었고 공격 시 무적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모든 아이템으로 인한 치유 효과는 플레이어 장비로 인한 치유 보너스 효과에 의해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용사의 아케나이트검”과 “성전사” 마법 부여에 모두 해당됩니다.

소환수  
이제 소환수의 마법책에 있는 주문도 자동 시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문 기술  
줄구룹 모험을 통해서 얻은 평판과 줄구룹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재료를 통해 제작 가능한 전문 기술 세트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적을 대상으로 하는 주문 및 기술 사용 시에만 아제로스 확대기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검은 연꽃은 더 이상 획득 시 귀속 아이템이 아닙니다.
검은분노와 어둠의 사절이 착용 시 귀속됩니다.
고양이눈 고글의 은신 감지 성능이 약간 증가하였습니다.
달빛매듭 로브 도안이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름이 흰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영약의 효과가 죽은 뒤에도 지속됩니다.
자유 의지의 물약이 마법 해제가 가능합니다.
야생덩굴 물약의 효과가 향상되었습니다.
숙면의 물약 효과를 모두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브래큰월 마을에 연한 악어 고기를 재료로 하는 호드 전용 조리법이 추가되었습니다.
토륨 대장도합과 확고한 동맹이 되면 얻을 수 있는 대장기술 도안인 검은무쇠 장화가 추가되었습니다.
평판만 높다면 나무구렁 도안을 항상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 개수 제한이 제거되었습니다.
해안에 갈래물풀이 출현하는 빈도가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이제 검은무쇠 광맥이 불타는 평원과 이글거리는 협곡에도 간혹 등장할 것입니다.
마법 부여로 인해 귀속되는 아이템인 경우 마법 부여 시 확인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노움 즉사 광선은 20미터 내에 있는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실패하긴 했지만 사정거리 밖의 플레이어에게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거친 경화 가죽을 겹쳐 놓을 수 있는 제한이 5개에서 1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퀘스트  
줄구룹 인스턴스 던전에 다양한 퀘스트와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도적(라벤홀트 장원에 있는 라벤홀트 경), 사제(아즈샤라에 있는 오그틴크), 마법사(아즈샤라에 있는 대마법사 실렘), 사냥꾼(아즈샤라에 있는 오그틴크)과 같이 레벨 50대 직업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얼라이언스, 호드 또는 스팀휘들 무역회사 연합에 대한 평판을 획득할 경우 ‘확고한 동맹’의 절반까지 해당 진영의 일원에 대한 평판도 단계적으로 증가합니다.
안돌할 폐허에서 소환 수정이 없어지고 소환사 아라즈는 이제 일반 몬스터처럼 매 10분에서 15분마다 생성될 것입니다. 소환사의 영토 부근에 나타나던 몬스터들은 계속해서 아라즈를 지킬 것이므로 아라즈를 처치하려면 파티원을 비롯한 지원군을 충분히 모아야 할 것입니다.
소환사 아라즈의 생명력과 근접 공격력이 증가되었습니다.
소환사 아라즈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타락자의 스컬지석이 더 이상 100%의 확률로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아라즈의 스카라베” 퀘스트 내용이 아라즈의 변경 사항을 반영할 것입니다.
“리치의 최후” 퀘스트 내용이 아라즈의 변경 사항을 반영할 것입니다.
은빛여명회 퀘스트인 “활성 역병 인자”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여명의 문장이나 여명의 룬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물건 모두 은빛여명회 위임봉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활성 역병 인자” 퀘스트를 완료한 플레이어들은 동부 역병지대의 베티나 비글징크에게 가서 여명의 문장을 새것으로 교체하거나 여명의 룬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여명의 문장은 고유 아이템으로 바뀌어 더 이상 팔 수 없으며 마력 추출도 할 수 없습니다.
5레벨 사냥꾼 퀘스트들의 보상 아이템에서 원거리 무기가 제거될 것입니다. 사냥꾼이 야수를 얻기 전에 해당 레벨 대에서 근접 공격력을 높이도록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인내의 시험” 퀘스트에 동료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힐러리의 목걸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주어지는 경험치와 스톰윈드에 대한 평판이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토렉의 공격” 퀘스트를 지시하는 잿빛골짜기의 토렉을 타 진영 플레이어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드 진영의 “장군의 명령” 퀘스트 아이템인 “중요한 검은바위 문서”는 기존처럼 4개의 지점에서 무작위로 재생성될 것입니다. 문서가 사라지던 현상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글거리는 협곡의 토륨 조합 거점에 토륨 대장조합 평판을 중립 상태에서 올릴 수 있는 새로운 퀘스트가 2개 추가될 것입니다. 철 주괴나 질긴 가죽을 가져다 주면 대장조합에 대한 평판이 오를 것입니다.
