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옥 자게 불펌]헌터 솔로잉 가이드

I. 왜 솔로잉을 하는가?

– 사냥파티는 풀러, 탱커, 누커, 힐러로 구성됩니다. 풀러는 몹을 끌어오고, 탱커는 몹을 타운트해서 공격을 받아내고, 누커는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고, 힐러는 파티원들의 체력을 관리합니다. 여기서 헌터의 역할은 풀러 또는 누커가 되겠죠.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탱커 역할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힐러분이 힘들어하십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화살을 쏘는 데 시간이 걸리는 헌터보다 인스턴트로 타운트할 수 있는 새비지나 타 클래스가 더욱 풀링을 잘 하고, 누커 역할을 하기에는 화살값과 느린 공속이 큰 부담이 됩니다. (물론 40렙 이후로 자금사정이 좋아지면 화살값 부담은 줄어들고 공속버프를 받아 어느 정도 누커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페널티(이도저도 아닌 역할)를 안고 파티플레이를 하느니 차라리 혼자서 마음편하게 하겠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솔로잉의 길에 잘 오셨습니다. (_._) 또 파티플레이에 필요한 적당한 시간(3~4시간)을 내기가 어렵거나 파티를 구하는 시간이 지루한 분들도 이 길을 걷게 되겠죠. 뭐 제 경우는 고정된 사냥지역이 아닌 가능한 한 모든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사냥감을 찾는 것에 흥미가 있었던 것도 있고… 플레이하다가 라면탐도 갖고… 화장실도 다녀오고… 그냥 자유롭게 플레이하는 게 좋아서 이 길을 택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헌터의 역할이 뭐냐? 는 질문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헌터는 장거리 공격자이자 스텔서입니다. 숨어서 적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접전시 적 후방의 캐스터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룬마 서프계열의 시야감소마법-사거리 2300-을 제외하고 미드가드에서 가장 긴 사정거리입니다) 또 크리티컬 샷으로 성문을 쏘면 4초마다 180~200 정도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거의 스몰 배터링 램 수준이죠. 그러나 파티플레이 사냥에서는 위의 역할을 수행할 기회가 전혀 =ㅅ= 없습니다. 따라서, 헌터는 오로지 RvR에 맞춰 특화된 클래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II. 솔로잉에 필요한 몹/사냥터 조건

1) 적당한 경험치
2) 나의 공격에 +수치 / 상대의 공격에 -수치
– 파충류는 쓰러스트, 나무류는 슬래시에 공격 +보정/동물류는 쓰러스트와 슬래시에 +보정/해골류는 크러시에 +보정
3) 피탐 시간의 최소화
4) 이동 시간의 최소화(사냥장소까지의 이동 및 로밍하지 않는 몹)

이 네 가지가 갖춰진 곳이 최상의 솔로잉 장소입니다. 적당한 경험치는 캠프보너스를 포함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다니지 않는 으슥한(…)곳의 캠프보너스가 꽤 짭짤합니다. 피탐시간은 엔듀탐시간으로 상쇄되어야 하며(파랑색 몹 사냥) 여기에 2)의 항목이 적용되는 노랑색 몹을 잡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동 시간의 최소화란 화살 구입 및 아이템을 판매하기 위한 이동이 얼마나 간편한지, 몹을 잡기 위해 계속 캠프자리를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항목입니다.

**일반적으로 1노랑몹 = 2파랑몹 = 6초록몹 의 경험치 공식이 있다고 합니다.

III. 솔로잉 정보 수집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우선 아래 소개하는 사이트들에서 필요한 정보를 먼저 수집하는 게 좋습니다.

**미드가드의 지역별 지도+몹 분포도+몹 레벨(반드시 출력할 것!)
Kirstena님의 사이트 http://www.io.com/~caladin/kirstena/

**말 이동경로 지도(필수는 아님-몇 번 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짐)
다옥 홈페이지 http://www.daoc.co.kr/game_infor/horse.html

**퀘스트 정보(시작지점, NPC, 보수, 해결 방법) 및 크래프트 정보 – 여러 가지 아이템들을 입수하기 위해 퀘스트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퀘스트는 자신의 렙보다 2~3렙 낮은 것을 하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신디님의 사이트 http://daoc.mulple.com/

**퀘스트 맵(타겟 위치 지도) (퀘스트 전 보아둘 것!)
언커럽티드넷 http://uncorrupted.net

**헌터에 대한 유용한 정보 사이트(솔로잉 가이드 등등)
Namura님의 사이트 http://www.geocities.com/lmennuti38/daocindex.html
Faravid님의 사이트 http://hem.bredband.net/ronger/
VN보드 미드가드 로그 포럼 http://vnboards.ign.com/board.asp?brd=20912

