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진영의 특화된 고유의 캐릭이 성기사와 주술사입니다.
주술사는 호드의 고유 특화 클래스입니다.
블쟈드에서도 스스로 밝혔다시피.. 와우에 존재하는 클래스 중 최고의 “하이브리드” 캐릭 입니다.
그만큼 적재적소에 쓰일 곳이 많고 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하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하지만, 주술사는 와우의 타캐릭들처럼 너프의 길을 걸어오고 있는 클래스 입니다.
클베시절 특성이 갓 나왔을때의 주술사의 위용은 현재 없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약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볼때.. 잡설이지만.. 현 시점에서 전사와 사냥꾼을 제외하면 억수로 약하거나 억수로 강한.. 흔히 말하는 지존클래스는 없다는 것 입니다.
몇일전 와우 모팬싸이트에 가서 투표 poll을 봤습니다.
같은 팩션을 포함해서 가장 pvp(1:1)에서 강할 것 같은 클래스를 묻는 poll이었습니다.
저의 예상과 비슷하게…
성기사, 도적, 흑마, 사제가 꼽히더군요.
위의 예시는… 우리가 흔히 잘못알고 있는 정보나 이해로 인해서 주술사가 마치 대pvp전이나 대pc전, 쟁에서의 우버캐릭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그것을 비롯한 각종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자 하는 점에서 시작하는 글 입니다.
(저의 소견으로는 약하지도 그렇다고 막강하지도 않는 중간정도 능력을 발휘하는 듯 합니다.)
여러 글에서도… 나오지만 이제 간략히 들어가 보도록 하죠.
*주술사
주술사는 밀리 + 캐스터 + 힐러 + 버퍼의 집합체이다.
주술사의 기본 스타일은 .. 그것이 쏠로윙이냐? 파플이냐? 에 따라 약간 구분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론 위의 4가지 형태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클래스라는 점 입니다.
그러므로.. 전투 스타일은 근접전을 통한 밀리어택과 인스류나 캐스팅류의 스펠공격을 병행하여 구사합니다.
물론 선행적으로 토템을 설치함으로써 버퍼의 역활을 겸해서 수행을 합니다.
(주술의 특징에 버퍼를 넣는 것은 토템때문입니다. 일정제약이 따르기는 하지만 엄연한 버퍼입니다.)
물론 토템이 지속시간의 제약이나 토템효과의 사정거리 제약을 받긴 하지만 자신이나 파티원에게 토템이 있는 지속되는 한.. 그리고 그 토템 주변에 있는 한..
특정 옵션의 버핑을 받는다는 것 입니다.
아울러 상황에 따라 힐러로써 힐링을 하고 부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10분이라는 후유증의 패널티를 안기는 하지만 자체 부활이 가능하지요.
(워3의 타우렌 칩튼의 리인카네이션이며 특성에 투자하지 않으면 쿨다운이 1시간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주술사의 강점은..
저 개인적으로 주술사의 강점은 마법정화토템+정화+충격류에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