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치기님이라면 히베 레인져 하시던분이죠 ㅡ_ㅡ;
저도 활에 맞고 많이 뒤졌었음… 글을 읽어보니.. DAOC보다 많이 발전 된 시스템 같네요.
어여 오픈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워해머 온라인에서 rvr이란 realm vs realm 여기서 렐름이란 국가를 뜻하며, 즉 쉽게 애
기하면 국가대국가란 애기입니다. 코난(age of conan)이나 와우처럼 몹사냥하고 있는
적유저 뒤치기하거나 1:1하는 발란스로 만들어진 겜이 아니라 국가대국가 답게 다수대
다수 발란스로 만들어졌습니다. 더 쉽게 애기하면 캐릭간 상성이 있는데 밀리들은
캐스터한테 죽어나가고 캐스터들은 밀리들한테 죽어나갑니다. 다옥 하신분들은 이해
가 되실텐데 캐스터들한테 적 밀리들이 붙으면 캐스팅이 되지만 두들겨 맞는동안 캐스
팅 딜레이로 인해서 캐스팅 성공시키기가 힘듭니다. 적 밀리한테서 도망쳐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지만 우리 밀리들이 전방에서 포진하여 적밀리들이 들어오는걸 견제시켜
주면 뒤에서 안전하게 적을 누킹할수 있지요. 밀리스킬들을 보면 대부분 40% 스네어
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오더진영은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디스진영의 츄즌
같은경우 7초동안 이속저하 40% 쿨타임 5초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츄즌이 옆에 붙으
면 도망못간다는 결론이 나오지요. 밀리들 어시스트 지원도 츄즌이 치는걸 쳐야한다는
애기고 밀리뎀딜들은 5초 이속저하에 쿨타임 10초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더 진영
에서는 츄즌이 나에게 붙는다면 자동으로 일점사 들어오니 붙기전에 도망치던가 싸워
서 이기던가 죽던가 선택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대규모의 rvr에서는 치고 들어오는 적밀리들 클릭하여 멀리서 일점사 하면되니 대략
캐스터들이 강한모습을 보여줍니다만 소규모(10:10정도)의 싸움에서는 탱커한명이 적
진 한가운데 들어가 힐러 캐스팅 방해할수 있을 정도로 개난장판을 칠수 있는 강한 몸
빵을 보여줍니다. 여러명 다구리는 우리진영 힐러 지원만 받는다면 상당한 몸빵을 자
랑합니다. 워해머에서는 모랄시스템이라고 있는데 내 자신이나 파티원들이 싸우면 싸
울수록 더 강한스킬을 쓸수 있는데, 힐러들은 강력한 힐이 생기고 다른 뎀딜이나 탱커
들은 강력한 한방뎀지가 생깁니다. 탱커들이 비록 데미지는 약하지만 전방에서 적들
데미지 맞아주면서 힐 지원 받고 않죽고 싸우다 보면 뒤에 있는 우리 캐스터들이나 힐
러들이 모랄이 쌓여서 우리 렐름이 더 강해진다는 뜻이지요.
다옥에서 보면 프론티어가서 파티구하는 외치기 10분 적진까지 열라 달려가는데
5분-10분 후에 적만나 30초에서 1분만에 싸움이 끝나는 시스템이였는데 워해머에서는
rvr존에가자마자(티어1,2기준) 오픈된 워밴드(공대) 묻지말고 들어가서 1분동안 달려가
전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옥에서는 선메즈가 전투의 승률을 80%를 좌지우지
했다고 보면 되는데 워해머에서는 메즈가 없어서 더 재밋어진듯한 느낌입니다.
머릿수 많은게 유리 하겠지만 화면에 모든 유저의 피가 표시되기 때문에 피 약한 적들
일점사 잘하거나 밀리들이 동시에 챠지들어가 일점사 분산시키고 적힐러나 캐스터
제거 먼저 하는게 필드전의 이기는 포인트 같습니다. 마나대신에 액션포인트 즉 ap를
모든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데 몇초만 기다리면 금방 리필이 되니 소위 마나가 없어
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귀찮은 파티구하기 외치기, 전장까지
장기간 달려가기 등 지루한 것은 없어지고 빠른 전투가 가능하니 더 다이나믹 해진듯
합니다.
티어2부터는 본격적인 공성전이 시작되는데 다른 레이드 위주의 겜과 와우의
막장공대인생이 지겨우신분들, 다옥 이후의 rvr에 목말라하시는분들, 고도의 전술이
녹아있는 진정한 공성전, rvr이 어떤건지 경험해보고 싶은분에게 걍력하게 추천합니
다. 성문을 뚫기위해 성입구에 램을 설치하고 밀리들이 문을 두들기고 있으면 머리위
에 기름이 쏟아져 우리밀리들 죽어나가고 뒤에서 힐이나 원거리에서 공격하고 있으면
적 수성유저들 성위에서 마법,총질,화살질로 방해하고 적 발리스타에 우리 캐스터들과
힐러들이 한방에 죽어나갑니다. 티어2기준으로 힐러, 캐스터 만피가 2000정도인데
발리스타 공성무기 한방에 3750이 들어오니 탱커빼고 한방에 거진 죽는다고 보면 됩니
다. 공성무기 정말 무섭더군요. 성문을 뚫으면 npc보다 더 무서운 적 유저들이 입구에
서 박스치고 있습니다. pve에서는 충돌시스템이 없는데 rvr에서는 충돌 시스템이 있어
서 입구에 적 탱커들 입구에 박스치면 뚫고 들어가지 못합니다. 일단 우리 탱커들이 뚫
고 들어가야 적 힐러나 캐스터 겐세이 할수 있는데 뚫지 못하고 밖에서 돌고 있으면
적 공성무기에 녹아납니다. 1층 입구를 뚫으면 적들은 도망가서 2층에서 입구 박스치
는데 일단 성안에 들어가면 공성무기는 피할수 있지만 동시에 2층에 챔피온급(와우로
치면 정예급) npc와 보더킵 영웅급(와우레이드 보스수준의 몸빵과 공격력) 로드(로드를
죽여야 공성성공)를 적들과 동시에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더 힘들다고 보면 됩니다.