**특정 댐쥐(쓰러스트, 슬래쉬, 크러쉬)에 대한 몹의 강약(적당할 솔로잉 장소-노랑색 우글우글-를 찾았다면 여기서 한번쯤 확인해 볼 것)
다옥 카타콤브 http://daoc.catacombs.com/bestiary.cfm
카멜롯 길드 http://www.gameznet.com/camelot/bestiary/midgard/index.shtml

**던전 지도
다옥뉴스 자료실 http://daocnews.com/board/main.cgi?board=daocfiles
–> 제가 그동안 모아놓은 꽤 괜찮은 던전 지도를 압축하여 올려놓겠습니다.

IV. 탄생의 시기(1~4렙)

– 태어난 마을 주위의 몬스터를 잡습니다. 이때는 파란몹을 잡는 것보다 쉬지않고 녹색몹을 잡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트레이너가 주는 간단한 퀘스트를 클리어해도 좋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약 2시간 정도면 5렙을 만들 수 있으며 이제 어떻게 해서든 아틀라 요새로 이동합니다.

A. 아틀라 요새 앞의 몹 / 1~3렙 (해골류가 방어구를 드롭합니다)
B. 아틀라 요새 북서쪽 돼지농장 / 4렙

A1. 바슈드하임 서쪽 몹 / 1~4렙 (해골, 와일드링류가 방어구를 드롭합니다)
A2. 갈플렌 앞의 몹 / 1~?렙(죄송, 여기서 시작해 본 적이 없습니다)

A3. 에기르함 다리 앞의 몹 / 1~3렙
B3. 에기르함 다리 옆 해안가의 몹(나이브) / 4렙 (방어구를 드롭합니다)

– 5렙 이후 스킬을 어떻게 올릴 것인지를 고민한다면, 아래의 스킬트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렙 – 스피어 4, 보우 3 (대즐링 스피어, 리턴 쓰러스트, 크리샷 I단) –> 오픈스타일로 대즐링 스피어, 이베이드 후 리턴 쓰러스트 등록
6렙 – 스피어 6, 보우 3 (인게이지) –> 오픈스타일로 인게이지 등록
7렙 – 스피어 6, 보우 3, 비스트 5 (아머버프 2단, 민순버프 1단)
8렙 – 스피어 6, 보우 6, 비스트 5 (크리샷 II단)
9렙 – 스피어 8, 보우 6, 비스트 5 (익스텐드 리치) –> 리턴 쓰러스트-익스텐드 리치 연계기 등록
10렙 – 스피어 8, 보우 9, 비스트 5 (크리샷 III단)
11렙 – 스피어 10, 보우 9, 비스트 5 (랜서) –> 오픈스타일로 랜서 등록
12렙 – 스피어 10, 보우 9, 비스트 8 (스피드버프 1단, 아머버프 3단)
13렙 – 스피어 10, 보우 9, 비스트 11 (아머버프 4단)
14렙 – 스피어 10, 보우 10, 비스트 12 (민순버프 2단)
15렙 – 스피어 11, 보우 12, 비스트 12 (크리샷 IV단)
16렙 – 스피어 13, 보우 12, 비스트 12 (디스미셜)
17렙 – 스피어 13, 보우 15, 비스트 12 (크리샷 V단)
18렙 – 스피어 15, 보우 15, 비스트 12 (운딩 쓰러스트) –> 연계기로 인게이지-운딩 쓰러스트 등록
19렙 – 스피어 16, 보우 15, 비스트 14 (아머버프 5단) –> 15렙짜리 아라카이트 프리스트 참 가능
20렙 – 스피어 16, 보우 16, 비스트 15 (참 인섹트) –> 16렙 이상 아라카이트 프리스트 참 가능, 첫 번째 라인리스펙 기회
21렙 – 스피어 17, 보우 18, 비스트 15 (크리샷 VI단)
22렙 – 스피어 18, 보우 18, 비스트 16 (스탭, 스피드버프 2단)
23렙 – 스피어 18, 보우 21, 비스트 16 (크리샷 VII단)
24렙 – 스피어 19, 보우 21, 비스트 17
25렙 – 스피어 21, 보우 21, 비스트 18 (퍼포레이트, 아머버프 6단)
26렙 – 스피어 22, 보우 22, 비스트 18
27렙 – 스피어 22, 보우 24, 비스트 19 (크리샷 VIII단)
28렙 – 스피어 22, 보우 24, 비스트 21 (민순버프 3단)
29렙 – 스피어 25, 보우 24, 비스트 21 (런징 쓰러스트) –> 연계기로 랜서-런징 쓰러스트 등록
30렙 – 스피어 25, 보우 26, 비스트 21
31렙 – 스피어 25, 보우 27, 비스트 23 (크리샷 IX단, 아머버프 7단)
32렙 – 스피어 27, 보우 27, 비스트 23
33렙 – 스피어 29, 보우 27, 비스트 23 (레이즈)
34렙 – 스피어 29, 보우 28, 비스트 25 (스피드버프 3단)
35렙 – 스피어 29, 보우 30, 비스트 25
36렙 – 스피어 32, 보우 30, 비스트 25
37렙 – 스피어 34, 보우 30, 비스트 25 (휠링 스피어)
38렙 – 스피어 34, 보우 32, 비스트 25
39렙 – 스피어 34, 보우 34, 비스트 25
40렙 – 두 번째 라인리스펙 기회

