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전, 생흡, 생착, 계약의 어그로?
생전 = 어글 X
생흡 = 피해 데미지만 어그로
생착 = 피해 데미지만 어그로
계약 = 특정 조건 하에서 이전된 마나의 일정부분 어그로
–> 계약이 어그로를 가지는 것은 확실하나 그 비율 및 수치, 특정 상황은 정확히 알려진바 X.
–> 생착은 힐 어그로도 존재했었으나 꽤 오래 전에 패치됐음.
2. 도적의 그림자 망토는 어째서 불안정한 고통 해제의 피해를 받지 않나?
#마법을 날리는 2가지 방법 – 디스펠(해제)과 리무브(제거)
– 디스펠 = 주문석, 마법 삼키기, 마법 해제, 무효화 (불안정한 고통 해제 시 데미지 O)
– 리무브 = 성기사의 무적, 도적의 그림자 망토 (마법 자체를 제거, 데미지 X)
3. 임프의 마나리젠 능력은?
20여초 마다 특마를 계속 마시는 것과 동일. 고통흑마 무한 딜의 근원이자 생명줄.
4. 악마의 지식으로 올라가는 증뎀의 양이 임프만 더 높은 이유 ?
임프 자체 버프인 피의 계약 체력 상승 버프 때문.
5. 주악마 41 의 레이드 시 딜링 능력 ?
증뎀 850 이하 일때 다른 특성과 비교 시 그다지 떨어지지 않음.
– 어그로 20% 감소 특성으로 초반부터 딜 가능.
– 각 특성의 증뎀상향 특성들이 악마의 지식과 비교해 낮은 증뎀에선 큰 차이가 없음.
단 ——-
레이드 뛰는 데 마갑 걸친 상태에서 증뎀 850도 안되는 흑마가 몇이나 될까.
전사는 방특, 힐러는 닥힐. 하지만 흑마는 악흑?
결론 ::: 주저말고 짤라라. 다른 특성 흑마도 있는데 딜이 비슷하다? – 둘다 짤라라.
6, 특성별 PvP 천적들
고통 41 이상 = 천적 : 냉기법사, 야수냥꾼 할만 : 다 할만
파괴 41 이상 = 천적 : 그밟도적 할만 : 다 할만
악마 41 이상 = 천적 : 파괴흑마 할만 : 다 할만
악마 31 고통 30 = 넌 이미 안드로메다 (단, 탄력, 증뎀, 체력이 되야 안드로메다 등극 가능)
#결론 – 흑마는 대부분의 직업, 특성들과 다 해볼만 하다. 징징대지 말자. 흑마 강하다.
PS : 다른 직업들, 할만 하다는 거지 다 이긴다는 게 아니다. 흑마 까지마.
7. 흑마 대 흑마전에서 가장 강력한 특성은?
# 일반적인 특성을 따른다고 감안하고(31-30 류 제외), 탄력도를 계산에 넣지 않을때 파괴흑마가 가장 강력.
– 황천의 보호 발동 시 펫은 100% 추방. 발동과 동시에 영불시전도 탁월한 선택.
– 악흑 똥개 추방 방법 ? – 모암의 눈을 사용하고 어둠의 저주를 활용하는 센스.
– 주문석 사용은 필수이며 센스이자 필승 요소.
– 아낌없는 연소질과 격노 뒤 적절한 콤보 사용 요망.
– 마반을 똥깨로 삼켜주는 손놀림도 필요.
단, 도트걸고 X나게 도망치는 고통은 답 안나옴.
8. 각 특성 별 레이드 시 주요 스텟
– 고통 ::: 1. 증뎀 2, 적중 3. 극대 (증뎀 1000, 적중 100, 극대 10% 이상 추천)
– 파괴 ::: 1. 적중 2. 극대 3. 증뎀 (증뎀 800, 적중 120, 극대 20% 이상 추천)
– 악마 ::: 펠가드 찍고 레이드 뛸 생각 하지 말랬지?
9. 소각의 존재 이유
오리지널 시절에 흑마가 가졌던 극악의 엠효율 개선을 위해 나온 스킬이자, 직업별로 나누어진 장비들의 효율 개선 (여러 직업이 입게 하기 위해) 차원.
극뎀딜 할때 쓰라고 나온 스킬이 아님.
10. 흑마 렙업 특성
51렙까지 고통에 올인, 51렙 이후 주악마 부고통으로 만렙까지.
11. 전사전이 너무 어렵다?
펫 공격시키지 마라. 그리고 탄력도를 올려라.
12. 펠가 악흑이 레이드 뛰면 안되는 이유?
흑마는 드루가 아니니까.
13. 닥어활트리(21-40), 얼마나 좋은가?
극딜 구간에서는 모든 특성을 큰 차이로 능가. (황페 제외 극대 25% 이상 요구, 암사 Good. )
단점 : 일반 구간에서 어글감당 불가, 엠효율 거지. 장기전은 힐러없이 딜 불능. 피 뻥 없음.