“다크리버의 위협” 퀘스트 보상이 향상될 것입니다. 퀘스트를 완료한 주술사 플레이어는 오그리마의 사고른 크레스트스트라이더에게 가서 새로운 보상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돌발톱 산맥에 있는 “구릉바위 협곡” 퀘스트 내용에서 구릉바위 협곡으로 가는 길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줄 것입니다.
가라앉은 신전에서 학카르의 화신을 처치하는 기존 학카르 퀘스트가 확장되며 이제 보상을 제공하게 됩니다.
잊혀진 땅에서 “마그람 동맹” 또는 “겔키스 동맹” 퀘스트 중 무엇을 완료하는지에 따라서 각 평판이 적절하게 올라가고 내려갈 것입니다.
“도적의 거래” 퀘스트의 완료 내용이 더욱 정확하게 바뀔 것입니다.
“룬무늬 옷감 기부” 퀘스트 8개의 내용이 더욱 정확하게 바뀔 것입니다.
처치할 때 호드 또는 얼라이언스에 대한 평판이 향상 또는 감소했던 특정 몬스터와 NPC의 오류가 수정될 것입니다.
그 외 여러 퀘스트의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공격대 및 던전  
파티가 공격대에 속해있지 않기 때문에 공격대 던전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 진입을 시도할 때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미 다른 누군가 오닉시아를 처치하여 오그리마에 강화 마법을 내린 경우, 오닉시아의 머리를 가져가도 대군주 룬탁이 “용사냥꾼 재집결의 외침” 강화 마법을 다시 내려주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오닉시아 앞에서 불규칙적으로 달리거나 뛰어도 더 이상 혼란 효과를 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스칼로맨스의 죽음의기사 다크리버가 플레이어를 처치한 후 부활할 때까지 음성 대사를 반복하던 버그가 수정될 것입니다.
혈투의 전장에 있는 오우거 타닌 광주리를 누군가 처음으로 열고 타닌을 가져가지 않을 경우 곧바로 사라지지 않고 좀 더 남아있을 것입니다.
화산 심장부의 일부 보스급 몬스터가 이제 불꽃의 정수나 화산의 정수를 떨어뜨릴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아이템 미리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상인이나 퀘스트 내용에 나타나는 아이템 아이콘이나 채팅 창에 뜨는 아이템 링크 등을 비롯한 모든 아이템을 Ctrl 키를 누른 채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이 미리보기 창에 나타날 것입니다. 같은 방법(Ctrl+왼쪽 클릭)으로 다른 아이템을 추가하면 다양한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기능은 경매장에서도 가능합니다. 경매 창 우측 상단의 체크 상자를 선택한 후 아이템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리품 획득 방식인 주사위 굴림과 주사위 굴림 (착용자 우선)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전리품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주사위 창에는 “입찰”, “차비”, “포기”, 3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입찰”은 “차비”보다 우선 순위가 높으며 높은 수가 나온 플레이어가 해당 아이템을 차지하게 됩니다. 아무도 “입찰”을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만 “차비”를 누른 파티원들에게 주사위를 굴릴 수 있는 기회가 돌아가며 마찬가지로 높은 수가 나온 플레이어가 해당 아이템을 차지하게 됩니다. 만약 모두 “포기”를 선택할 경우, 파티원 중 아무나 해당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 설정의 “퀘스트 내용 바로 표시”를 선택하면 글이 빠른 속도로 표시되며 바로 퀘스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지도(M)를 누르면 자신의 위치가 깜박거리며 표시될 것입니다. 따라서 주변에 파티원이 많을 때 지도에서 자신의 위치를 더욱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되는 캐릭터 아이콘이 진행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 아이콘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여러 번 중복될 수 있는 효과의 경우, 아이콘에 중복된 횟수가 표시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어구 가르기 능력을 세 번 사용한 경우, 해당 아이콘 모서리에 3이라는 숫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관 주인에게 말을 걸어 귀환 장소로 지정할 때 다시 한번 확인하는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성전사의 문장과 같은 주문의 설명이 실제 주문의 효과와 일치하지 않았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주사위” 명령으로 주사위를 굴릴 때 파티원이나 공격대원들이 멀리 있어도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공격대에 들어가면 플레이어가 속한 파티의 이름이 초상화 이름 위에 표시될 것입니다.
우편을 보낼 때 받는이 이름 자동 완성 기능이 오프라인 상태인 길드원의 이름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길드 등급과 플레이어 쪽지도 비속어 필터에 의해 걸러질 것입니다.
