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릿마스터 RvR 가이드(?)

서모닝스피릿 마스터와 다크니스스피릿 마스터는 아는게 없으니 생략합니다.

일단 스피릿마스터란 뭐인고하니…

서모닝스피릿마스터는 팻특화입니다.  알비온의 카발리스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심됩니다.  서모닝계열은 왕창올려서 나오는건 팻의 데미지반사버프로 그것을 이용한 사냥법으로 고랩의 몹을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그냥 50딩 쳐놓구 인제 티지제 아템은 다내꺼~! 이럼 골로갑니다.  왜?  마나고갈로 회의에 빠지기 쉽습니다.  와일드파워, 세레너티 3-4단 필수입니다.  서모닝스마루 알브이알 나가면 쉽게파티되지만 곧 낙담하는 파티원들을 구경하며 속으로 킥킥거리던지 뻘쭘하게 미안해하다가 접전시 열심히 다크디디를 날리며 속죄를 하게됩니다. 아~ 서모닝계열에 있는 레즈로 열심히 살려 알피를 벌기두합니다. 10%레즈라 살아나고 속으로 욕할수도 있습니다.

다크스피릿마스터는 다크계열 특화입니다.  보통 서프로 모든걸 마스터한 고랭들이 새로운것을 찾아 리스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름대루 힐러다음가는 부매져로서 좀 강력해진 다크디디와 서프스마와는 달리 광역 인스힘체디법이아닌 광역인스 민덱디법을 갖게됩니다. 그리고 캐스팅흡혈디디가 있습니다.
50매즈를 위해 보통 50다크를 찍습니다.  매즈는 캐스팅피베매즈, 캐스팅원거리 광역매즈가 있습니다.
힐러꺼보다 약합니다.  그리고 속성이 콜드라서 힐러매즈와 속성이달라 이뮨타임을 다르게 갖는다는 설이 있었습니다만.  최근에 자게에 매즈란 매즈는 모두 이뮨타임을 같이 갖는다고하니 어지간해선 안쓰는게 좋을지두 모릅니다.  
흡혈디디가 문제는 캐스팅이라는 점입니다. 서프본댄서의 흡혈디디는 인스이고 금방충전됩니다 6초.. 파워딸려 못쓰지 딜레이길어서 못쓰지 않습니다.  서프본대서두 50옵시디안 스트라이크가 다크스마처럼 있습니다.  그리고 본덴은 단일독두 있습니다.  흡혈인스, 단일독, 다크디디, 팻붙이기, 또 인스, 다크… 이렇게 갈겨대면 사실 뎀지딜에 룬마보다 나을수 있습니다. 본덴의 적은 파워입니다. 그리고 전용힐러가 있습니다.  무한힐이죠 스마팻처럼 인터셉은 못하지만 본덴서 커맨더는 스타일두쓰는 공격적인 넘입니다. 서프본뎅은 그룹원에게 뎀지흡수실드두 줄수 있습니다. (뭐 별루 뛰어난건 아니고 일정뎀지 받으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서프본덴은 48까지만 올리면 되므로 다크계열좀 올리면 디디의 뎀지보정두 상당히 받습니다.

위에 다크스피릿마스터와 서프본덴서의 차이를 장구하게 나열해놓은건 멋진매즈두하고 서프스마처럼 빨리죽는것두 싫어서 첨에 다크스마루 키우는분들 게실까 해서 올린겁니다.  매즈는 팩힐러를 믿고 빠른스피드와 강력한 디디를 원하심 다크룬마를, 디디와 아기자기한 팻과 긴생명력을 얻고 싶으시면 서프본덴서가 저의 개인적인 판단으론 낫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서프 스피릿마스터는 원체 유명하니 다들 시작하시기두 전에 대충은 아실걸루 생각합니다.
저보다 훨씬 잘하는 스피릿마스터분들이 많으니 방법적인건 다른분들 글을 참고하시거나 차후에 또 올리도록 하죠.  서프스마를 키운사람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알브이알 뛰시는분은 생각보다 상당히 적습니다.  킬매를 가득띄우는 동경의 대상이고 상대랠름이 저주하는 스피릿마스터가 왜그리 적을까는 상당한 의문인데 이건 마음의 문제라고 봅니다.
서프스피릿마스터는 아무리 우버해두 한계가 있습니다.  스텔서처럼 혼자하는 고독한솔로두 아니구 엄청나게 파티원에 특히 팩힐러에게 의존성이 강하다는데 많은 분들이 잘꺼내지를 않고 또 쉽게 접습니다.
1-2달 만에 접는 서프스마가 삼분지2는 넘습니다.  