V. 고난의 시기(5~18렙)

– 아틀라 요새에서 헌터 트레이너를 만나 전직을 합니다. 이 시기는 매우 돈에 쪼달리는 시기입니다. 돈과 장비를 어떻게 얻느냐는 각자에게 달렸습니다. 본캐에서 옮기거나, 퀘스트를 하거나, 누군가에게 얻거나… 또한 솔로잉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지라 파티플레이를 할 수 있으면 파티에 들어갈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아틀라 요새 동쪽 해안에서 파티를 만나면 함께 닛세까지 가서 10렙 정도까지는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솔로잉 지역은 장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알파벳 순서대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이후 지역이 버겁다면 다시 이전 지역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 돈이 없다면 화살은 트레이너에게 받는 공짜 화살을 이용하고, 장비류(방어구와 스피어)를 구입하고 남는 돈으로 화살을 구입합니다. 화살은 대미지, 사거리, 정확도가 있는데 효율은 사거리>대미지>정확도 순이라 생각합니다. 정 힘들면 장비류는 /누구 헌터(헌트리스) 해서 나온 사람들에게 얼굴에 철판깔고 자신의 상황을 설명한 다음 쓰던 것 있으면 물려달라고 요청하세요. 운이 좋으면 최상의 장비류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적어도 장비 살 정도의 돈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상대가 도와줄 생각이 들게 말을 잘 해야겠죠)

A. 아틀라 동쪽 해안의 몹들(위울프를 조심할 것)
B. 날리텐 남쪽 다리 지나 산 밑에 있는 캐리온 크롤러, 캐리온 이터 / 8~9렙
C. 동부 스비아랜드, 닛세가 보이는 나무다리에서 북쪽에 있는 실버스케일 드레이클링(쓰러스트 +) / 10~12렙
D. 그나 패스트 북쪽과 남쪽에 있는 위핑 윌로우(슬래시 +) / 13~16렙
E. 그나 패스트 주변의 몹들, 북쪽 길따라 있는 팅글러 / 14~16렙
F. 그나 패스트 가드의 킬 태스크 / 16~19렙
G. 그나 패스트 북쪽, 스핀델할라 서쪽에 있는 그레이트 팅글러 / 17~18렙

VI. 질풍의 시기(19~37렙)

– 렙 19가 되면 드디어 아라카이트 프리스트(렙 15~18)를 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녀석은 곤충이죠. 공격시 거미줄, 출혈 등의 마법과 밀리공격을 할 뿐 아니라 마스터(자신)의 체력이 반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적으로 힐을 해줍니다. 우선 아라카이트 프리스트를 방어로 세팅한 다음 여느 몹과 마찬가지로 펫공격을 시킵니다. 체력이 반 이하로 떨어지기 전 소극적으로 세팅하면 공격을 멈추면서 거의 무한 힐을 해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제때 힐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위험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하니 그냥 소극적으로 해놓고 따라다니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아라카이트 프리스트는 참하면 바로 마스터에게 방어 버프를 올려주는데 셀프버프가 되어있는 경우 계속 시도를 합니다. 셀프버프는 미리 빼주시길. (해당 효과를 Shift+마우스 오른버튼 클릭)