단합만 잘되면 적은 수성인원으로도 2배이상의 공성인원을 막을수 있는 시스템
그리고 10배인원으로도 단합않되고 따로 놀고 있으면 보더킵 먹지도 못하지요. 공성이
힘들다고 포기하면 않되는 이유가 티어2부터 보더킵 3층에 지존급 렐름랭크 장비를
살수 있는 상인이 있는데 작게는 내가 티어2 장비를 다 마련했다고 공성을 않하고
있으면 다른 나의 렐름 소속인 다른 유저들이 장비를 마련하지 못한다는 애기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1:1겜이 아니라 렐름대 렐름 즉 나뿐만 아니라 같은 소속인
유저들이 좋은 장비를 착용해야 렐름이 더 강해진다는 뜻입니다. 최소한 그 티어의
1개이상의 보더킵은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애기지요. 그 티어의 모든 거점과 보더킵을
다 먹으면 그 티어의 모든 같은 렐름소속은 이 티어를 자기진영의 콘트롤하의 있다는
메세지와 동시에 30분동안 5% 피증가,공격력증가,경험치증가 버프를 얻을수 있으며,
적 렐름은 장비를 못사게 하는 치명타를 줄수 있으며 적 렐름은 힘든 공성을 해야 하거
나 다른 하이엘프:다크엘프진영의 티어2나 드워프:그린스킨 진영의 티어2 보더킵으로
장비사러 가야한다는 뜻입니다. 더 크게는 그 티어진영을 콘트롤하에 두어 적 수도침
공을 위한 발판을 하나 만든셈이고여. 시나리어(인스전장), 퀘스트 하는것도 콘트롤점
수에 반영되긴 하는데 rvr존의 거점 확보가 점수가 가장 큰거 같습니다.
티어1,2까지 해보면서 아직까지 인스던전 보지도 못했습니다. 만렙 레이드는 경험해보
지 못해서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고 인스던전,레이드가 있다고 해도 rvr하면서 놀지
가자고 해도 전 않갑니다. 대신에 최소 10명이상의 인원이 있어야 깰수 있는 일정지역
의 모든 유저들이 참가하는 퍼블릭 퀘스트라고 있습니다. 파티 참가 하지 않아도 그 지
역 안에만 있으면 퀘스트 완료할수 있고 계속적으로 반복이 가능합니다. 안전한곳에
캐릭만 파킹시켜도 계속적으로 완료 경험치는 먹을수 있지만 중요한게 완료후 아이템
을 먹지를 못합니다. 퍼블릭 퀘스트 완료후 점수 계산을 하는데 힐러는 데미지와 힐을
얼마나 햇느냐, 다른 캐릭들도 어느정도 데미지를 주었는지 계산하여 점수를 매기는
시스템인듯 합니다. rvr도 이퍼블릭 퀘스트의 연장이라 보시면 되는데 rvr존의 보더킵
이나 먹어야할 거점 일정 반경안에 들어가면 이 퍼블릭 퀘스트가 화면에 뜨게 됩니다.
보더킵 공성을 성공하거나 거점을 먹으면 완료한 것이라 보면 되는데 이때는 아이템을
주는것이 아니라 렐름포인트를 줍니다. 티어1기준으로 보면 시나리오(인스전장) 한번
하면 상위권 점수자가 렐름포인트 200-300점 정도 먹는데 rvr존에 거점이나 보더킵을
상대진영으로부터 빼앗으면 400점 그 후에 3분동안 수비 성공하면 400점 총 800점을
줍니다. 거점하나 먹으면 시나리오 4개이상 뛴 렐름포인트를 줍니다. 적수도침공도
수백명이 참가하는 거대한 퍼블릭 퀘스트라고 보시면 되는데 저도 아직 경험해보진
못해서 모르겠지만 완료하여 1등 먹으면 상상을 초월하는 아이템이 드랍할것 같습니
다. 아이템 않주면 할수 없고;;
어제부터 북미클베에 티어4 테스트 들어갔습니다. 주어진 레벨이 31렙(만렙이 40렙)이
라 아직 rvr이 많이 활성화 되지 않았는데 그래도 티어4 모든캐릭을 공짜로 만질수 있
다는게 큰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좀더 해보고 새롭게 경험한 부분이 있으면 리포팅
해보겠습니다.
원문)
http://who.gamemeca.com/special/section/html_section/who/community/common/view.html?subcode=c1444&id=72&gid=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