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하신다는분들이 많은데

생각보다 지루할수있습니다
저도 첨에가서 적응이 힘들만큼 죽어라 이어지는 퀘스트에 약간은 다른환경땜에
뭐 이런게임이다있나싶었는데요
타격감도 여엉 아니고 캐릭고르느라 방황도 많이하게되고그랬었습니다
심지어 얼라이언스랑 호드를 왔다갔다 방황하기도했져
그래도 인내심을갖고 해나가다보면 20랩정도부터는 재미붙이고 할만하더군요
다행히 우리길드에는 호드하신다는분이 많으셔서 심심하진 않겠어요
전 호드를하면 1섭에서 얼라를하면 3섭에서 하게될꺼같습니다
그럼 다들 다옥 패치전까지 재미있게 즐겨들보자구요

전사의 파티플레이 2

법사가 파티내에 있을때
제가 할때는 법사가 큰거 한방 준비할때 분노를 스킬로 사용안하고 모아둡니다.
그리고 법사가 큰거한방날리고 몹이 법사보려할때 바로 도발을 2-3회 많으면
4회까지도 날려줍니다.

사제가 힐을줄시
몹이 몰리다보면 아무리 전사라도 피가 빠집니다 피가 빠질때 사제의 큰거한방에
몹이 붙는경우 절대적으로 사제붙는 몹부터 도발을 붙을때가지 해줍니다. 피의분노도 있고
분노계속 줘맞으니 넘칩니다.그러면 힐러가 힐주는건 아무걱정없이 할수있고 힐러가 힐 주는거
문제없이 할수있다면 파티전멸 정말로 없다고 말해도 될정도입니다.
항상 힐러에게 붙는 몹이 있다면 그몹위주로 치는거 버려두고 도발하러 가야합니다.
어짜피 치던몹은 전사 따라옵니다. 미스로 전사치는몹 1.4안하고 법사가 다른몹 치고 회오리하
거나 돌면 바로 도발해줍니다. 역시 딸랑 한번 도발하고 도발해도 안오네 라고 말하는게 아니
라 붙을때까지 계속 도발해줍니다. 붙으면 전에패던놈 그놈 도발해가며 팹니다.

분노 부족하네 라는분있을겁니다. 피의분노스킬도 있고 가르기일격이나 외침 특성스킬 좀아끼
면 남아도는게 전사의 분노입니다. 남아 넘치면 몰라도 분노20정도에 바로 스킬쓰는건 전사의
컨트롤미스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또는 딸랑 1회도발하고 전사 도발하나 몹이 안오니 사제나 법사 전사가 어그로 관리 잘못한거
다 라고 말하는분도 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전사가 1회만 하면 몹이 나한테 붙겠지 라는 생각
과 나도 스킬을 (가르기내지는 외침 또는 특성치스킬을)쓰고 싶다는 전사의 욕심때문에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도발을 미리 생각하여 분노를 일정수준 아껴두고 몹이 뎀딜러(주로 법사)나 힐러 바라보고 가려
할때 바로 2~3회 많으면 3-4회 5회까지써주면 몹이 방향바꿔 쫓아가다 다시 전사한테 옵니다.
도적잠시 바라보는거야 한번정도 해주면 직방입니다.
도발은 딜레이도 없는 스킬이니 금방금방 쓸수있고 이런경우가 정말 올바른겁니다.

파티의 전멸유무는 어디까지나 전사가 사제한테 붙는 몹을 뺏어오느냐 하는문제이며 탱커가
탱커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몹이 4-5마리정도 때론 6마리 까지 붙어도 전사의 도발몹에 대한 1.4를 파원들이 잘하며
모든몹을 전사가 몸빵 도발하여 힐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힐러가 전사에게 힐을 집중할수있는 파
티라면 정말 안정되고 무난한 파티라고 볼수있습니다.
이런 전사의 도발 컨트롤이 훌륭할시 거의 절대적으로 파티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콩가루파티란
도발로 도적과 법사의 어글을 뺏어오며 마법이후 바로 도발을 계속 날려주는 컨트롤을 하지않
고 가르기일격을 사용하거나 물론 좋긴합니다만 전투의외침 물론좋지만 도발 한번 정도나 하며
몹이 나한테 안붙는다며 그냥 도적한테 법사한테 사제한테 몹이붙어도 전투의외침이나 가르기일
격 같은거나 써대는 전사가 있는 파티가 콩가루 파티인겁니다.
물론 그런도발컨트롤도 잘해가며 남는분노를 가르기일격이나 외침에 써준다면 그것은 금상천화
겠지만 중요한것은 도발컨트롤 즉 탱커의 역할을 하냐 마냐입니다.