A. 그레이트 팅글러, 데스 스파이더 / 19렙
B. 그나 패스트 남서쪽 호숫가의 슈리킹 윌로우 군락(슬래시 +) / 20~24렙
C. 무스펠하임 입구 좌우의 슈트 하베스터, 파이어 앤트 /25~26렙
D. 무스펠하임의 파이어플라워(슬래시 +) / 25~26렙
E. 스코나 협곡의 트리 스피리트(슬래시 +) / 27~29렙
– 트리 스피리트는 스코나라빈 여기저기서 볼 수 있지만 대부분 로밍 몹들과 함께 있어서 자칫하면 죽기 쉬우니 안전한 장소에서의 사냥을 필요로 합니다. 그 장소는… 스톤핸지에서 남서쪽으로 달리면 깊은 골짜기가 나오고 워울프 마을(다리가 걸려 있는)이 나옵니다. 그 마을까지 가지 말고 워울프 와더가 보이는 지점에서 오른쪽을 살피면 트리 스피리트 2마리씩 총 4마리가 보이는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이곳은 워울프 쿠리어를 제외하고는 어떤 몹도 지나가지 않습니다. 혼자서 사냥하기에 4마리면 충분합니다. 젠되는 것을 엔듀탐만 하면서 무한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역시 슬러시 대미지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참고로 트리 스피리트는 루트 마법을 씁니다. 두마리 이상 달려온다든지 로밍 몹이 붙는다든지 할 때 도망쳐봤자 성공확률 1%이니 그냥 죽을때까지 싸운 다음 갈플렌에서부터 다시 달려가는 게 낫습니다.

F. 스코나 협곡의 워울프 와더와 워울프 가드 / 30~33렙
G. 업랜드의 자이언트 스노우크랩 / 34렙
– 스바수드 패스트 문 나서자마자 오른쪽 눈덮인 산을 올라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H. 스코나 협곡 남서쪽 끝부분의 위스퍼링 윌로우(슬래시 +) / 35~37렙

VII. 고독의 시기(38렙~44렙)

A. 스코나 협곡의 시드히 드라오이/시드히 가오이트/팀버 캣 / 38~43렙
B. 무스펠하임의 파이로타즘 / 42~44렙
C. 업랜드, 펜살리어 패스트 남쪽의 와이번(쓰러스트 +) / 42~44렙
D. 배넌 늪지대 입구의 미스타&다크 세이스코나 이니시에이트 / 43~44렙
– 바이킹 에픽 몹입니다. 경험치는 좋지만 젠시간이 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VIII. 초월의 시기(45렙~49렙)

– 하루 해서 한버블 올릴까말까하지만, 여기까지 왔다면 욕심은 버렸을 터… 이때부터는 말모후스에서 풀러로서의 헌터의 입지가 강화되므로 말모에서 파티플을 하여 고속렙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크니스 폴즈에서의 파티플도 고속렙업에 매우 좋습니다.

A. 바룰브함 확장지역 광장의 몹들 / 45~48렙
B. 다크니스 폴즈의 워리어방 왼쪽길로 올라가면 나오는 로코토(위치까지 스텔스해서 이동)(크러시 +) / 45~48렙
C. 다크니스 폴즈의 워리어방 오른쪽 블로시안 템터(쓰러스트 +) / 47~49렙
D. 라우마릭 입구의 새비지 와이번(47렙부터 노랑, 주황몹은 손대지 말 것)(쓰러스트 +) / 47~49렙

**스핀델할라의 스팅어류도 솔로잉에 좋습니다만, 제 경우는 사람들이 없는 곳을 찾아다닌지라 뺐습니다. 그곳은 꼭 솔로잉뿐만 아니라 파티플에도 좋은 장소이기 때문에 항상 사람이 없다고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에픽 퀘스트를 수행하는 졸업여행은 49.8버블까지 올린 후 시작하면 딱 맞춰 50렙+에픽갑옷 을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 40에픽까지는 혼자서 할 수 있지만 그 이후는 파티플로 깨기를 권합니다. (혼자서 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만, 파티플로 10분 할 것을 재시도를 거듭하며 며칠 동안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것도 재미있긴 하지만요. ^^)

IX. 50렙 헌터 템플릿

– 어느 것이 좋다고 딱 잘라 말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니까요. 많이 생각하고, 배틀그라운드에서 경험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템플릿은 1.62패치에 대비한 것들입니다.

