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주술사 패치 노트

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개발팀에서는 최근 주술사의 특성을 검토해 왔으며 다음 대규모 패치를 통해 여러 가지 사항을 변경 및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 중 개발팀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주술사의 주문과 능력에 소비되는 마나의 양이었습니다. 패치 1.11을 통해 마나 소비량이 감소하는 주술사의 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타는 토템
* 마나샘 토템
* 치유의 토템
* 대지의 무기, 냉기의 무기, 불꽃의 토템, 질풍의 무기
* 번개 화살

패치 1.11을 통해 지속 시간이 증가하는 주술사의 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병 정화 토템
* 화염 저항 토템
* 불꽃의 토템
* 냉기 저항 토템
* 은총의 토템 – 1레벨과 2레벨의 지속시간 증가
* 자연 저항 토템
* 독 정화 토템
* 돌가죽 토템
* 대지력 토템 – 1레벨에서 4레벨까지 지속시간 증가
* 진동의 토템
* 질풍의 토템
* 바람막이 토템

또한, 양손 도끼 또는 양손 철퇴 숙련 특성에 투자한 여러분께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특성 포인트를 초기화했다고 하더라도 다음에 다시 특성을 배우게 되면 이전에 올렸던 숙련도가 유지된다는 사실입니다.

다음은 다음 패치에서 변경될 여러 특성 중 가장 두드러지게 변경된 특성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단, 아래 내용이 패치의 모든 변경사항을 포괄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수치는 특성 포인트를 투자하여 최대 레벨까지 올렸을 경우에 해당한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성의 모든 변경사항은 앞으로 며칠 후 업데이트될 특성 도우미 페이지를 통해 미리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
첫 번째 줄부터 살펴보면 번개 화살 연마가 기의 흐름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이 먼저 눈에 뜨일 것입니다. 기의 흐름 특성을 연마할 경우 충격 계열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의 양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의 양도 10% 감소하게 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충격 연마 특성을 연마하면 충격 계열 주문뿐만 아니라,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의 공격력을 5%만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줄로 넘어가면 돌발톱 토템 연마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에 2포인트만 투자해도 돌발톱 토템의 생명력이 50%만큼 증가하며 속박의 토템 반경이 20%만큼 증가합니다. 이는 현재 돌발톱 토템 연마보다 상당히 개선된 효과입니다.

5 포인트를 투자하면 불의 토템 계열의 공격력을 10% 증가하던 불꽃의 부름 특성이 3포인트만 투자해도 15%만큼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2번째 줄 마지막에는 완전히 새로운 특성인 정기의 수호가 있습니다. 이 특성에 3 포인트를 투자하면 받게 되는 화염, 냉기, 자연 계열의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정기 계열 3번째 줄 특성은 산울림을 찍는데 필요한 선행 조건이 없어졌다는 사실을 제외하고 변경사항이 없습니다.

네 번째 줄에서는 불꽃 회오리 토템 연마 외에도 특성이 추가되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네 번째 줄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되는 다른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불꽃 회오리 토템 연마: 불꽃 회오리 토템을 소환한 후 발동되는 데 걸리는 대기시간이 2초만큼 감소할 뿐만 아니라 용암 토템에 의해 생성되는 위협 수준이 50% 감소합니다.
* 폭풍의 눈(3 포인트): 근접 및 원거리 치명타 공격을 받았을 때 100%의 확률로 6초 동안 집중력 효과가 활성화됩니다. 집중력의 효과를 받을 땐 받는 피해로 인해 시전 시간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 폭풍의 테두리(2 포인트): 번개 화살, 연쇄 번개의 사정거리가 6미터만큼 증가합니다.

더 아래로 내려가서 다섯 번째 줄에는 새로운 특성으로 자연의 초토화가 추가됩니다. 3 포인트를 이 특성에 투자하면 공격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10초 동안 근접 공격의 치명타 적중률이 9%만큼 증가합니다. 이 특성과 함께 다섯 번째 줄에는 기존에 있었던 자연의 격노 특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줄에는 번개 전문화가 위치하고 있으며 특성 자체에는 변경 사항이 없고 선행 조건으로 천둥의 부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 계열 마지막 줄, 정기 특성 합계 30 포인트를 필요로 하는 정기의 깨달음은 활성화되면 다음 화염, 냉기, 자연 계열의 공격 주문은 100%의 확률로 치명타로 적중할 뿐만 아니라, 다음 주문에 소비되는 마나가 100% 감소합니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도 5분에서 3분으로 줄었습니다.

고양
첫 번째 줄에서는 방패 전문화만 변경이 있었습니다. 이제 방패로 적의 공격을 방어할 확률이 5%만큼 증가하고 방어하는 피해의 양이 25% 증가하게 됩니다.
두 번째 줄로 넘어가면 한 가지 변경사항이 눈에 뜨일 것입니다. 돌가죽 토템 연마 대신 자리한 수호의 토템 특성을 연마하면 마법정화 토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단축되며 돌가죽 토템, 바람막이 토템의 효과가 20%만큼 증가합니다.
세 번째 줄에서는 대지력 토템 연마가 강화의 토템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강화의 토템에 투자하면 대지력 토템, 은총의 토템의 효과가 15%만큼 증가합니다.