전사가 전사일수 있는 이유인 탱커를 잘하는것이 전사의 역할입니다.
데미지딜러들이 뎀딜을 할수있게 만드는 것 그 역할은 전사밖에 못합니다.
힐러들이 힐질할때 힐쓸수있게 만드는 것 역시 전사밖에 못합니다.

전사의 플레이중 중요한건 도발의 사용 횟수와 사용컨트롤입니다. 전사의 도발컨트롤 미스로
데미지딜러가 뎀딜을 못하고 효과가 적은 마법이나 스킬을쓰고
힐러가 힐을 못하고 소생이나 보호막을 모든파원들에게 날리게 만드는 전사라면
그것은 전사의 컨트롤이 문제인거지 데미지딜러나 힐러들의 컨트롤이 문제인게 아닙니다.

제가 술사를 할때도 파원들이 피가 바닥을 보이는데 힐을 안해줄수없습니다.
잘될때야 모르지만 어쩌다 한두번 애드가 많이 되어
냉정하게 모든사람 다 힐줄수없을때는 힐러붙는몹 떼주는 사람위주로 힐을 주게 됩니다.
왜냐면 그정도도 모르는 사람 힐해줘야 골아픕니다
힐러가 마나 절반도 못쓰고 맞아죽는 파티 정말 문제 심각합니다.

그런문제가 없는 파티라면 그때는 죽기전의 사람위주과 몸빵위주로 힐을 주게 됩니다.
피가 1/3이상 떨어진분부터 힐주게 됩니다. 죽는 사람나오는거 솔직희 죽으면 싫지않나요?
내가 힐러인데 힐못줘서 죽는사람나오는거 꼴보기 싫습니다.
힐러가 힐을 탱커위주로 줄수있게 전사가 도발컨트롤 잘해주는것 그것이 정답인겁니다.
물론 적당한 법사의 컨트롤과 도적의 컨트롤역시 중요하지만요.

제가 법사를 할때 법사가 메즈이후 큰거한방 날리고 끝가지 마법봉이나 날리는 법사하기 싫습니
다. 법사가 큰거 한방한방계속 날려가며 뎀딜해주어 정리 빨리 빨리 해가는 또 몹의 피좀남았을
때 눈치껏 음료빨며 엠관리하며 컨트롤하는 그맛에 하는건데, 법사가 마법봉이나 날리는것은 아
니 마법봉이나 날릴수밖에 없는 파티에 가게되면 정말 아닌겁니다.
보통법사야 큰거한두방이후 달라붙을때 얼음회오리 쓰고 빠지고 회오리 쿨타임안되면 전사나 도
적주위를 도는데 그사이에 도발로 자기보게 못만드는 전사라면 그건 정말 전사가 파티에서 제역
할을 못하는겁니다.

몸빵은 내가한다. 아니 법사가 법사일수있게 힐러가 힐러일수있게 도적이 도적일수있게 내가만
든다. 이것이 바로 전사의 로망이며 전사가 파티의 아버지역할을 하는 이유인겁니다.

