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워해머의 기본적인 시스템을 알아봅시다….
워해머는 스킬사용에 Ap(어빌리티 포인트)가 사용되고 직업별 고유의 특유한 수치를 사용하는 직업도 있는데 Ap같은 경우
알기쉽게 얘기해보면 Wow의 기력시스템과 흡사합니다. 이 Ap의 총 수치는 고정되어있는것 처럼 보이며(약 200?) 일반 스킬들경우 25~45사이를 보통 많이 쓰고 Ap를 소모하지 않고 직업 고유의 포인트를 사용하는 스킬들도있죠. Ap는 기력처럼 일정 시간마다 약간 씩 차오르는데 Ap를 사용하는 스킬을 사용했을경우 스킬사용후 약 2초간 차오르지 안습니다. 2초후에는 매우빠른 속도로 차오르죠…
전투시 상대방의 체력이나 상황에 따라 Ap를 잘 관리하는것도 중요한듯(- _-;) , 그리고 Ap를 사용하지 않는 스킬의 경우 Ap가 차오르는것을 막지 않구요.
두번째로 워해머의 기본 인터페이스인 디펜시브 타겟 이라는게 있는데 보통 아군대상 타겟입니다. 워해머에서는 적타겟과 아군타겟을 동시에 하고있을수가 있습니다. 공격스킬을 누르면 적에게 힐이나 버프를 누르면 디펜시브타겟에게 시전되는 방식이구요 이 더블타겟팅으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스킬들도 몇몇 보이구요~
디스부터 시작하자면, 사실 오베때 조금해본거라 그 직업의 기본(?) 이라고 할수있는것 밖에 그리고 몇개안됨….
샤먼의 경우 Waaaaagh! 라는 직업고유 포인트가 존재하는데, 공격스킬을 사용하면 힐관련 Waaaagh!가 오르고 힐을 사용하면
공격관련 Waaaagh!가 오릅니다. 이 Waaaagh!는 최대 5포인트까지 쌓이며, 관련 스킬을 사용하게되면 Waaaagh!가 소모됩니다.
예를 들어 공격스킬을 적에게 2번 사용하면 힐관련 Waaaagh!가 2개 쌓이며 그뒤 힐을 사용하게 되면 Waaaagh!가 0으로 초기화되죠
이 Waaaagh!는 계열 스킬들을 더 강력하게 사용할수있도록 도와줍니다. 공격관련 Waaaagh!가 5일때 적에게 도트를 넣으면 평소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주게되고 힐관력 Waaaagh!의 경우 도트힐은 더 많은 양을, 캐스팅 힐의 경우 8렙에 배우는 3초 캐스팅 힐이
5 Waaaagh! 일경우 즉시시전으로 변하게되고 2개일경우 0.8초정도(기억이 잘;;)시전감소 즉 3초 캐스팅힐이 2.2초에 들어가게 됩니다.
샤먼은 이 Waaaagh!를 어떻게 쌓고 어떻게 활용하는가 하는것이 아주 큰 관건일듯;
다음으로 제가 주력으로 했던 디사이플 오브 카인 이란 직업은 다크엘프 종족이며 이도류를 들고다니는 밀리형태의 힐러(!)입니다.
컨셉은 적의 힘을 빼앗아 우리편에게 버프를 시켜주는 형태의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디사이플은 소울 에센스라고 하는 고유 포인트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힐관련 스킬들에 사용되고 Ap는 밀리 공격 관련 스킬들에 주로
사용 됩니다. 다른힐러들경우 Ap를 사용하는데 반해 디사이플(오더의 워리어 프리스트)은 Ap가 없어도 힐이 가능하지만 역시나
소울 에센스를 소모하기때문에 오히려 힐을 연속으로 사용하는데는 제약이 더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Ap의 경우 사용하지 않으면
빠르게 차오르는데 비해. 에센스는 공격스킬을 사용해야 오르기때문이라고할수있죠. 때문에 디사이플은 절대 메인힐러로 사용할수
없을듯합니다. 디사이플 경우 디펜시프 타겟팅을 잘 설정하는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몇몇 일부 기술들이 디펜시브 타겟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스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보통 힐러 직업군들이 8렙에 높은 힐량의 스킬을 배우게 되는데 디사이플의 경우
적을 3초동안 4회의 근접타격을 하면서 디펜시브 타겟에게 데미지의 250%의 힐을 하게됩니다. 제가 오픈때 렙 13에 이 스킬을 아군에게 사용했을경우 12렙 몹일경우 아군에게 힐이 약 290씩 4번 차더군요. 그 외에도 디사이플의 스킬들은 적을 때리면서 힘을 낮추고
디펜스 타겟의 힘을 올린다던지, 적의 이로운 효과를 제거하는 스킬, 적을 공격하고 데미지의 50%를 디펜스 타겟에게 힐, 등등 공격과
힐링이 동시에 이뤄지는 스킬들이 존재합니다. 워프(워리어 프리스트)는 제대로 해보질 않아서 비슷할지는 잘 모르겟네요…….