질풍과 강인함은 이제 네 번째 줄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 줄에 다른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다섯 번째 줄에서는 무기 막기 외에 다음과 같은 2가지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무기 토템 연마(2 포인트): 질풍의 토템으로 상승하는 근접 전투력이 30%만큼 증가하고 불꽃의 토템으로 인한 피해가 12%만큼 증가합니다.
* 자연의 무기(3 포인트): 대지의 무기로 향상되는 전투력이 20%만큼 질풍의 무기의 효과가 40%만큼 증가하고 불꽃의 무기와 냉기의 무기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여섯 번째 줄에 새롭게 추가된 무기 전문화는 모든 무기의 피해를 10%만큼 증가시켜주는 특성입니다.
끝으로, 고양 특성 합계 30 포인트가 필요한 폭풍의 일격은 마나 소비량이 감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복원
복원 계열의 첫 번째 변경사항은 2번째 줄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윤회 연마’ 특성을 연마할 경우 20분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더불어 부활할 때의 생명력과 마나가 20%만큼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선인의 치유력’은 3 포인트만 투자해도 기존과 같은 효과를 발휘하게 되며, ‘토템 집중’은 5 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15%만큼 마나 소비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3번째 줄에는 다음의 4가지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연의 수호(3 포인트): 근접 공격 및 주문의 적중률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치유의 집중(5 포인트): 모든 치유 계열 주문 시전 시 70%의 확률로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 토템 전문화(1 포인트): 아군에게 영향을 주는 토템의 효과 범위가 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치유의 은총(3 포인트): 치유 주문의 위협 수준이 15%만큼 감소합니다.
전투 지구력, 일몰과 하급 치유의 물결 연마가 복원 계열에서 완전히 삭제됩니다.

복원 계열의 4번째 줄에서는 치유의 토템 연마가 회복의 토템으로 대체됩니다. 마나샘 토템과 치유의 토템의 효과가 25% 증가되는 특성입니다.

5번째 줄에 있는 자연의 신속함 특성은 선행 조건이 필요하지 않게 변경되었으며 같은 줄에 다음과 같은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치유의 길 (3 포인트): 모든 치유의 물결 주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뒤 이은 치유의 물결의 효과가 15초 동안 6%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3번까지 중복될 수 있습니다.

복원 계열의 마지막 줄에 있는 마나 해일 토템도 변경이 있었는데, 이제 각 등급을 연마할 때마다 마나 회복력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주목할 만한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질풍의 무기 – 전투력 보너스가 감소했습니다. (이 주문의 효율성은 다른 무기 특성에 따라 좌우될 것입니다.)
* 불꽃의 무기 –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대지의 무기 – 전투력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 화염 충격 – 전체 등급에 걸쳐 지속적인 피해량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또한 레벨 3에서 5까지의 마나 사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 화염 충격 – 검은바위 첨탑 상층에서 새로운 6레벨 화염 충격 서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자연의 격노: 설명에 불타는 토템, 용암 토템, 불꽃 회오리 토템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보너스 피해가 증가된다고 명시되었습니다.
* 불꽃 회오리 토템: 이제 이 토템은 주문 공격력 보너스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마법정화 토템: 더 이상 마법사의 충돌 효과를 반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치유의 토템: 이제 이 토템은 주문 효과 보너스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용암 토템: 이제 이 토템은 주문 공격력 보너스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불타는 토템: 이제 이 토템은 주문 공격력 보너스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 바람막이 토템: 이 토템의 효과로 인해 감소되는 피해량이 대폭 증가되었습니다.

현재 이러한 변경은 다가올 공개 테스트에서 먼저 선보일 예정이며, 추후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다가오는 1.11 패치에 맞춰 주술사 와우저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일부 오역된 부분일 수정하였습니다.
작성자에 의해 2006. 05. 09. 10:12:53에 수정 되었습니다.

http://www.worldofwarcraft.co.kr/forum/view.jsp?bseq=17&bbs_seq=423041&currpage=1&perpage=25&sortmask=6&ascdesc=1

———————————————————————————————

그렇게 원했던 탈출기는 여전한듯?

고양은 질풍무기 너프와 복원쪽 무기 피해 향상으로 나와봐야 알겠고

정기쪽은 상향이 맞는듯..

정확한건 나와봐야 알겠군요. 지금으로썬 술사들이 그렇게 원하던 탈출기는 없다는 사실.

대화에 참여

댓글 3개

  1. 고양술사 즐되었네
    정기쪽도 솔찍히 상향인듯보이지만 쌩뚱맞고
    캐스팅 크리터지면 조올라 달려가서 때리세요네
    토템수거는 여전히 안되고
    그야말로 닥템하세요구만 주수리 접길 정말 잘했지

  2. 난..정기 술사..물론..탈출기 없는건..정말..암울하네..
    전직업 통틀어 스턴/메즈 기술 없는건 주수리 뿐이라죠..
    폭탄값 아까워 죽겠는데..
    접때..황금바퀴랑 10분 싸우면서 느낀건데…주수리는 스턴기가 없어서…정말 아쉬울때가 한둘이 아님..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