콩가루 파티에 들어가면 항상 전사의 전투의외침,가르기일격,특성스킬만 쓰는것을 보게됩니다.
몹은 법사한방 이후 법사만치러다니고 사제힐이후 사제만치러다니고 합니다.
전사는 그거보면서 법사몹 떼줄생각 힐러몹떼진 못하고 도발한번이나 한후 도발했는데 그래
도 따라가네 그렇게 말합니다.
그러다보면 힐러는 법사나 도적에게도 힐을 주게 됩니다. 같은 뎀지를 받을때 피가 금방금방빠
지는 법사 도적위주로 힐주게되면 효율무지하게 떨어지고 힐러엠 금방금방 바닥납니다.
결국 엠탐시간 길어지고 애드 많이되면 전멸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곳인스 빡세다고 말합니다. -_-a

이런파티야 말로 정말 대책없습니다. 차라리 이럴려면 법사 도적 힐러파티가 더 무난합니다.
모든뎀딜러에게 힐줄틈도 별로없이 정리가 되어 할만 하니까요. 그러나 법사 도적 힐러파티는
힐러에게 붙은몹을 순간적으로 뺏어오기에는 좀 불안한것이 사실입니다.
좀더 말하자면 어떤직업 파티가 무난한게 아니라 파티안에서의 자기역할을 잘하는 파원들이 있
는 파티가 무난한 것입니다.

파티에서의 각자의 역활
탱커의 역활 데미지딜러의역활 힐러의역활 메즈와 풀러의 역활 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법사가 큰거 한방씩 계속 안날리면 데미지딜러의 역할을 제대로 못합니다.
도적이 스킬난무안하며 칼질만 하는 도적이라면 그것도 제대로된 뎀딜러가아닙니다.
물론 사제의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법사,도적의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것은 이모든것을 가능케 만드는 전사의 도발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데미지 딜러가 데미지딜링 할수있게 만드는것 힐러가 힐잘줄수있게 만드는것은
모두 전사의 컨트롤여하에 달린겁니다
그러하기에 파티에서의 아버지역할은 하는건 바로 전사라고 하는것이겠죠

전사의 파티플레이

1. 전사의 주임무

먼저, 전사의 파티플레이시 주임무는 한마디로 몸빵!

앞으로 광폭태세와 특성포인트가 어떤식으로 업데이트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시점에서 자신이 강력한 무기가 있다고 공격태세로 일격을 열심히 날리며 크리가 터진다 해봤자

같은시간에 도적이나 마법사들이 주는 데미지보다 약합니다.

다른 온라인게임의 전사처럼 높은공격력과 많은 피통으로 몹들과 맞짱뜨는 개념과 차원이 다르죠..

탱커(몸빵)가 풀링(몹을 대려오는 것)까지 하면 좋겠지만 총,투척,활등 원거리 무기는 시전속도가

길어 자칫 파티사냥이 지루해질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야구가 투수들의 인터벌이 MLB보다 길어 간혹 경기가 지루해 지죠… 예가 되나 ^^a;;;)

풀러는 마법사나 드루이드가 할때가 사냥속도도 빨라지고 좋더군요…

전사는 풀러(마법사,드루이드)에게 풀링해온 몹을 확실하게 때어내 준다는 믿음을 주게되면

전사로 플레이하는 유저는 뿌듯함을 느낄수 있겠죠? ^^

결론적으로 전사의 주임무는 높은방어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안정된 파티 사냥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며 파티원을 보호하는 것 입니다.

2. 스킬창 셋팅

첫번째 스킬창 (Shift + 1)

방어태세

공격태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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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슬롯 : 공격

2 슬롯 : 복수, 제압 (특정한 상황에서만 시전되는 추가공격스킬)

3 슬롯 : 방패막기, 일격 (자주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

4 슬롯 : 도발, 분쇄 (자주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

5 슬롯 : 방패가격, 칼자루 공격 (마법시전 방해 스킬)

6 슬롯 : 피의 분노,돌격 (분노를 모으기 위해 전투 시작시 처음으로 사용되는 스킬)

7 슬롯 : 기르기일격, 무력화 (가끔식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

8 슬롯 : 무장해제, 응징의 일격 (가끔식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

9 슬롯 : 전투의 외침 (가끔식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

0 슬롯 : 사기의 외침 (가끔식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

– 슬롯 : 총발사 (풀링용 – 기타 투척이나 활등을 사용해도 무관)

+ 슬롯 : 내면의 분노 (에드나 보스몹을 잡을때 사용되는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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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에 공격을 두었는데 마우스 우클릭으로 공격이 되는데 굳이 둘 필요하겠나고 반문하시겠지만,

컨트롤 미스로 재우거나 기절시킨 몹을 타겟으로 잡았을때 재빨리 1번을 눌러 공격을 취소해야 합니다.

