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리어 가이드

이글스게시판에서 불펌해왔음

워리어는 미드가드의 프라이머리 탱크이다. 미드가드의 모든 종족 – 트롤, 노스, 코볼드, 드워프, 발킨 – 이 워리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직 후 레벨 업 마다 레벨의 두 배에 해당하는 전문기술 훈련점수를 받는다. 소드, 액스, 해머, 쉴드, 패리, 쓰로운 기술을 특화할 수 있으며, 10레벨에 체인 갑옷을 입을 수 있고, 7레벨부터 18레벨까지 프로텍트 1~3단계를, 15레벨에 인터셉트와 이베이드 1단계 능력을 받는다.

다른 렐름의 프라이머리 탱크들, 즉 암즈맨이나 히어로와 달리, 워리어는 미드가드에서 제일 수가 적은 직업 중 하나다. 플레이트 갑옷을 입는 암즈맨, 사슴 변신을 할 수 있는 히어로에 비해, 워리어는 체인 갑옷을 입고 어떤 마법 기술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3렐름의 프라이머리 탱크 중 워리어가 제일 나쁜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워리어의 장점은 번쩍이는 플레이트의 표면이나 괴성과 함께 솟아오르는 사슴의 뿔처럼 눈에 잘 띄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잘 알아주지 않지만, 컴퓨터는 절대 잊어버리지 않고 전투 때마다 워리어의 강력한 근접 전투 능력을 연산해 낸다.

워리어는 같은 순수 밀리이며 프라이머리 탱크인 암즈나 히로에 비해서, 데미지 스탯과 전문기술 훈련량이 같을 때 15% 더 높은 무기기술을 가진다. 이것은 동일한 조건에서, 워리어의 평균 데미지가 암즈나 히로보다 15%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방패나 패리, 이베이드 등 다양한 방어 기술을 가진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킬 확률 또한 암즈나 히로에 비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3렐름 최고의 힘을 가지고 시작하는 트롤로 인해, 워리어의 데미지는 실제로는 암즈, 히로보다 15% 이상 더 높을 수 있다.

워리어의 또 다른 장점은 미드가드의 독특한 무기전문기술 시스템에 기초한다. 미드가드에는 헌터의 스피어 무기를 제외하면 알비온의 투핸드/폴암, 하이버니아의 라지웨폰/켈틱스피어와 같은 양손 무기를 특별히 다루는 전문기술 훈련 라인이 없다. 소드를 훈련한 워리어는 원핸드 소드와 투핸드 소드를 모두 자유롭게 다룰 수 있다. 액스와 해머 역시 마찬가지로 이 전문기술들을 훈련하면 원핸드/투핸드 무기의 무기기술이 전부 올라간다. 이것은 원핸드와 투핸드를 함께 다루기 위해 쉴드나 원핸드 무기 훈련량을 희생해야하는 암즈나 히로와 워리어를 차별지어 주는 중요한 장점이다. 워리어는 원핸드/쉴드 암즈와 똑같은 블럭률과 15% 높은 한손 무기 데미지를 가지면서, 동시에 순수 폴암 암즈보다도 15% 높은 데미지로 양손 무기를 휘두를 수 있다.

혹자는 폴암이나 켈틱스피어 같은 독특한 형태의 양손 무기는 일반적인 양손 무기보다 더 데미지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다옥의 제작사인 미씩이 공식적인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통해 밝힌 바에 의하면, 모든 양손 무기는 한손 무기에 비해 10%의 데미지 보너스를 가지며 무기 훈련량에 따라 그 보너스가 더 증가한다고 한다. 폴암이나 켈틱스피어라고 해서 데미지 보너스가 20% 인 것은 아니다. 단지 이러한 특별한 형태의 무기들은 일반적인 양손 무기보다 공속이 더 느려서, 한 번 공격으로 가할 수 있는 데미지가 조금 더 높을 뿐이다.

한편, 현재의 방어구-무기 상성 관계에서 대체적으로 유리하여 많이 사용되는 슬래쉬 데미지를 가하는 무기들은 미드가드의 체인에 데미지 페널티를 받는다. 이로 인하여, 흡수율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슬래쉬나 크러쉬 데미지의 무기를 사용하는 워리어는 알비온이나 하이버니아 밀리에 대해 동등하거나 더 유리한 입장에서 전투에 임할 수 있다.