보통 타게임의 공격과 힐이 동시에 되는 직업들의 경우 공격을 할때는 공격을 힐을 할때는 타겟팅을 바꾸고 공격을 잠시 멈추고 힐인
이런형태에서 벗어나 워해머의 더블 타겟팅의 인터페이스로 인해 새로운 느낌을 받는다고 할수있…..(나만?) 저도 쪼렙이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겟네요;;
스퀴그 헤더의 경우 와우의 사냥꾼과 비슷합니다. 약 6렙 까지 밖에 안키워봐서;;;;;;;;; 고정사격같은 스킬이 있고, 방어가 불가능한
데미지 스킬도 있었고, 무빙하면서 활을 쏘는 스킬이 있었고(데미지가 다른스킬에 비해 약함) , 스네어샷도 무빙하면서 가능(쿨타임이
조금길엇던) , 펫을 사용하는데 펫이 나름 한몫하더라구요.. 끝………………………………………(-__ -);; ㅌㅌ
오더의 경우 거의 해보질 못해서;;; 자세한 내용은 알려드리기 힘들고.. 그래도 일단 해본것들을 얘기해보자면
드워프의 아이언 브레이커는 탱커 계열인데, 탱커 계열들은 보통 방패를 들었을 경우 정말 튼튼……………………………………………….후~
워해머에서의 쉴드는 매우 훌륭…… 블럭의 경우 데미지를 전혀 안받게 되는데 마법도 블럭이 됩니다….. 게다가 기본 블럭 확율이
좀 높은듯.. 스텟창을 확인을 안해봐서 얼마나 하는지는 잘 모르겟네요… 진짜 안죽어요 와우의 탱커는 저리가라임…. 아이언뷁의 경우
와우의 전사처럼 분노 비슷한 게이지가 있는데 스킬들중에 이것을 사용하는 스킬이 있고 이 게이지의 쌓인 정도에 따라 추가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는듯, 보통 적에게 직접공격을 받으면 5포인트가 쌓이고(최대 100), 공격을 해도 차오르지 않습니다.
대신 아이언뷁은 오쓰 프렌드를 설정해서 그사람이 공격 받으면 이 게이지가 오르게 됩니다. 전장에서 힐러나 점사대상을 설정해놓으면
금방 만땅되죠… 그리고 이 게이지는 전투가 지난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조금식 깍이는데 전투후 꽤 긴시간이 지나야 떨어져서 싸움도중
줄어드는 경우는 거의 없고 스킬들이 이것을 소모시키는 스킬이 그렇게 많지 않은듯, 아무튼 경험상으론 정말튼튼하고 방패로 밀치면서
2초정도 적을 넘어뜨리는 스킬이라던지. 타겟과 자신을 10초간 움직일수없게만드는 스킬이라던지… 여러가지 많았던걸로 기억을… ㅌㅌ
하이엘프의 탱커인 소드 마스터는 밸런스 라는게 있습니다. 처음은 기본 밸런스(자세라는말이 어울리는듯) 스킬을 사용하면
임프루브 밸런스,엑스퍼트 밸런스등 연계기라고 보시는편이 좋은듯. 얘는 특이하게 처음부터 양손무기를 들고나오는데요…
스킬들도 양손무기를 들어야만 사용가능한것도 있는거 같고.. 탱커역할도 할수있지만 좀더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듯 싶네요..
처음 이캐릭을 접해보고 놀랐던게 보통 밀리캐릭들이 스네어가 있는데 10초 쿨에 6초 지속이라던지 이런 식이엇던걸로 기억하고
디사이플은 스네어가 연계기비슷한 방식이엇던걸로 기억하는데, 이녀석은 스네어가 두번째 자세에서 사용가능하긴하지만
무려 10초 지속에 도트 뎀지와함께 5초쿨…… 3번째 자세에서 사용하는 스킬은 무려 Ap를 소모하지 않는 스킬도 있고…….
무기에 인챈트를 하는데 때릴때 25%확율로 자신에게 일정데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걸더군요 헐…. 아무튼 좀 오버파워인듯한…
다른직업도 몇개 조금 해본것같은데 특별한건 잘 생각이 안나서….. 다음에 또 다른것들이 생각나면 또 써드릴께요 ㅌ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