**올라운드형 A : 활 45(40) 스피어 39(44) / 비스트크래프트 32(34) 스텔스 35(33)
**올라운드형 B : 활 45 스피어 44 비스트크래프트 32(34) 스텔스 28(26)
**올라운드형 C : 활 45 스피어 44 비스트크래프트 25 스텔스 35
**올라운드형 D : 활 50 스피어 39 비스트크래프트 25 스텔스 34
**활 특화형 : 활 50 스피어 25 비스트크래프트 40 스텔스 33
**스피어 특화형 : 활 35 스피어 50 비스트크래프트 32 스텔스 32
**파워 헌터 A : 활 50 스피어 50 비스트크래프트 6(25) 스텔스 28(14)
**파워 헌터 B : 활 50 스피어 44 비스트크래프트 31(32) 스텔스 20(19)
**파워 헌터 C : 활 45 스피어 44 비스트크래프트 40 스텔스 16

X. 마치며…

근 6.5개월, 플레이시간 32시간 정도로 헌터 솔로잉의 끝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제야 겨우 알게 된 것은 헌터는 솔로잉에 적합한 캐릭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첫 번째 항목, 왜 솔로잉을 하는가에 있어 시간상 이유라면 솔로잉의 최강 서프본댄서나 한방 한방이 강력한 룬마스터를 하는 것을 권합니다. 미드가드의 헌터 클래스에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지 않다면 헌터의 솔로잉은 더없이 지겨운 반복작업일 것입니다. 금전적 지원이 없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제가 만일 8렙때 5g를 지원받지 않았다면 솔로잉은 커녕 다옥을 포기했을 지도 모릅니다. =ㅅ=;;; 하지만 그렇게 험하게 컸기에, 트레이너에게서 받은 공짜 화살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좋은 화살을 사는 재미를 느꼈고 악착같이 모으고 모아 지금은 남부럽지 않은 저축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임달 미드가드에서 헌터를 키우기 시작하여 끝을 보시겠다는 분은 귓말주세요. 20렙 중반까지 쓸 만한 (크래프트) 활과 적당한 화살을 구입할 수 있는 자금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저를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것으로 솔로잉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_._)

[이전글 펌]샤먼의 이코르 오브 딥에 대한 고찰.

오그 샤먼 굴리고 있는 데쓰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이코르 오브 딥을 RVR에서 사용해 보고 느낀 점과 경험을 토대로 이 ra 스킬에 대한 나름대로의 판단을 해보고자 합니다.

1. 이코르 오브 딥이란?
– 인스에 굶주린 샤먼의 단 한줄기 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 종류는 모르겠지만, 발동시 타겟을 기준으로 350 정도(ra에 대한 내용이 안나와서리 대충 어림 잡아) 안에 있는 적을 룻시키고,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데미지는 지속형이 아니라 발동 시 처음에만 들어가게 됩니다.데미지의 경우 다양하게 적용이 됩니다. 로그 파일을 뒤져서 약 10회에 걸친 사용 내용을 본 결과 최소 0에서 250 사이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만, 역시 저항값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항이 없는 경우 약 400의 데미지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룻의 지속 시간의 경우 차이는 있겠지만 퍼지를 쓰지는 않는 경우에 한해서는 10초~20초 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사용 타이밍

– 그룹 리딩 시: 이코르가 있는 상태에서의 리딩과 없는 상태의 리딩의 차이는 플레이 스타일에 제약을 주게 됩니다. 이코르가 있는 경우 공격적 성향이 발동하게 되지만, 이것이 없는 경우에는 메져를 믿고 적에게 돌진하게 됩니다. 이코르가 있는 상태에서의 적과 조우 시 대개 힐러의 인스 메즈 등 보다는 이코르가 먼저 발동을 하게 됩니다(제 경우입니다. 제가 리딩 서서 가다가 이코르를 힐러보다 대개 먼저 사용하게 되더군요.). 1그룹 싸움이라면 타겟팅을 잘 잡는 경우 최소 5명에서 그룹 전체에 이코르의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운좋게 선 이코르를 날린 경우 적 그룹을 약 4초 정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사이에 힐러의 메즈나 여타의 것으로 적을 완전히 잠재운 뒤 하나씩 썰거나 녹여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운이 나쁜 경우 이코르 사용 전에 선매즈에 걸리거나 이코르를 사용한 뒤 바로 적의 인스 메즈에 걸리는 수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퍼지가 있는 경우라면 퍼지로 메즈나 스턴을 푸신 후에 근접한 적을 타겟으로 이코르를 사용해 시간을 버는 것이 유용하며, 타겟은 캐스터보다는 밀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캐스터 등에게 사용하는 것이 어떠냐 하는 의견이 나올 수 있지만, 대개 밀리는 원타를 위해 몰려 있으므로 적절하게 같은 그룹의 시어나 캐스터를 보호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이에 같은 그룹의 밀리와 캐스터가 어떠냐에 따라서 승패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폭탄 파티를 맞났을 경우(대개는 힙이겠지요.) 그룹원을 보호하기 위해서 중간에 있는 루리나 엘프를 기준으로 이를 발동하면 최소 3초 정도의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역시 이후는 그룹원들의 적절한 대응에 맞겨야 합니다.