서프스마는 용감해야합니다.  일단 죽고 사는데 연연하면 열받아서 절대 못합니다.  가서 녹이구 혼자 젤먼저 죽어서 알피두 다른 파티원에비해 훨씬 적습니다.  일반파티에 끼면 매즈깰까봐 부자연스럽구, 또 가서 녹여두 원체 빨리죽어서 힐한번 못받고 뎀지만 왕창주고 눕습니다. 물론 알피는 살아남은 파티원들 몫이니 좀 맘이 상하는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스피릿마스터는 항상 전문 폭탄파를 찾으려고하는데 전문폭탄파는 파워랠릭 없으면 사실 하루 1파보기두 힘들고 거기끼기는 고랭 고정 스마들에 밀려 더더욱 힘듭니다. (거진 8랭인 저두고정 고랭폭탄파에 끼기 힘듭니다.)  소외감을 느끼기 충분한 이유들입니다.
서프스마로 오랫동안 애착갖고 겜하시려면 일반파와 폭탄파를 가리지 마시길 권합니다.  1스마여두 자신감을 가지고 일단 묻지마 파티라도 스스로의 행동요령을 깨달으면 재미있게 즐길수 있습니다.
보통 서프스마가 폭탄파 몇번 겪으면 혼자 다 해결해보려는 이상한 책임감 이런거 갖게됩니다만 그건 폭탄파일때만 갖고 일반파에선 갖을 필요 전혀 없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온리차지해야한다는 마음만 버리면 생각보다 생존률도 높구 그리고 맨먼저 차지해서 뎀지주고 죽는것보다두 오래살아 다크디디쏘구 광역디법걸구 적 힐캐릭 적절히 팻붙이구 아군 힐러한테 붙는넘 광역으로 떼어주고 이러는게 훨씬 낫습니다.

결론은 파티원을 믿으라는거구 믿음없으면 차지어렵습니다.  믿었는데 힐안들어오고 스턴안들어오면 맘상하지만 다른 캐스터두 나을건 별루 없습니다.  어짜피 날개달고 혼자 귀환하는 캐스터보다 떳떳합니다.
그리고 가끔 걸리는 운좋은 폭탄파에 들게되면 그동안 못먹은 알피 상쇄하고두 남습니다.  그런날 바라보고 1스마파티때는 그냥 자신이 생각하는 최선의 플래이를 하면됩니다.  그러다보면 상황판단이 빠르게되고 콘트롤두 폭탄파만 돌아다닌 스마에비해 여러가지 적절한 기술들도쓰고(스마의 디법들 굉장히 많습니다.  전 엠오씨 없고 끈질긴 밀리들 만나면 인스 5종디법 다씌워버립니다. 그거 다씌우면 아군붙을때까지 안죽는경우 상당히 많습니다. 팻의 인터셉을 믿고 밀리콘트롤과 같은 콘트롤쓰면서 디법을…) 이래저래 자기 캐릭과 파티원을 믿는게 중요합니다.

느긋하게 생각하면서 먼저 눕는걸 두려워 안하면 킬매를 좍좍띄우는(솔직히 이재미로 하죠)자신의 캐릭을 볼수 있습니다.
서프스마는 강합니다.  상대랠름이 치를떨만큼 충분히…

대화에 참여

댓글 1개

  1. 음-_- 룬마랑은 전혀 다른 잇힝
    아 근데 다크스마는 솔로잉 하기에 매우 좋은 여건이 된다고봐요
    다크룬마보다 훨씬 다재다능하고 미드의 멘탈이라 할수있는 스마라고봐서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