2,3,4번 슬롯에는 전투시 주로 사용되는 스킬을 5번 슬롯에는 마법시전 방해스킬을

6번 슬롯에는 전투시작시 사용하는 스킬을 7,8,9,0,-,+ 슬롯에는 자신이 원하는 기타 스킬이나

보조로 사용하는 스킬을 두어 공격태세나 방어태세든 전투시 해깔리지 않게 최적화해 보았습니다.

* 천둥벼락은 스킬레벨별로 4명의 몹에게 7~22의 자연피해와 10초간 10%의 공격속도를 감소시키지만
이제까지 플레이하면서 공격속도 감소의 효용성이 높다고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광역공격이 아니라 타겟을 잡고있는 몹에게만 적용된다면 필수로 사용되는 스킬중 하나이겠지만
파티플레이시 천둥벼락은 다른 파티원의 눈살을 찌프리게하는 행동일 뿐입니다.
마법사와 도적이 애써 재우거나 기절시킨 몹을 깨우는 금기시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파티플레이시에 절대로 쓰지말아야하는 스킬입니다!

두번째 스킬창 (Shift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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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슬롯 : 위협의 외침

2 슬롯 : 도전의 외침

3 슬롯 : 방패막기

4 슬롯 : 도발

5 슬롯 : 방패의 벽

6 슬롯 : 피의 분노

+ 슬롯 : 내면의 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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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 6, + 슬롯은 방어태세와의 혼돈을 피하기 위해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파티플레이도중 파티의 능력을 넘어선 몹들이 달라붙게 됐을때~!

Shift+2 로 스킬창을 바꾸어 도전의 외침으로 주위의 모든 몹을 도발 시킵니다.

저항하는 몹이 남아 있을수 있기에 도발로 나머지 몹들로 전부다 도발 시킨후

우선 방패막기로 버티다가 체력의 바닥이 보이기 시작할때 물약과 방패의 벽으로 버티면서

다른 파티원이 안전한 장소로 이동했다고 판단 될시에 위협의 외침으로 몹들을 도망가게 하여

마지막으로 그장소에서 빠져나오는 궁극의 전사 스킬 셋트입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죠… 컨트롤도 어렵고 한가지라도 저항하거나 빛나간다면 바로실패 ㅜㅜ

괜히 궁극의 스킬이겠습니까 ㅎㅎ

저도 위의 상황이 되었을때 당황하거나 다른 파티원과 같이 도망가는등 생각만큼 쉽지가 않습니다…

언젠간 저도 이 궁극의 전사 스킬을 구사할 수 있겠지요…

3. 몹들을 도발시키자~

파티 사냥시 기본으로 2~3마리 많게는 5~8마리 정도와 전투를 하게 됩니다.

이때 전사는 같은 파티의 힐러(성기사,사제)를 믿고 전투를 벌이고있는 모든 몹을 도발시켜

몹들이 다른 파티원을 공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저 역시 컨트롤이 미숙한 관계로 다수의 몹을 도발시키긴 힘들지만… ^^;;;

도발을 시전했을때 저항하거나 랙등의 이유로 다수의 몹을 도발시킬수 없을 상황이 올수 있지만

컨트롤이 미숙한 전사는 다수의 몹을 도발시키지못해 1:1 모드로 싸우는경우가 있죠 ^^

다수의 몹을 도발시키기 위해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a;;;;;

풀링하기 바로전 피의 분노로 분노를 모으며 `V`키를 눌러 아래그림과 같이 합니다.

몹 위에 박스를 빠르게 클릭하면서 도발을 하면 쉽게 다수의 몹들을 도발 시킬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수의 몹을 도발시킨후에 모여지는 분노로

방패막기 -> 공격 -> 방어 -> 복수 로 이어지는 공격과

틈틈히 도발을 걸어 자신에 대한 어그로 수치를 높여 놓아야 합니다.

다른 파티원이 자신보다 큰 데미지를 주어 다른 파티원을 공격하는 일이 없도록 예방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