– 그룹 리딩이 아닐 경우: 힐러가 선매즈를 발라 주는 경우는 이코르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코르는 메즈를 깨기 때문에 이때 사용을 하면 욕 먹을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상황을 보다가 밀리에게 쫓기거나 쫓기는 그룹원을 구할 때 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역시 캐스터는 같은 그룹 밀리에게 맡기고, 적 그룹의 밀리에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선매즈를 당했을 경우 퍼지로 이를 해소하고, 접근하는 적에게 이코르를 발라 주십시요. 역시 시간벌기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퍼지가 없는 경우라면 데미지를 받을 때까지 기둘리셨다가 사용을 하셔야겠지요 -_-;

– 1:1이 아닌 경우: 살다보면 2그룹이나 2그룹 이상과 조우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럴 때는 먼저 오는 적그룹이나, 약간 처져 있는 그룹, 즉 좀 더 멀리 있는 그룹에게 이코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속 그룹의 차지 타이밍을 늦추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 본대전의 경우: 선두진에 속해 있지 않다면 이코르 사용을 자제 하십시요. 중간이나 후반에 애드 되신 경우라면 일단 일반 플레이(힐, 룻, 도트 등)를 하시고, 기회를 엿보다가 몰려다니는 밀리나 적진에 몰려 잇는 캐스터에게 사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공격적이라기 보다는 수비적인 성향에 맞추어 이코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먼은 시어이기 때문의 그룹원의 도움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며, 일반 그룹원 역시 샤먼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시어의 최대 임무는 아군의 죽음을 방지하고, 아군이 죽엇을 때 얼마나 빨리 레즈를 하느냐 입니다(관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이게 정석이라고 봅니다.). 선두진에 있는 경우에는 몰려 있는 적에게 이코르 사용 후 빠지라는 권고를 하고 싶습니다. 샤먼의 특성상 적에게 자신이 시어임을 들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변장 강추).

– 상대가 히베인 경우: 히베는 그룹 퍼지라는 축복의 ra가 있습니다. 대개 제가 리딩 시에 히베를 만나게 되면 이코르 오비 딥을 먼저 갈기기는 하지만 문제는 힐러의 메즈가 비슷한 시간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룹 퍼지가 있는 경우 메즈와 룻에 대한 이뮨을 가지고 시작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진짜 난감해 집니다. 따라서 히베와의 조우시에는 힐러의 메즈를 믿고 이코르 오브 딥을 사용하지 않다가 그룹 퍼지 이후의 상황에서 사용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개인퍼지로 풀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적의 개인 ra를 소비하게 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며, 퍼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적에게 딜레이를 주게 됩니다. 이 사이 힐러는 스턴이나 다른 것들로 적을 묶어버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코르 오브 딥 맞고 퍼지 쓰는 녀석들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_-;

3. 이코르에 관한 몇가지 개인 기록(약 10회에 걸친 사용 내용 분석)

– 최대 데미지: 285(-120)
– 최소 데미지:0
– 최대 룻 인원: 15명(본대 전 기준으로 당시 알비온은 8+)
– 최대 룻 시간: 확인한 것으로는 17초
– 킬메 횟수: 없음
– 몇가지 기준으로 판단하건데 이코르는 인멸 살상용이 아닌 적을 섬멸하기 위해 아군의 활동 시간을 벌어주는 보조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 샤먼은 다재다능합니다. 시어이면서도 공격형 기술인 도트와 기타의 캐스팅 마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 버프와 특화 버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힐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한 직종이라고 판단이 되지만, 어느 하나를 특화하기 위해서는 하나를 버려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RVR을 통해서 렐름 포인트를 획득한다면 이러한 점을 보강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인스가 없는 것이 단점이면 단점이라 할수 있지만, 쓸모 없는 인스 스킬보다는 쓸모있는 캐스팅 스킬이 더 필요하다고 지금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발더 미드가르드 50lv 샤먼 Deathcallshaman

길드원 소개란 신청 양식

게임내 호칭 : 피나,아빠,하가,롱 등등
실 네임       : 최농희
빠스데이     : 1974.8.5
클레스 이름과 직업 : 이쁜신부(룬마) 무서운꿈(샤먼) Justicce(쉐블),왠일이야(스마)
좋아하는것  : 와이프
취미           : 애기보기(뻥!)
특기           : 설거지,청소 (정말)
HP             : 만피1459…. 가 아니고 (011-9916-8799)
하고픈말     : 겜도 열심히 돈도 많이 벌자.

