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확장팩 관련인터뷰

Q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N.P : 현재 월드 오브 워크레프트의 전체 세계관을 맡고 있다. 특별히 정해지진 않았으나, 퀘스트와 직업, 전문기술등 전체적인 벨런스를 맞추는데 주력하고 있다.

Q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확장판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는?

N.P : 2006년 후반~ 2007년 초반에 첫번째 업데이트를 하는것이 목표다. 지금은 새로운 종족과 직업에 대한 작업이 한창 진행중이며, 워크래프트 역사에 대해 게이머들 스스로가 느낄수(feeling) 있는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의 칼림도어 대륙과 노스랜드에 외관상의 변화가 있을뿐만 아니라. 미공개 지역이 추가되고, 새로운 인트로 동영상도 제작중에 있다.

Q : 새로운 직업과 종족이 구현된다는 말인가?

N.P : 그렇다.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아닌, 제 3세력으로 고블린들을 만들수 있게 되었다. 얼라이언스나 호드중 만렙캐릭터가 하나 이상 있는 유져들만 만들수 있으며. 초기레벨 30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Q : 그럼 기존 얼라이언스와 호드와의 관계는 어떻게되는가? 그리고 초기레벨을 30으로 잡은 이유는?

N.P : 초기 캐릭생성시 얼라이언스와 호드 진영 모두 “중립”인 상태로 시작한다. 그후 한쪽 진영의 평판을 쌓을때마다 다른 진형의 평판이 떨어지는 식이다. 만렙을 가진 캐릭만 생성할수 있게 한 이유는, 스토리상 얼라이언스와 호드 대립이 큰 주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기 레벨을 30으로 잡은 이유는 평판뿐만 아니라 레벨업하는데 기존 종족보다 더 난이도가 있을것이기 때문이다.

Q : 각 진영과의 평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달라

N.P : 아까도 말했듯이, 처음엔 “중립”평판으로 시작하지만, 그후 퀘스트에 따라 얼라이언스나 호드중 하나의 진영과 평판을 올릴수 있다. 기존 진영의 퀘스트가 아닌 새로운 퀘스트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기존 종족과의 인스턴스 던전 탐험(파티플레이)등에 대해선 많은 평판이 필요할것이다.

Q : 그럼 초반엔 고블린들끼리만 플레이가 가능한 것인가?

N.P : 그렇다. 처음 중립상태일때는 기초적인 대화조차 불가능하며 마을등 npc도 이용할수 없다. 그러나 평판에 따라 종족의 언어를 배우고 일정 수준 이상의 평판을 쌓으면 파티플레이를 할수 있을 것이다. 아직 자세한 수치는 논의중이다.

Q : 고블린끼리의 파티플레이나 인스턴스 던젼의 모험이 가능한가?

N.P : 레이드 던전이 아닌 일반 인스던전은 충분히 가능할것으로 보고있다. 총 4개의 직업을 생각중이며, 로보트 파일럿(robot pilot, 엔지니어(engineer), 사이언스 마스터(science mister), 드릴 스트라이커(drill striker)등이다. 기존 직업과의 벨런스를 최대한 맞추기 위해 노력중이며, 고유의 기술과 특성, 마법을 가질것이다. 주로 기계적인 장비를 이용한 아이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Q : 고블린 종족의 탈것은 어떻게 되는가?

N.P : 기계 자동차와 오토바이를 생각중이다. 소금 평원에 있는 고블린 경기장을 생각하면 될것 같다.

Q : 기존 종족의 변화는 없나?

N.P : 종족의 변화는 없지만, 큰 직업적인 변화가 있을것이다. 만렙의 제한을 두는 대신, 우리는 전직 시스템을 구현하기로 결정했다. 각 직업별로 두가지씩의 전직이 준비되어 있으며, 각각의 특성에 특화된 직업을 가질수 있을것이다. 예를 들면 전사는 디펜더(defender)와 버서커(Berserker)로 전직할수 있으며, 사냥꾼은 레인져(Ranger)와 비스트마스터(Beast master)로 전직하는 식이다. 새롭게 특성이 부여될것이며, 성기사나 주술사, 드루이드같은 하이브리드 캐릭의 아이템 분배경쟁에도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최상위의 아이템들은 전직된 직업만 사용할수 있을것이다. 또한 음유시인(bard)의 직업 추가를 계획하고 있다.

Q : 기존의 직업과 능력이 바뀐다는것인가?

N.P : 아니다. 한쪽 능력이 지금보다 발전한다는 뜻이지, 버서커라고 해서 탱킹을 못하거나, 비스트마스터라고 원거리 기술을 잃어버리는것은 아니다. 다만 레이드급 던전에서는 자기의 전직된 직업의 역활(role)에 따라 싸워나가야 할 것이다.

Q : 그밖에 다른 2차직업에 대해 설명해달라.

N.P : 현재 계획된 직업으론 도적의 경우 어쌔신(Assasin)과 쉐도우마스터(Shadow master) 흑마법사의 경우 커스 호러(Curse horror)와 서머너(Summonor) 주술사의 경우 스피릿 워커(Sprit walker)와 토템 스파이커(totem spiker)등이다. 그밖에도 마법사의 경우 각 원소별로 특화시키는 등 활발한 논의가 진행중이다.