지식의 홍수와 같은 일시적인 마나 소비 감소 효과가 주문 설명에 반영되어 표시됩니다.
이제 다른 아이템들처럼 퀘스트 보상 아이템도 대화창에 링크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탈것을 탄 상태에서도 오른쪽 클릭으로 장비를 착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sc 키를 눌러 확인 대화창을 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용암에서 뛰어오르던 중 죽었을 때 지금 이동 대화창이 나타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회색이나 흰색 아이템 획득 시 대화창에 링크하면 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물약이나 빵 같은 소모품을 단축키로 등록하면 남아있는 숫자를 표시하는데, 전부 다 써버리면 영(0)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World of Warcraft 폴더의 Interface 폴더 안에 Icons 폴더를 만들고 아이콘으로 쓸 32×32 픽셀 규격의 .blp 또는 .tga 파일을 넣으십시오. 매크로에 InterfaceIcons 디렉토리를 사용하여 해당 파일을 지정하면 자기만의 아이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전”, “CastSpellByName()”를 사용하여 야수 주문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전”, “CastSpellByName()” 사용 시 레벨을 명시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플레이어가 배운 최고 레벨 주문이나 기술로 설정될 것입니다.
현재 Interface/FrameXML 폴더의 파일을 임의로 바꿔 넣을 수 있지만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향후 패치를 통해 이를 차단하고 인터페이스에 관련 기능을 추가하여 FrameXML을 직접 건드릴 필요가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외부 인터페이스 .toc 파일에 .lua 파일 목록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etPoint()와 SetAllPoints() 스크립트 함수가 프레임 이름 대신 실제 프레임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전장의 대상을 검색하는 애드온의 오용을 막기 위해 TargetNearest* 스크립트 함수가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변수 저장
모든 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변수는 WTFAccount{accountname}SavedVariables{addonname}.lua 파일에 저장되며 외부 인터페이스가 시작될 때만 불러옵니다.

주의: 패치 이후 처음 접속하는 경우 모든 외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고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아니면 기존에 저장된 변수가 모두 삭제될 것입니다. 실수로 외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선택한 경우엔 일단 게임을 종료하고 SavedVariables.lua 백업 파일을 다른 곳으로 옮긴 후 게임을 다시 실행하여 외부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고 선택하십시오.

외부 인터페이스 동적으로 불러오기
아래 명령어를 복사하여 외부 인터페이스 .toc 파일에 추가하면 게임 로딩 시에 불러오지 않고 요청 시에만 동적으로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LoadOnDemand: 1

새로운 IsAddOnLoaded(“accountname”) 함수를 사용하여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adAddOn(“accountname”)을 사용하면 외부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때에 동적으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외부 인터페이스를 성공적으로 불러오면 “true”의 값을 반환하며 이미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온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편의를 위해 UIParentLoadAddOn(“accountname”) 함수도 제공되며 이 함수는 호출 시 외부 인터페이스 불러오기를 실행하며 실패할 경우 오류 메시지창을 띄웁니다.

외부 인터페이스를 불러올 때 ADDON_LOADED 이벤트가 전송되며 arg1이 외부 인터페이스명으로 설정됩니다. 외부 인터페이스에서 해당 이벤트를 수신하면 저장된 변수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프로그램을 동적으로 불러올 때 주의할 점은 글꼴을 포함하여 FrameXML이 정의하는 모든 가상 프레임 템플릿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스크립트 함수
debugprofilestart() – 디버그 타이머 시작
millis = debugprofilestop() – debugprofilestart()을 마지막으로 호출한 후 경과한 시간을 밀리 초 단위의 값으로 반환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함수
handlerFunction = Frame:GetScript(“handler”) – 프레임의 현재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핸들러의 예: “OnShow”, “OnEnter” 등)
Frame:SetScript(“handler”, function) – 프레임의 액션 또는 이벤트 핸들러 설정 (변수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설정 제거)
Frame:SetBackdrop(nil) / Frame:SetBackdrop({bgFile = “bgFile”, edgeFile = “edgeFile”, tile = false, tileSize = 0, edgeSize = 32, insets = { left = 0, right = 0, top = 0, bottom = 0 }}) (주: 테이블 변수)
FontString:SetFont(“font”, size [, “flags”]).