메인 캐릭터 스샷 첨부 해주세요..

전화번호 공개가 싫으신분은 안적어 주셔도 됨.. 나머지는 꽉꽉 채워주시길 바랍니다.

리플 달지 말고 – _-; 새로 글 써주세요 스샷 첨부 해야 하므로 ㅡㅡ;

힐프록으로 맞춘 쉐블 스펠

Config Report

Stats:
Str:  77  Int:   0  Hits:  201
Con:  75  Pie:   0  Power:   0
Dex:  75  Cha:   0
Qui:  76  Emp:   0

Resists:
Body:  26  Energy:  26   Crush:  26
Cold:  26  Matter:  26  Thrust:  26
Heat:  25  Spirit:  27   Slash:  26

Skills:
               3 Axe              11 Sword
          11 Stealth            11 Envenom
  11 Critical Strike           11 Left Axe
                                          

Focus:
                                          
                                          

Chest:
Name: Ice-shadow Jerkin
Level: 51  Quality: 100
AF:   102  Bonus: 35
Effect 1:   3 Axe
Effect 2:   3 Sword
Effect 3:  21 Strength
Effect 4:  27 Constitution
Utility: 62

Arms:
Imbue Points: 37.5 of 32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4 Stealth – 99% flawed Airy Battle Jewel
Gem 2:  4 Envenom – 99% flawed Dusty Battle Jewel
Gem 3:  4 Critical Strike – 99% flawed Heated Battle Jewel
Gem 4: 60 Hits – 99% precious Blood Essence Jewel
Utility: 75

Head:
Imbue Points: 37.5 of 32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4 Left Axe – 99% flawed Icy War Rune
Gem 2:  4 Envenom – 99% flawed Dusty Battle Jewel
Gem 3: 22 Dexterity – 99% precious Vapor Essence Jewel
Gem 4: 22 Quickness – 99% precious Airy Essence Jewel
Utility: 69.3333358764648

Legs:
Imbue Points: 37.5 of 32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3 Envenom – 99% rough Dusty Battle Jewel
Gem 2: 25 Dexterity – 99% flawless Vapor Essence Jewel
Gem 3: 22 Strength – 99% precious Firey Essence Jewel
Gem 4:  9 Thrust Resist – 99% polished Airy Shielding Jewel
Utility: 64.3333282470703

Hands:
Imbue Points: 37 of 32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3 Critical Strike – 99% rough Heated Battle Jewel
Gem 2: 25 Quickness – 99% flawless Airy Essence Jewel
Gem 3: 60 Hits – 99% precious Blood Essence Jewel
Gem 4:  4 Sword – 99% flawed Watery War Rune
Utility: 66.6666641235352

Feet:
Imbue Points: 37 of 32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19 Constitution – 99% faceted Earthen Essence Jewel
Gem 2: 25 Quickness – 99% flawless Airy Essence Jewel
Gem 3: 60 Hits – 99% precious Blood Essence Jewel
Gem 4:  7 Body Resist – 99% imperfect Dusty Shielding Jewel
Utility: 58.3333358764648

Right Hand:
Imbue Points: 36 of 31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4 Sword – 99% flawed Watery War Rune
Gem 2: 19 Strength – 99% faceted Firey Essence Jewel
Gem 3:  9 Energy Resist – 99% polished Light Shielding Jewel
Gem 4:  7 Matter Resist – 99% imperfect Earthen Shielding Jewel
Utility: 64.6666717529297

Left Hand:
Imbue Points: 37.5 of 32 (100% Qual) Overcharge: 38%
Gem 1:  4 Left Axe – 99% flawed Icy War Rune
Gem 2:  9 Heat Resist – 99% polished Heated Shielding Jewel
Gem 3:  9 Energy Resist – 99% polished Light Shielding Jewel
Gem 4:  7 Thrust Resist – 99% imperfect Airy Shielding Jewel
Utility: 70

Two Handed:
Imbue Points: 33.5 of 28 (99% Qual) Overcharge: 30%
Gem 1:  4 Sword – 99% flawed Watery War Rune
Gem 2: 19 Constitution – 99% faceted Earthen Essence Jewel
Gem 3:  7 Thrust Resist – 99% imperfect Airy Shielding Jewel
Gem 4:  7 Energy Resist – 99% imperfect Light Shielding Jewel
Utility: 60.6666679382324