Q : 음유시인은?

N.P : 얼라와 호드, 양쪽다 만들수 있으며 종족은 정해지지 않았다. 주로 적을 재우거나 노래를 통해 파티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버퍼로써의 역활을 할것으로 기대된다.

Q : 레이드와 던전은 어떻게 되는가?

N.P : 지금 가동중인 레이드 던전 (오닉시아, 화산심장부, 검은날개 둥지)이외 3개의 상위던전이 더 추가될 예정이다. 최종 던전이 나올때쯤이면 전설급 이상의 아이템들이 등장할 것이다. 물론 일반 인스턴스도 꾸준히 개발중에 있다. 또한 5개정도의 필드 레이드 몹이 추가될것이며, 어떤 몹은 100명 이상의 인원이 필요할수도 있다.

Q : 공격대 인원이 늘어난다는 뜻인가?

N.P : 그렇다. 새로운 창을 만들기보다는 공대 – 연합정도로 생각하고 있으며, 채팅과 아이템 분배등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신경쓸것이다.

Q : 지금 파티를 구하기 힘든 직업이나 레이드를 참가하기 힘든 라이트유져들은, 마땅히 즐길만한 컨텐츠가 없고, 아이템을 맞추기도 힘들다. 이에대한 생각은?

N.P : 이에 대해 개발팀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해답을 전문 기술쪽에서 찾았다. 아마 전문기술쪽에서 혁신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레이드와 전문제작기술 전장 3가지의 고른 벨런스를 맞추는것이다.

Q : 전문 기술이 어떻게 바뀌는것인가?

N.P : 그렇다. 기존의 마스터(master; 대가인듯)뿐만 아니라 한단계 높은 단계인 그랜드마스터(grandmaster)가 추가된다. 이 경우 레이드나 전장 등에서는 얻을수 없는 유니크한 아이템을 얻을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면 재단사의 그랜드 마스터가 되면, 마법적 옵션을 지닌 셔츠를 만들수 있는 식이다.

Q : 새롭게 추가되는 기술은 없나?

N.P : 기존에 있던 전문기술에도 큰 변화가 있을것이며 새로운 기술도 많이 추가될것이다. 현재 계획중인 새로운 기술로는 나무베기(wood cutting), 목재 세공(wood craft), 염색(dyeing) 디자인(design), 석공(stone cutting), 하우징(housing)등이다. 각 도시별로 추가될 하우징 시스템(housing system)에 초점을 둔 기술들이 많다.

Q : 하우징 시스템이 추가되나?

N.P : 그렇다. 전체 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아이언포지와 오그리마를 제외한 도시(스톰윈드, 다르나서스, 언더시티, 썬더블러프)에 하우징 존(housing zone)이 설치될 것이다. 도시와 별도의 인스턴스 지역 (깊은굴 지하철 같은)으로 가기 때문에 렉은 없을것이다.

Q : 집에선 무엇을 할수 있나?

N.P : 처음 에초의 계획은 길드 홀(Guild hole)로 계획되었으나, 개인도 살수 있도록 시스템을 바꿨다. 대신 막대한 골드와 세금이 지불되기 때문에 개인이 집을 사기는 매우 힘들것이다. 친구 추가 혹은 길드원 전체 등록을 통해 들어오고 나갈사람을 집주인(house master)가 정할수 있으며, 집사나 텔레포터등의 npc도 고용할수 있다. 가구를 사거나, 혹은 전문 기술을 통해 가구를 만들거나 길드 휘장으로 내부를 꾸미는것도 가능하다. 창고, 휴식공간, 길드모임등의 역활을 할것이다.

Q : 가격은 어떻게 되는가?

N.P : 앞서도 말했지만. 작은 사이즈라고 하더라도 개인이 지불하기엔 엄청난 비용이 들기때문에 보통 길드 단위로 구입하게 될것이다. 전체 8가지 정도의 기본 디자인과 사이즈가 계획중이며, 전문 기술에 따라 독창적인 디자인도 가능하다. 가장 큰 사이즈의 경우 10만골드 이상이 소비될것이다.

Q : 한번 사면 계속 유지되는가?

N.P : 아니다. 일정 기간(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마다 세금을 내야 해야 소유권이 유지된다. 세금과 집 매매등은 모두 새로운 부동산 npc를 통해 이루어질것이다.

Q : 그밖에 확장팩의 다른 특징은?

N.P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분명 매력적인 게임이다. 우리 개발진 스스로 “게이머”가 되어 게이머의 입장에서 어떻게하면 더 재밌을까를 매일 고민하곤 한다. 이번 확장팩은 그런 개발진들의 의지가 가득 담길것이며, 기대해도 좋다. 실망하지 않을것이다.

Q : 본명은 무엇인가?

N.P : 네트 페이글이다. 꿈은 모든 유져를 파닥파닥 낚는것이다.

Q :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은?

N.P : “네트 페이글의 궁극의 낚시법” 2권이 곧 나올것이다. 너덜너덜하게 될때까지 읽어주신 수많은 유져들에게 감사드린다.

ps : 띠바 끝까지 열심히 읽었더니 낚인거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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