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스포츠 준비 진행중, 구체적으로 밝히긴 이르다.”
TIG> 한국에서는 <WoW>의 e스포츠화에 대해 관심이 굉장히 많다. 현재 개발팀에서는 e스포츠를 위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알렌 브랙> 블리자드 게임들의 e스포츠화는 굉장히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는 <WoW> 역시 마찬가지로, 우리는 현재 <WOW>를 e스포츠에 적합한 게임으로 만들기 위한 개발을 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물론 <WoW>는 MMORPG이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3> 같은 게임에 비해 e스포츠에 맞추기는 근본부터 조금 모자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e스포츠 게임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이 자리를 빌어 분명하게 말하고자 한다.
TIG> e스포츠화를 위해 진행중인 사항들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는가?
아쉽지만 어떤 아이디어가 있는지,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아마도 다음 기회를 통해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 “양대 진영의 개성보다 밸런스가 더 중요하다.”
TIG> 오늘(15일) 대규모 업데이트 ‘2.3패치’를 단행했다. 이번 패치를 만드는데 있어 중점을 둔 사항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지금까지 진행된 모든 패치가 다 그랬지만, 이번 2.3 패치의 중점 사항 역시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컨텐츠와 다양한 모험꺼리를 제공하자”였다. 그래서 새로운 10인 인스턴스 던전 ‘줄 아만’을 선보였다.
이번 패치에는 몇 가지 특별한 사항들이 더 있었는데, 바로 “유저들이 레벨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하고, 싱글 플레이로도 퀘스트를 즐길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하자”였다.
이를 위해 1레벨~60레벨 사이의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조절했고, 퀘스트 난이도 및 보상 경험치도 조금씩 상향 조절했다.

10인용 인스턴스 던전 ‘줄아만’이 추가된 2.3 패치.
TIG> 과거 <WoW> 오리지널 때만 해도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서로 간의 종족과 직업간의 특성이 뚜렷하게 구별되었지만, 첫 번째 확장팩인 <불타는 성전> 출시 이후 그런 차이가 없어졌다. 향후 두 진영간의 특성을 좀 더 차별화할 생각이 없는가?
과거 <WoW> 오리지널 때만 해도 두 진영 간의 개성을 살리는 것은 개발팀의 큰 이슈였다. 하지만 확장팩이 출시되고, 아레나 시스템을 통해 PvP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금은 진영 간의 특성보다도 “다양한 종족과 직업 간의 균형을 균등하게 맞추자”가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아마도 앞으로는 각 진영 간의 개성을 살리는 작업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얼라이언스가 낫다. 호드가 더 낫다” 이런 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개발진의 목표다. 이를 위해 <리치왕의 분노>에 등장할 ‘에픽 클래스’(데스나이트 등) 역시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모두 균등하게 선택할 수 있게 조절 할 예정이다.
▶ “MMORPG 시장에 WoW가 끼친 세 가지 영향.”
TIG> 일각에서 <WoW>는 MMORPG 시장에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라고 평가받는다. 수석 프로듀서로서 <WoW>가 MMORPG 시장에 끼친 영향 중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무엇을 들겠는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을 것 같다. 우선 ‘컨텐츠의 양’을 들 수 있다. <WoW>는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할 무렵에 이미 기존 MMORPG들 보다 훨씬 다양한 즐길 거리들을 제공했다.
2번째는 ‘완성도’를 꼽을 수 있다. <WoW>는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 기술적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많았지만, 적어도 게임성과 완성도만큼은 굉장히 높았고, 이는 다른 MMORPG에도 긍정적인 자극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피로도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라이트 게이머들이 보다 쉽게 게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배려했는데, 게임을 하지 않는 게이머에게 ‘벌’이 아닌 ‘보너스’를 준다는 점에서 이러한 시도는 기존 MMORPG 시장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
무단 전재(펌) 재배포 금지 …. ㅈㅅㅈㅅ 우리 상업 매체 홈피도 아니고 길드 홈피인데여 뭐 ㅡ_ㅡ;
긍데 킬제덴도 일리단처럼 허무하게 눕는거 아님?? 1주일만에?? ㄷㄷ
같이 머리 맞대고 고민하고 흥분하면서 레이드 하는 팀은 몇몇 없잖아요
업데이트 늦는 우리나라가 참으로 안타까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