Ranged:
Imbue Points: 0 of 0 (99% Qual) Overcharge: None
Gem 1:    Empty –  
Gem 2:    Empty –  
Gem 3:    Empty –  
Gem 4:    Empty –  
Utility: 0

Neck:
Name: Beaded Resisting Stones
Level: 50  Quality: 100
Bonus: 35
Effect 1:  10 Crush Resist
Effect 2:  10 Body Resist
Effect 3:  10 Thrust Resist
Effect 4:  10 Cold Resist
Utility: 80

Cloak:
Name: Frigid Glacier Skin (cs/st)
Level: 50  Quality: 93
Bonus: 30
Effect 1:   4 Critical Strike
Effect 2:   3 Stealth
Effect 3:  10 Cold Resist
Effect 4:  10 Slash Resist
Utility: 75

Jewel:
Name: Hurika’s Quill
Level: 50  Quality: 100
Bonus: 35
Effect 1:  24 Dexterity
Effect 2:   9 Body Resist
Effect 3:   9 Spirit Resist
Effect 4:   9 Matter Resist
Utility: 70

Belt:
Name: Belt of Glacial Might
Level: 50  Quality: 93
Bonus: 30
Effect 1:  13 Constitution
Effect 2:  15 Strength
Effect 3:   6 Crush Resist
Effect 4:   6 Slash Resist
Utility: 42.6666641235352

Right Ring:
Name: Band of Ice (Mid)
Level: 50  Quality: 90
Bonus: 25
Effect 1:  13 Constitution
Effect 2:   6 Cold Resist
Effect 3:   6 Heat Resist
Effect 4:   6 Spirit Resist
Utility: 44.6666679382324

Left Ring:
Name: Ring of Spun Silk
Level: 50  Quality: 100
Bonus: 35
Effect 1:  21 Hits
Effect 2:  10 Crush Resist
Effect 3:  10 Matter Resist
Effect 4:   3 Constitution
Utility: 47.25

Right Wrist:
Name: Giemt Bracelet
Level: 49  Quality: 100
Bonus: 25
Effect 1:   4 Quickness
Effect 2:   4 Stealth
Effect 3:  10 Heat Resist
Effect 4:   8 Energy Resist
Utility: 58.6666641235352

Left Wrist:
Name: Venstreks Bracelet
Level: 49  Quality: 100
Bonus: 25
Effect 1:   4 Dexterity
Effect 2:   3 Left Axe
Effect 3:  10 Slash Resist
Effect 4:  12 Spirit Resist
Utility: 61.6666641235352

아마도 후리카 쥬얼 대신 블루 드라곤 쥬얼을 쓴다면 올레지까지 할 수 있을듯요..

지금은 fire -1 이던가 그렇습니다..

비교적 TG 조금 다니시면 구하기 쉬운 물품일꺼에요 – _-; 아마도..

쉐블힐프록 + 후리카쥬얼(블루드라곤) + GG망토 + WOW벨트 + 스펀링 + 아벤 + 비어디드 스톤

+ 올 100퀄 셋 의 조화임 ㅡㅡ;;

현 제 쉐블은 저기에 몇개가 바뀌어 있는데 그것도 올려볼께요.. 나중에..

드디어


휘슬러 블랙콤이 개장을…
좀 멀긴해도 가면 별천지 신천지가 기다리고있으니 이번 주말에 좀 무리를 해서라도 다녀올까싶네요
한국도 스키장 오픈이라고하는데 거긴 눈을 기계로 뿌리는거니 아무래도 아직은 좀 기분이 안날듯한데
휘슬러쪽은 눈이 너무너무 많이와서 눈치우는아이들이 맛이간다고들 하네요
싸이플러스쪽도 눈이 거진 1미터나 왔다고하고
몇년전에 한국도 눈이 엄청 많이 온적이 있었죠 그때 정말 스키장마다 설질이 끝내줬엇는데
좀 심하게 굴러도 온몸을 보드랍게 감싸주던 그 눈의 감촉을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스포츠의 계절이 돌아왔군요 다들 주말에 한번씩 나갔다 오시는것도 좋을듯하군요

그리고 지금 나오는 음악은 chage&aska – say yes 라고 101번째 프로포즈 주제가랍니다
얼마전에 하늘나라로간 친구넘이랑 chage&aska 한국공연왔을때 감탄하면서 보던생각이 나네요
주변에 소중한사람들을 잃는다는거 매우 슬픈일이죠 다시금 주변을 둘러보시고 조금이라도 많이 베풀수있는 삶을사는 길드분들이되셨으면합니다