14. 고통흑마의 장기전 딜 시 고통의저주와 암흑의 저주 선택?
암흑의 저주가 좋다.
15. 쿨마다 연소질?
하지마.
(사용용도 예시 : 몹 막타, 어활연마 마지막 디버프가 남았으나 2.5초 시전시간이 없을 때)
16. DPS 유지능력?
주 고통흑마가 가장 좋다.
17. 흑마 바보트리?
41 – X – 18 트리. (불안정한 고통 & 황폐트리. 마의 정신집중은 찍지 않는다.)
니힐럼트리로 알려졌으나 니힐럼이 처음 사용한 건 아니다.
뛰어난 어그로 관리 및 딜링 능력을 가진 트리.
18. 고통 흑마 레이드 딜 때 제물을 쓰는게 좋은가?
네임드 때는 써라. (암증과 화증이 200 이상 차이만 나지 않으면)
19. 소환 수 특성 연마 시 가장 뛰어난 데미지를 가진 흑마의 소환수는?
#악흑 기준
– 1. 임프 (일명 발칸임프. 한때 초당 500을 넘기는 딜링 능력을 보유[했었다]. )
– 2. 펠가드 = 서큐 (서큐냥도 펠가드 만큼 데미지 잘 나옴)
– 3. 똥개 (전사에게 공격 좀 시키지 말자)
– 4. 보이드 (특성 찍으면 펠가드에 버금가는 어글능력 보유, 가장 뛰어난 방어력)
– 5. 킬로그의 눈 ( 농담 )
20. 흑마는 왜 피통이 중요한가?
– 피통 = 엠통
– 법사는 얼방, 도적은 소멸, 냥꾼은 죽척. 하지만 흑마는 맞아도 살아야 하니까.
21. 최고의 앵벌트리?
고통40-악마21 (서큐먹고 맴맴트리, 암증 950이상 권장)
– 생착, 고통, 부패 3도트로 72렙 일반몹까지 녹이는 환상적인 도트 데미지
– 공포를 이용한 고의적 애드로 멀리까지 가지 않고도 몹을 불러들임.
– 공울과 즉시시전 도트를 이용한 무한 몰이 사냥.
– 계약질이 필요없는 뛰어난 생착과 생흡의 데미지. 죽질 않음.
– 탐 따윈 없음.
– 시야 거리 필드 전체를 한번에 쓸 수 있는 유일한 직업.
단점으로 시체루팅이 귀찮게 된다.
증뎀이 어느정도 이상 나오지 않으면 계약질 고통흑마보다 못할 수 있음.
… 이 트리로 레이드 뛸 생각은 말 것.
22. 영혼붕괴는 어글 튄 담에 쓴다?
전사가 어글 100이라 가정, 물리직업 110, 캐스터 130 일때 어글이 튄다. (라고 알려져 있다. )
-> 근거리 110, 원거리 130 이라는 설도 있으나, 개인적으론 물리타격 어글이 110인듯 하다.
일단 어글이 튄다음 영혼붕괴를 쓰면 어글은 65가 된다.
이 소리는 전사가 65 + 65 X 0.1 = 71.5 의 어글을 가져야 다시 어글을 되돌려 갈 수 있다는 것.
문제는 흑마의 경우 강력한 도트틱으로 인해 어글 튐과 동시에 30정도의 어글은 순식간에 잡아먹을 수 있다는 거다.
(그래서 초반에 어글이 튈 경우 붕괴를 써도 계속 흑마를 볼 때가 있다)
결론 : 영혼붕괴는 어글이 튀기 직전에 써주는 게 가장 좋다.
23. 우리 공대 흑마는 일후프 코스 지나도 딜 1위가 안된다?
퇴출.
24. 딜보다 개념이 중요해?
개념있는 딜러 = [딜은 기본]이고 각종 상황에 따른 판단과 메즈, 디버프가 우수한 딜러.
기본에 충실하지 못한 개념도 존재하나.
25. 개념만 있으면 펠가드 악흑이라도 레이드 문제없다?
전사가 무분타고 와도 탱 못하는 거 아니다. 다만 탱이 딸릴 뿐이지.
흑마가 펠가타고 와도 딜 못하는 거 아니다. 다만 딜이 딸릴 뿐이지.
26. 웃기지마, 난 펠가악흑이라도 우리공대 딜 1위야?
공대해산 GoGo.
(일후프 전 포함해서 1위지? )
27. 너 왜 자꾸 펠가악흑이 레이드 뛰는 걸 씹어?
전사가 무분타고 레이드 뛰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면 내가 잘못된 거라고 인정할께.
만렙찍구…..참치옵한테 개인강습을 받아야겠당…ㅠㅠ
흠… 퇴출이란 말이.. 심히 부담됨.. 완존 초보 흑만디!!! 앞으로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