버서커가 너프된 후 많은 미드가드 밀리 유저들은 렐름을 옮기거나, 게임을 접거나, 혹은 세비지를 선택하여 새로 캐릭터를 키우고 있다. 그러나 세비지는 뛰어난 PvP성능에 비해 PvE에서는 잔손이 많이 가면서도 높은 콘 몬스터에 대한 이상스럽게 높은 미스율, 1:1 에서만 최고의 확률을 보장하는 이베이드를 주 방어 스킬로 하는 등, 성능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못하다. 그 결과 많은 시어 클래스에도 불구하고 미드가드의 레벨링은 어려워졌으며, 고레벨의 샤먼을 이용한 파워레벨링이 성행하여 길드에 들지 못했거나 처음 미드가드를 접한 유저들이 소외되고 있다. 세비지의 존재는 단기적으로는 RvR에서 버서커를 대체할 직업으로 각광받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정말로 버서커를 대체하고 PvE, RvR에서 미드가드의 중심 직업이 되어야 할 워리어를 계속 묻어두게 함으로써 미드가드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워리어 3명 이상이 있는 파티를 흔히 찾아볼 수 있게 되었을 때, 미드가드의 레벨링 파티들은 더욱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강력한 몹을 쉽게 사냥하여 전장에 많은 50레벨 캐릭터를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RvR에서? 팔라딘을 대동한 폴암암즈나 하이브리드 히어로 여러 명이 한 타겟을 잡고 달려들 때의 무서움을 모두들 겪어보지 않았는가? 워리어는 원핸드 무기로 비티를 벗기고 슬램을 치고 투핸드 무기로 적을 거꾸러뜨릴 수 있다. 그러면서 위급한 아군의 힐러나 캐스터에게 달려가 최고의 블럭률을 자랑하는 가드로 보호해주고, 그 이상으로 미련하게 적진 깊숙이까지 돌격해온 적 밀리를 쓰러뜨려 버릴 수도 있다. 이 모든 능력을 어떤 것도 포기할 필요 없이 가질 수 있는 것이 워리어이다. 3, 4명의 워리어와 스칼드, 패시 힐러, 멘딩 힐러, 샤먼으로 구성된 미드가드 그룹은 워리어 대신 몇 명의 세비지로 구성된 그룹보다 조금 더 느리게 상대를 쓰러뜨릴지 모르지만 훨씬 더 질기게 적을 괴롭히고 많은 적을 상대로 더 오래 버텨서 결과적으로 승리할 수도 있다. 세비지는 뛰어난 데미지 딜링을 하지만 아군을 방어한다는 면에 있어서는 전적으로 다른 직업에게 맡길 수밖에 없다. 할 줄 아는 것이 한 가지밖에 없다는 것은 편하지만, 그만큼 시야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고, 시야가 좁은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그룹은 쉽게 패배하며 그 패배의 원인을 찾기 어려워한다. 그들은 왜 잘 하는 팔라딘 – 그들에 비해 데미지는 거의 없다시피한 – 이 포함된 알비온 그룹이 그렇게 강한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여기 쓰여진 것이 워리어의 전부는 아니다. 만약 워리어를 육성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우선 워리어를 50레벨까지 키우고 플레이하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조언을 구하라. 워리어의 육성은 사실 단순하지만 시작 종족, 스탯 등에 따라, 그리고 자신의 성향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플레이할 수도 있다. 미드가드의 밀리로 전장을 누비고 싶다면 반드시 워리어를 염두에 두기 바란다.

p.s : aar 바이킹가이드에 워리어에대한글이 올라와있는데
” 퍼플몹의 공격을 방패 하나 가지고 막아 대는 워리어야말로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옛말에 다구리에 장수 없다고 했지만 워리어만은 그룹에 역할이 다구리 당하기다.
몹들의 공격을 막아 대는 방패 소리와 패리에 희열을 느낄 것이다. 또 이런 탱킹이 다른 클래스가 편하게 힐하고 공격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수 있다. ”
워리어의 모든것이 저 말에 다 들어가있는거같아요 정말 좋은클래스임에 틀림없습니다

SpuTniK Sweet Heart (2003-09-12 04:47:41)  

이거 예전에 다옥홈피에 올라왔던글 냐하하하

그러니 대략~ ..

허나… 좋은글임… 제가 참치님게 말씀 드린 워려에

대한 지식은 다 이글에서 나온거에요 @_@;;  

Kenda (2003-09-12 05:33:57)  

쩝 워려가이드보면 워려가 좋다 그러고 세인가이드선 세인좋다그러고 나쁜건 나쁘지않다 라는 표현이 많이 들어간 느낌임.
그런데 스마는 좋아요… 왜 룬마만 키우고 스마는 안키우심?
잘죽는다고 파티구성 어렵다고 스마키우기를 꺼려하시고 키우고는 접구 이러지 마세요..
스마두 일반파에서 훌륭해요…
제 게임 스타일상 자주 일찍 (-_-;) 눕는거 뿐이지 스마두 룬마처럼 운용하면 팻땜에 생존률이 더 높을수도 있어요. 단지 스스로의, 혹은 주위의 눈총을 우려해 맘편히 누킹하고 죽는거 뿐임
22올린 다크디디는 거의 룬마의 4x대의 다크디디와 차이없음
다크22쯤에서 나오는 캐스팅단일 콜드디법은 룬카빙 룬마에서 얻어지는 디법과 차이없음
인스디법의 숫자두 많구 버석과 워려와 맞짱떠서 이길수도 있는 그런 캐스터봤음? 스마팻 인터셉과 디법은 그걸 가능캐해줌
단일 디매즈두 있음 팻두있음 어줍잖은 조루매즈 룻 다있음.
그런데 왜~! 왜~! 스마를 안키우거나 접으심?
3스마파티면 그 짜증스런 에소에스와 벙커가 전혀~ 두렵지않음
에소에스키고 들어왔다가 피 1/3 남구 도망다니다 룬마에게 하나씩 사냥당해 차례로 3파 닥쳐두 이김… 그런데 왜 스마를 안하심?  

참치 (2003-09-12 10:33:19)  

깬다님 저 대신에 떵꾸러기와 웬일이야가 무섭게 크고있쟈나요
제 워려는 거기 꼽사리로 쫄받는건데요 나중에 알비알이나 우버몹의 다굴에서 블럭해드릴라고 열시미 키우고 이써요 -0-  

ps : 정보란의 참치아찌 퍼온글 피나님이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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