StatusBar:SetStatusBarTexture(“file” [, “layer”])
lines = ScrollingMessageFrame:GetMaxLines()
ScrollingMessageFrame:SetMaxLines(lines)
ScrollingMessageFrame:EnableFading([isEnabled]) – 기본값은 true
ScrollingMessageFrame:SetFadeDuration(seconds)
ScrollingMessageFrame:SetTimeVisible(seconds)
ScrollingMessageFrame:Clear()
lines = EditBox:GetHistoryLines()
EditBox:SetHistoryLines(lines)
EditBox:SetIgnoreArrows([isIgnored]) – 기본값은 true
r,g,b,a = FontString:GetTextColor()
Frame:SetParent(nil, or “parent” or parentFrame)
numChildren = Frame:GetNumChildren()
child1, child2, child3, … = Frame:GetChildren()
외부 인터페이스 저장 변수
이제 SavedVariables 변수에 저장된 값이 단정도 수로 변환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제 무한대 또는 숫자가 아닌(NaN) 변수가 커멘트와 함께 값이 지정되지 않아 SavedVariables.lua 파일이 손상되지 않을 것입니다.
대화 및 전투 창 메시지
ChatFrameLog(), ToggleCombatLogFileWrite() 스크립트 함수는 이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로 추가된 스크립트 함수: isLogging=LoggingChat([newState]) (새로운 상태 값을 반환하거나 변수가 없을 경우 현재 상태를 반환)
새로 추가된 스크립트 함수: isLogging=LoggingCombat([newState]) (새로운 상태 값을 반환하거나 변수가 없을 경우 현재 상태를 반환)
새로 추가된 “/대화기록” 명령어로 대화창 내용을 저장 또는 저장하지 않음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투 메시지의 경우 “/전투기록”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대화 내용은 LogsWoWChatLog.txt 파일에, 전투 메시지는 LogsWoWCombatLog.txt 파일에 저장됩니다.
대화 내용 및 전투 메시지 파일은 덮어쓰기가 아니라 확장하는 방식으로 저장됩니다.
전투 메시지에서 보이지 않는 적에게 의해 받은 공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길들인 동굴이끼 새끼거미를 소환할 경우 “당신이 부화합니다.”라고 나타났던 내용이 수정됐습니다.
이제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모든 아이템 이름의 색상이 품질을 적절하게 나타낼 것입니다.
이제 까마귀 언덕의 혼령과 같이 보이지 않는 적에게 피해를 입을 경우에도 전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서리늑대의 격노 및 스톰파이크의 구원 효과를 받았을 때 캐릭터창의 공격력 수치가 잘못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지역 정보  
라나즈자르 섬의 하위 지역이 잊혀진 땅의 북서쪽 해안에서 분리되어 추가됩니다. 플레이어가 라나즈자르 섬을 탐험하여 발견하게 되는 지역들이 지도에 적절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오그리마와 그롬골 주둔지에 있는 비행선 탑승장에 들어가면 힘의 골짜기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은빛여명회, 나무구렁 펄볼그, 잔달라 부족과 아라시 분지의 상인들이 현재 플레이어의 평판에 관계없이 상품 목록을 전부 보여줍니다. 그러나 아이템을 사서 사용하려면 필요한 평판을 획득해야 할 것입니다.
일부 배와 비행선의 경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고르테쉬와 파괴자 그롤이 회피 상태를 무한히 계속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롬골 주둔지의 비행선 승강장 1층에 여관이 새로 추가될 것입니다.
용사의 전당과 전설의 전당에 새로운 로딩 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
좀 더 원활한 퀘스트 진행을 위해 일부 호드 퀘스트 NPC들이 새로운 장소로 이동할 것입니다. 원래 악령의 숲, 피멍울 폭포에 있던 스톰 섀도후프와 오그리마에 있던 의술사 마우아리가 눈망루 마을로 이주할 것입니다.
10레벨 이상의 전갈의 경우 좀 더 가치 있는 물건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악령의 숲에 있는 희귀 몬스터의 경우 아이템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실리더스에 있는 황혼의 망치단에게서 훔치기가 가능해집니다.
고르독 안마당 열쇠와 같은 지역 귀속 아이템을 소지한 플레이어가 유령이 되어 해당 지역을 벗어나도 해당 아이템이 가방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귀속된 지역에서 벗어나 부활하면 아이템이 사라질 것입니다.
펠투러스 화이트문의 진영이 다르나서스로 수정되었습니다.
나름 폴크의 진영이 아이언포지로 수정되었습니다.
아도겐 스위프트스트라이더에게 인사말이 추가되었습니다.
혈투의 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사냥꾼의 야수 페라가 무두질이 가능하게 됩니다.
오구나로 울프러너가 오그리마에 우호적이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말하던 인사말의 오타가 수정될 것입니다.
동부 역병지대 표지판에 있던 오타가 수정되었습니다.
세이지의 강화 마법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더 이상 오닉시아가 비행 중 순간적으로 이동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